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 1 밀리언셀러 클럽 - 한국편 11
최혁곤 외 지음 / 황금가지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명의 작가가 각기 다른 소재의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스릴러부터 본격 추리의 변형적 작품, 한국사의 어두운 면을 소재로 한 밀리터리 미스터리, 일상의 미스터리, 사이코 스릴러, 팩션, 몽환적 작품과 마지막 스파이 스릴러까지 정말 다양한 작품들을 볼 수 있었다. 한국 추리 스릴러의 오늘을 보여주는 작품들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한국 추리소설은 분명히 발전하고 있다. 소재면에서도 다양해지고 있고 독자들도 늘어나고 있고 작가들도 많아지고 있다. 문제는 지금에서 안주할 것이냐 나아갈 것이냐인데 그것이야 작가들 몫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출판사가 외국 추리소설과 한국 추리소설의 출판 비중을 적어도 7 : 3 정도로 출판해주는 성의를 보여준다면 더욱 빠르게 발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대환의 <알리바바의 알리바이와 불가사의한 불가사리>는 본격추리소설 중 밀실 트릭에 대한 문제를 내고 해답을 독자가 푸는 형식으로 되어 있는 것이 흥미롭다. 두 개의 답을 뽑아 독자에게 다시 도전하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나도 여기 독자들처럼 자세하게는 아니지만 본격추리소설을 보면서 범인은 누구일까? 어떻게 트릭을 쓴 걸까?를 생각했던터라 오호~ 하며 내 머리속을 들여다보는 것처럼 읽었다. 발상의 전환이 독특했다.

김유정의 <암살>은 제주를 배경으로 역사적 사실과 함께 살인 사건보다 그 이면을 생각하게 만들고 있다. 지난 뒤 만약 그랬었더라면 그렇게 되지 않았을텐데를 생각해본들 역사가 바뀌는 것도 아니고 그 역사를 본 삼아 앞으로 잘하면 좋으련만 나아졌다 생각되는 것이 없으니 안타까울 뿐이다. 거기에다가 HIBK (Had I But Known)스타일의 작품이라는 미스터리적 요소도 갖춘 좋은 작품이다.

나혁진의 <안녕, 나의 별>은 가벼운 것 같지만 기본에 충실한 본격 추리 작품이다. 일상의 미스터리라고 할 수 있는 좋아하는 가수와 팬, 친구와의 우정을 잘 담아내고 있다. 읽으면서 학창 시절 전영록을 좋아해서 집에 전화까지 걸었던 친구 생각도 하고 참 좋았다. 다잉 메시지의 깜찍함도 재치가 느껴지는 작품이었다.

류삼의 <싱크홀>은 사이코를 연상시키는 작품이었다. 비오는 날, 사고, 우연히 구해준 남자의 돌변, 그리고 아들과 함께 그 남자 집까지 가게 되서 겪게 되는 일들이 단편이지만 손에 땀을 쥐게 만들었다. 올드한 사이코가 현대 한국에서 즐겁게 조우한 섬뜩한 느낌이라니 멋있었다.

강지영의 <거짓말>은 독특하고 기묘하고 서글픈 작품이었다. 사채때문에 이혼한 남녀, 그리고 이어지는 각자의 시점에서 이어지는 이야기들을 아귀를 맞춰다가보면 아, 서글프고 아픈 사랑이여~ 이런 탄식이 절로 나온다. 미스터리, 호러, 반전 모두를 잘 갖춘 수준 높은 단편이다.

다른 작품들도 저마다 개성을 나타내고 있다. 한이의 <피가 땅에서부터 호소하리니>는 계간 미스터리에서 본 작품이었다. 추리와 스릴러 작품이 골고루 있어서 좋았다. 그렇게 빠지는 작품도 없는 것 또한 좋았다. 보통 열편이 수록되면 다섯편만 만족스러워도 좋은데 평이한 작품은 두 작품 정도였고 소재의 다양성이 만족스러웠다. 이 단편선을 통해 한국 추리 스릴러의 미래가 아닌 오늘의 토대를 더욱 단단히 다지는 데 이 작품들이 일조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