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선 1 블랙펜 클럽 BLACK PEN CLUB 2
장 크리스토프 그랑제 지음, 이세욱 옮김 / 문학동네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프랑스 스릴러의 황제 장 크리스토프 그랑제가 돌아왔다. 역시 오래 기다렸다. 출판사에 여러번 졸랐는데 이제야 나왔다. 기다린만큼 이번에는 전작과는 다른 색다른 모습을 선보이고 있다. 한 마디로 범죄 사냥꾼과 연쇄 살인마에 대한 이야기다.

연쇄 살인마는 이미 감옥에 들어가 있고 미결수지만 사형이 확정된 거나 다름없다. 그런데도 그의 발자취를 그의 지시에 따라 가는 마르크에게서 공포의 냄새가 나고 점점 오싹해지는 뭔지 모를 스릴을 느끼게 된다. 혹시 덫은 아닐까 생각하며 나아가는 마르크와 같이 나도 그런 생각이 들었다. 지뢰밭을 걷는 기분이 이럴까? 마르크가 르베르디의 지시에 하나 하나 따를 때마다 그 잔인함보다 오히려 그 뒤에 뭐가 있는 건 아닌가 하는 느낌이 진짜 스릴이란 이런 것이구나 하는 생각마저 들게 만들었다. 작가는 여기에서 이미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감옥에 있는 살인마와 접촉하는 것만으로도, 그의 행적을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독자를 스릴에 빠지게 만들고 있다. 여기에는 어떤 반전이나 트릭도 없다. 한 남자의 광기와 살인의 흔적만이 있을 뿐이다. 그런데도 마르크가 움찔할때마다 따라서 움찔하게 된다.

세명의 인물이 등장한다. 그 인물들은 공통적으로 어린 시절에 끔찍한 경험을 해서 그것이 트라우마로 남아 어른이 된 지금까지 그들의 인생을, 그들의 꿈속에서 괴롭히고 있다.

마르크는 두번의 죽음을 경험하며 그때마다 코마에 빠졌다. 그리고 깨어나면 그 일을 잊는 기억상실증에 시달린다. 그가 아는 것은 남들이 이야기해준 것들 뿐, 그의 머리 속에는 잔인한 기억이 남아 있지 않다. 그는 그것에서 심한 불안을 느낀다. 그것이 그가 범죄, 특히 연쇄 살인범을 쫓게 만든 원인이다.

르베르디는 어린 시절 편모 슬하에서 자랐다. 그리고 그의 어머니는 자살을 했고 그것을 본 그는 상처를 받아 연쇄 살인범이 된 것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또한 "도망쳐. 아빠가 돌아왔다."라는 말을 하며 무의식 상태에 빠져 아버지에 대한 어떤 안좋은 기억이 있는 것은 아닌지 추측하게 만든다. 그에게 어떤 과거가 있었길래 그는 잔인한 살인마가 된 것일까.

하디자의 등장은 작품에 스릴을 더하는 양념인 동시에 작가가 그동안 추구한 여성상의 연장선을 보여주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하디자는 빈민가에서 마약중독에 빠진 부모에게 손수 마약을 주사하며 어린 시절을 보냈다. 자신이 양육권을 얻을 나이까지만이라도 부모가 살아 있어 동생을 돌볼 수 있기를 바랐지만 그의 부모는 마약에 취해 스스로 불을 내고 타죽는다. 그것이 지금까지 꿈 속에서 그녀를 따라다니고 그녀에게 치유될 수 없는 상처를 남겼다. 그런 하디자의 사진을 빼돌려 르베르디에게 자신이 그녀인 것처럼 속여 사진을 보낸 마르크의 어처구니없는 행동이라니. 이로인해 더욱 불안은 증폭된다. 읽는 내내.

살인자가 무호흡 다이버라서 그런지 계속 숨 쉬는 것을 확인하게 만든다. 책을 보는 내내 그래서 가슴이 답답했던 모양이다. 검은 선은 절대 넘어서는 안되는 선이다. 그 선을 넘는 순간, 악으로 향하는 문을 연 것이 된다. 마르크가 망설일때마다 돌아가다오를 외쳤다. 외친다고 돌아갈리 없지만 제 발로 그 선을 넘는 것이 무모하고 처절해 보이기까지 했다. 그러면서 점점 르베르디와 엘리자베트만 남고 자신을 잃어버리는 것을 인식하는 마르크가 더 무섭게 느껴졌다.

작가는 아주 단순하게 접촉, 여행, 귀환이라는 세 단원으로 나누고 있다. 그 단순함은 악과의 접촉, 악으로의 여행, 악에서의 귀환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안에 공포와 스릴을 꽉 채워 독자들을 숨 막히게 만들어 버린다. 이 단순함으로 포장한 불순물을 첨가하지 않고 보여주는 악이 진짜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검은 피의 흐름 하나만으로 충분하게 잔인한 악과 마주하게 한다. 오히려 이런 점이 더욱 그로테스크하게 느껴지게 만든다. 그러면서 작품 안에서 복선을 깔아 독자들에게 앞을 암시하는 세심한 배려도 하고 있다. 독자는 이미 첫 장을 읽는 순간 결말을 어쩌면 알게 될지도 모른다. 그런데 그렇게 알게 되면서도 작품이 시시해지는 것이 아니라 점점 빠져들게 만든다. 이것이 바로 작가가 가진 힘이다.

프랑스 스릴러의 황제는 이렇게 멋진 작품을 가지고 우리에게 돌아왔다. 그의 다른 작품들에서 한단계 더 도약을 한 느낌이 든다. '시체와 공포가 푯말처럼 이어진 선. 검은 선.' 그 다음 악의 기원은 어떤 선으로 이어질지 벌써부터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