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이탈리아인 비서관 새로운 셜록 홈즈 이야기 2
칼렙 카 지음, 공보경 옮김 / 황금가지 / 2008년 2월
평점 :
품절


책 표지를 보고 '아니, 이럴 수가?'하는 생각이 들었다. 새로운 셜록 홈즈 이야기 2라는 시리즈 2탄이 마치 이 출판사에서 나온 홈즈 시리즈의 책 장정과 비슷했기 때문이다. 잘못하면 홈즈 시리즈가 새로 나온 줄 착각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왜 이렇게 책을 만들었을까? 1편은 그렇게 안 만들었는데 고개를 갸우뚱하며 책을 읽기 시작했다.

책은 홈즈의 형 마이크로프트의 전보로 시작한다. 형이 도와달라는 전보를 받고 <잠수함 설계도>에서 처럼 정치와 첩보전에 관여하기로 하고 왓슨과 기차를 탄다. 도착지는 스코틀랜드의 홀리루드하우스 궁정으로 스코틀랜드의 메리 여왕시절 이탈리아인 비서관이 무참히 살해당해 아직도 성 안을 떠돈다는 전설이 있는 곳이다. 그곳에 가는 중 홈즈는 폭탄의 위협을 받게 된다. 여왕을 암살하려는 암살범도 찾아야 하고 성에서 의문의 살해를 이들의 살인범도 잡아야 하는 일이 홈즈에게 맞겨진 것이다.

작품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왜 이 작품을 홈즈 시리즈처럼 표지를 만들었는지를. 이 작품은 배경은 <바스커빌 가의 개>를 연상시키고 작품 내용면에서 보자면 칼렙 카가 지었다고 하지 않는다면 코넌 도일의 미발표작이라고 말해도 통할 것 같이 코넌 도일의 셜록 홈즈를 주인공으로 한 트리뷰트 작품들에 비해 잘 옮겨놨다. 읽는 내내 또 한 권의 홈즈 시리즈를 읽는 느낌이 들어 기분 좋았다. 그렇게 작품을 쓰기 위해서 작가는 자신의 현대적인 면을 모두 감추고 코넌 도일의 홈즈를 충실하게 따랐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맨 마지막 장에 이렇게 작가는 쓰고 있다.

"베이커 가가 베이커 가인 이유는 그런 이름으로 불리고 있기 때문일 수도 있으니까. 베이커 가라는 것도 현실이 아닐지도 모르지. 다만 우리 눈앞에 보이는 길이라는 점 때문에 '사실'로 존재한다고 믿는 것뿐이야."

이 말이 마치 홈즈가 하는 말이 아니라 작가가 독자에게 우리가 홈즈를 홈즈로 부르는 한 홈즈는 영원히 '사실'로 존재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베이커 가 221B에 호홈즈가 살았었다고 믿는다면 그것은 사실이 될 수도 있다. 아니 우리에게 홈즈는 사실이다.

작가에게 감사하고 싶은 것은 허드슨 부인에서부터 왓슨, 그리고 마이크로프트에 이르기까지 그 인물들의 특성을 그대로 보여주었다는 점이다. 이 정도면 정말 왠만한 홈즈 시리즈에 넣어주고 싶은 심정이다. 트리뷰트라고 하기보다는. 그리움만 쌓여가는 독자들, 셜로키언이든 아니든 추리소설을 사랑하는 독자들에게 정말 그 인물들을 다시 만나게 해준 점은 이 작품의 완성도를 높게 만드는 일등 공신이었다.

너무 색다르고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현대적이거나, 노인인 홈즈를 본 탓에 이 작품이 더 좋게 보여지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래도 이 작품은 뒷 마무리까지 19세기의 홈즈스럽다. 만족스런 작품이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8-03-11 22: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8-03-12 09: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Kitty 2008-03-25 0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매지님과 만두님이 모두 추천하시니 기대가 됩니다!!

물만두 2008-03-25 10:25   좋아요 0 | URL
읽어보시면 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