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팅게일의 침묵 가이도 다케루의 메디컬 엔터테인먼트 2
가이도 다케루 지음, 권일영 옮김 / 예담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반갑다. 친구야!가 아니라 반갑다. 토리구치 콤비! 이렇게 외치고 싶은 <바티스타 수술팀의 영광>에서 부정수소외래라는 독특한 과를 운영하는 다구치 의사는 계속 물먹는 신세다. 그런데 다구치의 따분함을 말발로 웃겨줄 시라토리가 너무 늦게 등장했다. 아주 눈빠지는 줄 알았다.

1부는 병원 송년회에서 소아과 병동의 사요 간호사가 병원장이 마치 너구리 춤을 추는 것처럼 느껴지게 노래를 불러 상을 타고 ICU에 근무하는 친구 쇼코와 2차를 갈까 밤 길을 걷다가 어떤 남자에게 가릉빈가라고 불리는 사에코의 티켓을 받아 같이 그녀의 노래를 들으러 갔다가 노래하던 중 노래를 듣던 사요가 소리를 지르고 이어 사에코가 피를 토하며 쓰러지는 바람에 병원에 입원하게 되는 것과 소아과 병동의 일종의 눈에 암이 생겨 안구를 적출해야 하는 중학생 소년과 어린 소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중학생 미즈토는 아버지가 알코올 중독에 아동학대까지 일삼는데다 수술 동의서도 안써주고 면회도 오지 않아 골치를 썩이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미즈토는 수술을 거부하고 그 아버지는 처참하게 살해당하는 일까지 발생한다.

이제야 2부로 넘어가면서 이야기는 탄력을 받아 시라토리가 등장하게 된다. 시라토리뿐 아니라 이번에는 시라토리의 동창인 가노까지 등장하면서 본격적인 메디컬과 경찰물의 혼합물의 모습을 갖추게 된다. 다음 나올 작품은 같은 시각에 벌어지는 사요의 친구 쇼코가 근무하는 ICU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다룬다고 하니 기대된다. 2권이 동시에 나왔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다구치 의사는 이제 소아부정수소외래까지 보게 된다. 이렇게 보면 정말 대단한 인물은 다구치 의사라는 생각이 든다. 탐정으로서의 역할은 부족하지만 사람을 이해하는 마음이 보여 그에게 나도 진찰받고 싶어진다. 그러면 속이 잔잔한 바다를 보는 느낌이 들 것만 같다. 유쾌한 이라부와는 달리 평온함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사람이 사는 것도 죽는 것도 제 맘대로 되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내가 하는 행동이 누군가에게 피해가 되지는 않게 살아야 할 의무가 있다. 그것은 부모로서, 어른으로서, 누군가 내 발자국을 따라 걸을 거라는 것을 아는 사람으로서 갖어야 하는 기본이다. 그래서 산다는 게 참 쉬운 것 같아도 어렵다.

백혈병으로 생을 마감하는 어린 소녀에게, 두 눈을 모두 잃을 어린 소년에게 책을 보면서도 할 수 있는 말 한마디가 없었다. 참 부끄러운 인생이다. 그저 살다보면 그래도 좋은 날이 있을거라 나도 믿고 산다고 말해준다면 그것이 위안이 되고 더 좋은 세상이 있을 거라고 믿는다는 말이 위안이 되기를 바랄 뿐이다. 추리는 약했지만 다른 것들이 묵직하게 남는 작품이다. 그래도 토리구치 콤비의 활약이 적어서 아쉬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