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트 신전의 그림자
미하엘 파인코퍼 지음, 배수아 옮김 / 영림카디널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첫 장면에서부터 이 작품의 형식과 성격을 알 수 있다. 시대는 19세기, 배경은 런던으로 화이트채플에서 창녀만을 살해하는 연쇄 살인 사건이 발생한다. 이것을 보면 자연스럽게 세기의 연쇄 살인마로 지금까지 불리는 잭 더 리퍼를 연상할 수 있다. 작가도 책의 마지막에 살인마 잭을 언급함으로써 그 사건을 소재로 했음을 알려준다. 여기에 이집트 신화를 접목시키고 이집트까지 가는 모험 서스펜스까지 보여주고 있다. 이 장면에 들어서면 영화 <인디애나 존스>와 <미이라>를 연상하게 된다.

저명한 고고학자였던 아버지를 잃고 은둔생활을 하던 새라 킨케이드는 아버지 친구이자 왕실 의사인 모티머 박사의 의뢰로 런던에서 일어나고 있는 연쇄 살인 사건을 풀기 위해 런던으로 온다. 거기에서 새라는 그것이 단순한 연쇄 살인이 아니라 왕위 계승자에 대한 반역 내지는 그보다 더 큰 음모가 도사리고 있다고 믿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살인자가 남긴 단서인 토트 신의 땅 이집트에 가서 그들보다 먼저 라의 불이라는 가공할 힘이 가질 수 있는, 세기의 모든 권력자들이 탐해서 그렇게 이집트 원정에 목숨을 걸었던 토트의 비밀의 책을 찾기로 하고 떠나지만 새라는 그들 중 배신자가 숨어 있음을 알지만 누군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위험과 맞서 싸운다.

3000년 동안이나 사람들이 찾으려고 노력했지만 찾지 못했다는 것은 찾지 말라는 뜻이 담겨 있다. 인간은 역사를 통해 결코 어떤 것도 배우지 못했다는 작품 속의 말이 와 닿는다. 인간의 역사란 무엇인지 정말 이런 점에서 보면 안타까울 뿐이다. 역사는 되풀이되려고 존재하는 것인지, 아니면 인간이란 종이 원래 그렇게 생겨서 이것밖에 안 되는 것인지 사막의 모래만도 못한 존재들이 권력을 향해 물불 안 가리는 걸 보면 인간이나 그 인간들이 구성하고 있는 국가나 역사도 되풀이되지만 지구는 둥글다는 것을 좀 알았으면 하는 마음이다.

보통의 살인 사건에 작가가 새롭게 시도하는 것 중에 신화와 광기의 결합이 있다. 이것도 새롭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살인마 잭을 새롭게 재구성했다는 점과 그것을 거대한 19세기 식 음모와 결합시켜 볼만한 작품으로 만든 점은 괜찮았다. 여기에 양념으로 로맨스까지 더해주니 서스펜스 역사 로망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아가사 크리스티의 미스터리 로망의 향수까지 불러일으키는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