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의 쥐
이은 지음 / 예담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이은의 <누가 스피노자를 죽였는가?>를 본 게 언제인지도 잊어버렸을 만큼 작가의 추리소설은 참으로도 긴 기다림 끝에 나왔다. 하지만 지금 나온 것이 오히려 작가에게는 좋은 것 같다. 그때와는 달리 이제 추리소설을 읽는 풍토가 어느 정도 정착이 되었으니까.

미술에 관한 작품이라면 송대방의 <헤르메스의 기둥>이 나왔었는데 이 작품은 그 작품에 비해 읽기 쉽다. 그 점은 마음에 들고 트릭 또한 마음에 들지만 조금 산만한 느낌을 준다. 주인공, 화자가 한명으로 모든 상황을 이끄는 것이 아닌 여러 사람들이 등장해서 저마다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그 점이 참 아쉬웠다.

조르지노의 <템페스타>를 이 작품 속에서 다시 만나게 된 것을 보면 그 작품이 갖는 미술사적 의미는 대단한 모양이다. 미술의 문외한인 나는 잘 모르겠지만. 그래서 작가가 마지막에 에필로그로 묶은 <소설 속 미술 이야기>가 참 고마웠다.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느낌도 들지만 바로 옆에 그림을 삽입해서 독자가 더 쉽게 볼 수 있게 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책을 읽다 일일이 뒤를 찾아보는 것도 어떤 때는 독서에 방해가 된다고 느껴지기 때문이다.

작가는 내용을 제목으로 잘 말하고 있다. 어디에나 쥐는 있게 마련이다. 어렵던 시절 쥐를 잡아 꼬리 잘라서 학교에 가져갔다던 나보다 나이 많은 분들 얘기를 들었었고 쥐잡기 캠페인이나 포스터, 가끔 방송에서 옛날 공익광고를 우스개 소리삼아 보여줄 때 볼 수 있는 기회가 있는데 그때 그것이 얼마나 절실했는지를 우린 잊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웃으면서도 씁쓸한 기분이 들곤 했다. 그때가 어제 같은데 우리도 미술 한 점에 얼마니 떠들고 위작이 대규모로 적발되고 큐레이터가 방송을 떠들썩하게 하고 하는 것을 보니 이 작품이 참으로 공감이 간다. 특히 마지막 부분이.

딱 이주일간 벌어지는 일이다. 그러고 보니 그리 긴 시간이 아니다. 작품은 술술 잘 읽히고 막힘이 없다. 작가가 말했듯이 추리적 요소를 약간만 덜 집착하면 작가가 말하고자 한 것이 충분히 전달이 된다. 하지만 긴장감과 짜임새면에서는 아쉬움이 남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7-10-26 10: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10-26 10:4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