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을 지독히 사랑하는 여자 한국작가 미스터리문학선 4
정석화 지음 / 산다슬 / 2006년 11월
평점 :
절판


세 편을 읽었고 세 편은 처음 읽는다. 그래도 여전히 <당신의 선물>은 좋다. 작가가 미스터리 독자에게 주는 선물처럼 또 다가온다. 미스터리 작가가 미스터리 독자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무엇일까? 그것은 작품이다. 좋은 작품이다. 정석화의 작품에는 어떤 형식이나 일정한 패턴이 없다. 그만의 독특함이 아직은 보이지 않는다. 나는 개인적으로 작품만 봐도 이건 누구 스타일이구나 생각하게 되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다. 그리고 작가의 작품에서 나만이 발견할 수 있는 일정한 패턴을 바란다. 어쩜 내가 발견하지 못한 것일 수도 있다.


살아가는 이야기. 이런 인생, 저런 인생. 누군가 겪음직한 이야기에 미스터리라는 옷을 입힌다. 결말은 어떻게 되어도 상관없다. 어차피 결말도 미스터리일 수 있는 거니까. 작가는 ‘인간’을 얘기하고 싶었다고 한다. 인간들이 있다. 우리 주변에 있는 인간들이다. 그들이 다가온다. 하지만 우린 모른다. 내 발가락도 안 보이는데 남의 그림자가 보일 리가 없으니까. 그러니 함부로 말하지 않는 게 좋겠지만 시대가 갈팡질팡하는 중생에게 갈 길을 정해주길 바라니 그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다만 동전에는 언제나 양면이 있다는 사실, 그것만은 새기고 싶다. 선과 악, 흑과 백과는 다른 종류의 그 무엇이 있다는 것을 작가의 작품 속에서도 발견하고 싶었고 작가도 담아내고 싶었던 모양이다.


<발가락 찍기>같은 작품은 드라마 한편을 본 느낌이다. 그럴 수도 있겠지. 꼭 우악스럽게 악다구니 칠 일 있나. 그저 그렇게 흐르는 대로, 마음 가는 대로, 한번뿐인 인생에서 내 주먹만 움켜쥐고 살 필요는 없는 거겠지. 하지만 나중에 진짜 발가락 찍을 수도 있을지 모르는데 그땐 또 그때대로 살아가려나...


<남편을 지독히 사랑하는 여자>는 사실 처음부터 너무 뻔했다. 왜? 라는 물음을 던진다. 정말 지독히 사랑하면 이렇게 될 수도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너무 흔하다. 지나치게 인간적이다.


<종족 보존의 법칙>은 색다르고 독특하다. 고양이 부족이라... 여자는 어쩌면 고양이 같은 그런 면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 고양이 같은 면이 좀 더 부각되었다면 좋았지 않았나 싶다.


아쉬운 건 모처럼 나온 단편집에 <자양화>가 빠졌다는 점이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아니 <당신의 선물> 다음으로 좋아하는 작품인데 아쉽다. <홈즈는 알고 있다>는 요즘 나온 작품이니 차라리 이 작품 대신 <자양화>를 넣었다면 더 좋았을 텐데 하는 생각이 계속 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적오리 2006-11-24 1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78190798

오늘은 몸이 괜찮아요?

아프지 않게 미리미리..잘 쉬어주고..잠도 잘 자주고 그러셔요.

전 이따 오후엔 산에 갑니다. 윽...몰려다니긴 싫은데 단체로 가는 거라우..


물만두 2006-11-24 12: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날난적 아침에 좀 하다가 누웠다가 지금 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