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미에르의 처음 프랑스어 - 프랑스어 찐 왕초보를 위한 100일 완성 프로젝트
노민주(주미에르)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프랑스어 기초 독학책 주미에르의 처음 프랑스어
노민주(주미에르) 지음, 시원스쿨닷컴

프랑스어 찐 왕초보를 위한 하루 10분 100일 완성 프로젝트
<주미에르의 처음 프랑스어>
믿고 보는 어학공부책은 시원스쿨닷컴 프랑스어~
프랑스어 입문은 대체로 프랑스어 독학책으로 시작하지 않나 싶다. 간혹 기초나 입문이란 타이틀을 달면서 생각보다 어려운 책들이 있는데,
그러면 흥미를 잃을 수 있기에 쉽고 흥미로운 커리큘럼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학습 부가자료가 은근히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가 나기에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규!
프랑스어 초보, 프린이들이라면 가장 쉬운 처음 프랑스어로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
하루 10분 공부도 매력적인데,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표로 깔끔하게 정리해 보여준다.
저자 주미에르, 노민주는 시원스쿨 프랑스어 대표강사로~20만 구독 프랑스인 대상 유튜브 채널 '주미에르'를 운영하며
프랑스어 첫걸음 책을 낸 적이 있고, 화상 프랑스어 업체도 운영했다고 한다.
이 책은 자체로도 독학책으로 공부할 수 있지만,
시원스쿨프랑스어에서 유료 동영상으로 함께 공부할 수도 있다.
유튜브에 이 책의 강의를 4개? 정도 오픈해놔서 봤는데~너무 쏙쏙 들어와! 참고로 목소리도 너무 좋다. 또 10분 내외라서 평소 내가 듣는 속도 1.5배로 들으면 시간 금방 지나간다. 하루에 1강의 이상 들을 수 있겠는걸?!

저자는 달달 외우는 공부가 아니라 직접 말하면서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공부를 할 수 있게 짰다고 한다.
그리고 배운 문장들을 의문문으로 바꾸거나 부사를 추가한다던가 하는 다양한 활용을 통해 더 익숙하게 풍부하게 공부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프랑스어 처음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는 학습 부가자료들로 원어민MP3, 말하기 트레이닝 동영상, 그리고 PDF자료들 기초 단어, 동사 변화표, 하루 1장 쓰기 노트를 제공하는데~전부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고, MP3나 동영상은 책속QR코드를 통해 핸드폰으로 바로 듣고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책의 구성은 체크포인트에서 먼저 배울 내용을 확인하고, 학습 내용에선 개념을 잘게 나눠 기초부터 쉽게 알려준다. 영어도 그렇듯이 다 잊어버렸던 품사가 무엇을 뜻하는지부터, 불어에 동사가 영어의 무엇과 같은 뜻인지 등 친절히 설명해준다. 주어에 따라 달라지는 동사들을 표로 나눠 한 눈에 설명하기에 정리가 너무 잘 되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리고 처음 회화 코너로 실생활에서 쓰는 짧은 회화 대화문이 수록되어 있어 부담없이 간단하게 느껴진다.
간단한 퀴즈로 배운 내용을 복습하며, 단락별 종합 연습문제에선 객관식+주관식 문제로 제대로 이해했는지 점검할 수 있다.
처음talk talk!에선 원어민이 많이 쓰는 기초 회화 표현들을 알려준다. 여기선 저자의 동영상도 함께 큐알코드로 접속해 볼 수 있다.

들어가기에 앞서 생활 속 프랑스 단어들을 보여주며 발음 규칙들을 알아보는 친근한 시간을 갖는 것부터 시작해,
발음과 악센트, 자음, 모음, 연음에 대해 먼저 알려주고서 기본 회화 같은 일상 인사나 안부 등의 표현을 알려준다.
그리고 프랑스어에서 어렵다고 느끼는 것 중의 하나인 명사, 그리고 관사 공부를 하고 나서야 주어와 주어 인칭 대명사가 나온다.
일반적으로 발음 다음에 바로 주어와 주어 인칭 대명사부터 공부하는 순서인데 이 책은 순서가 달라서 좀 신박했고
왜 어려운 걸 먼저 공부하는거지? 좀 어려운가 싶었는데~아니었다!
프랑스어 공부에서 어렵다고 느껴지는 명사~이유는 남성명사와 여성명사로 나눠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구분하는 방법을 나눠서 표로 설명하니 차이점을 확 느낄 수 있었고, 관사도 3가지 관사를 하나씩 설명하며 마지막엔 복습으로 3가지를 한 눈에 표로 확인할 수 있기에 쏙쏙 잘 이해된다.
공부해보니 문장을 만들려면 관사+명사를 쓰기에 주어인칭대명사보다 먼저 짚어준 것 같단 생각이 든다.
그리고 수십년 전 학교에서 공부했던 프랑스어와 발음이 살짝 달랐는데~꼬망이 아니라 꼬멍, 비엥이 아니라 비앙이었네?! 이게 또 mp3가 원어민 발음이라 생생하다. 단략별 페이지마다 있는 큐알코드 찍으면 수업별로 클릭해서 들을 수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을 꼽자면 초반 빼고는 한국발음이 표시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원어민 발음만으로 추리해서 적기엔 정답이 아닌 것만 같다. 이 부분은 유료동영상에서 답을 구할 수 있었는데~거기에선 한글발음을 표시해서 보여준다. 그리고 입모양도 볼 수 있어서 더 정확하게 따라하기 가능한 것 같다고 생각된다.

프랑스어는 왜이리 발음 겹치는 걸 피해 새로운 법칙들을 만들어낸건지~게다가 연음도 많고! 그리고 전엔 없던 구어에서 쓰는 주어 On도 새롭고~
찐 초보자의 처음 프랑스어책이라 너무 간단하고 쉬운 것만 들어있을 것 같다면 오산이다. 프랑스어 자체가 쉽지는 않은 어학이다.
자세히 풀어서 설명을 해서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고 문법을 헷갈리지 않게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명사도 헷갈렸는데 동사가 더 복잡하다. 1군동사, 2군동사, 3군동사..그나마 동사변화표로 나눠서 보여주니 공부하면 될 것 같단 생각이 든다. 그 외에도 형용사와 숫자, 지시사와 소유사, 또 다른 기본 동사, 이동 동사, 만능 동사,조동사, 기호동사, 들락날락 동사, 동사 활용 표현으로 미래, 과거, 상태 표현도 배울 수 있다.
마지막 단락엔 MZ가 사용할 법한 프랑스의 문자 줄임말이나 은어도 배울 수 있고, 여행가기 전에 알아두면 좋을 필수 만능 문장도 확인할 수 있다는 점!
설명에 팁도 곳곳에 수록되어 있어 몰랐던 사실들을 배울 수 있다. 참고로 주어 인칭 대명사와 동사 사이는 반드시 연음이고,
국적 단어는 명사일 땐 대문자, 형용사일 땐 소문자라는 요런 꿀팁 굿~
배운 문장 또 활용해 복습할 수 있어 익히면서, 발음도 계속 반복하니 입으로 나오는 프랑스어 공부를 할 수 있고,
문법도 너무 체계적으로다 쉽게 설명하기에 왕초보 입문자나 기초다지는 분들에겐 도움될 책이다.
#주미에르의처음프랑스어 #노민주 #시원스쿨닷컴 #북유럽
#프랑스어 #프랑스어독학 #프랑스어초보 #프랑스어입문 #기초프랑스어 #프랑스어첫걸음 #주미에르 #불어책 #프랑스어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