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이 나를 붙잡을 때 - 큐레이터의 사심 담은 미술 에세이
조아라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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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레이터의 마음을 흔든 작품들을 소개하는 에세이다. 공감되거나 깨달음을 주거나 상황에 따른 다양한 해석이 어려운 예술에 쉽게 다가가게 만든다. 모르던 작가를 알게 되는 신선한 기쁨과 알던 작품도 다른 이의 눈으로 새롭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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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이 나를 붙잡을 때 - 큐레이터의 사심 담은 미술 에세이
조아라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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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이 나를 붙잡을 때 : 큐레이터 조아라 에세이

조아라 지음, 마로니에북스



큐레이터의 사심 담은 미술 에세이

<미술이 나를 붙잡을 때>


에세이를 좋아한다. 나와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선 늘 새로운 시선과 경험, 다른 가치관 혹은 공감할 것도 있을 수 있고, 반대로 이해하지 못할 것에서도 충분히 배울 것들이 나오기 때문이다. 미술이 나를 붙잡을 때는 큐레이터 조아라의 일명 사심 담은 이야기가 들어있다. 전시를 기획하는 큐레이터가 마음을 빼앗기거나 공감한 작품들은 무엇일지가 궁금해서 읽게 된 미술에세이책이다.

-큐레이터 자신도 가끔 잊어버리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자신이 예술을 사랑하는 관람객 중 하나라는 사실이다.

조아라는 서울시립미술관에서 큐레이터로, 서울공예박물관에서 국제교류 및 PR담당으로 일했으며 <화가들의 마스터피스>를 번역했고, <현대조각 읽기>를 함께 썼다. 입시미술을 준비했으나 인문대에 진학했고 대학원 진학의 길에서 미술사학과를 선택해 결국 큐레이터가 된 스토리처럼 책에서 예술에 대한 애정이 듬뿍 묻어나는데~특히나 자신에겐 없다고 느껴지는 예술가의 타고난 재능과 도전 정신을 사랑하는 것 같다.

-이 책은 학생 시절부터 지금까지 나의 마음을 알아준, 나에게 질문을 던진, 그리고 생각의 전환점을 선사했던 미술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어떤 시대의 한 사람이 그려 낸 장면이 시공을 초월해 텔레파시를 보내는 듯한 느낌이 들어 미술사에 매료됐다는 저자.

이 책은 저자의 학생 시절부터 지금까지 마음을 알아주고, 질문을 던지게 하거나, 생각의 전환점을 선사했던 미술에 관한 이야기다.

르네상스 시대 작품부터 현재 활동 중인 예술가의 작품까지, 그리고 회화, 조각, 설치 등 다양한 장르의 미술을 소개한다.

윤석남, 바이런 킴, 박광수, 루이스 부르주아, 이불, 올라퍼 엘리아슨, 오종, 틴토레토, 클래스 올덴버그, 르네 마그리트, 에드워드 호퍼, 클로드 모네, 김미영, 아니쉬 카푸어, 카스파 다비드 프리드리히까지. 서로 관련되지 않아보이는 예술가들이 1마음을 알아주고, 2질문을 던지고, 3새로운 순간을 선사하는 챕터로 나뉘어 소개된다.

아무래도 큐레이터의 에세이기에 어떤 직업적 스토리도 담겨져 있을까 궁금했는데~직접 전시에 참여했던 작가들의 작품들도 나오기에 관련 에피소드도 살짝 엿볼 수 있다.

-작가에게 이유를 직접 듣지 않아도 정답을 갑자기 알 것 같은 순간이 있다. 그때가 진정한 몰입을 경험하는 시간이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겠는 날을 마음으로 표현해주는 듯한 <늘어나다>, 사소한 것을 존중하는 태도로 쳇바퀴 같은 일상을 위로하는 <선데이 페인팅>, 소중한 것을 지키고픈 메세지를 담은 거대한 거미 <마망>, 처절한 순간이 가장 보통의 현실임을 보여주는 <비밀공유자> 등등 여러 예술가와 작품들이 나오지만 내 마음에 가장 와 닿은 건 올라퍼 엘리아슨의 <날씨 프로젝트> 그리고 표지의 작가 김미영의 <새벽 산책>과 <오렌지 브리즈>이다. 설치 작품은 크게 좋아하지 않았기에 관심이 없었는데 실내에서 보는 일몰이라니, 가짜 태양이지만 뭔가 로맨틱하다. 게다가 빙하 전시 역시 특이하고. '당신의 참여는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는 철학 역시 단순한 예술이 아니라 메시지를 담고 있기에 더 생각하게 만드는 것 같다.

-역시 작품은 작가를 말해 주고, 작가는 작품을 말해 준다. 글이 저자를 닮아 있는 것처럼.

-그의 작품들은 소리나 촉감, 맛과 향기까지도 연상하게 만드는데, 시각적 자극을 통해 다른 종류의 감각을 불러일으키는 이러한 특징은 색채와 음악의 상관관계를 강조했던 20세기 초 오르피즘 작가들의 추상화를 떠올리게 하기도 한다.

김미영에서 몰랐던 오르피즘 작가로 이어지게 만든다.




큐레이터 저자가 설명하는 작품에 관한 풍성한 이야기와 저자의 해석이 더해져 처음 보는 작가와 작품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공감되며 이해가 된다. 아무래도 가슴이 끌리는 게 취향이지만, 관심 없던 것에 대해서도 작품 해석과 작가의 의도를 더해 알게 되니 찾아보게 만드는 매력과 시선의 넓어짐을 느낀다. 나에겐 바로크 미술의 전조가 되는 특징을 가진 그림의 틴토레토가 그랬고, 또 나 역시 좋아하는 작가 모네의 관심 없던 작품에 대해 알게 된 건초더미도 그랬다. 연작의 시발점이 됐으며 찰나와 영원을 이야기 하는.

-작품과 역사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해서도 배우게 되는 것이 미술사 공부인 것 같다.~~나처럼 쉬이 도전하지 못하는 이에게 예술가의 삶과 그림은 관심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이 연작을 하나씩 넘겨 보다 보면, 그가 눈에 보이는 순간을 얼마나 생생하게 담아내고자 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한 작품 홀로 있을 때보다 여러 점이 함께 있을 때 더욱 그 노력이 두드러진다. 카메라가 담지 못하는, 우리의 망막과 가시광선이 만나서 만들어내는 그 순간만의 형상을 표현할 때 분명 어떤 희열을 느꼈으리라 짐작할 수 있다.

시간의 흐름과 상황에 따라 다르게 읽히는 <작은 도시의 사무실>도 흥미로웠다. 1953년에 그려진 고독한 인간을 표현한 그림이 지금 우리에겐 코로나 인증샷처럼 보인다는 것, 정말 재미있지 않은가?!

예술은 작가의 의도가 있다해도 보는 사람의 시선으로, 상황에 따라, 각자 다르게 와닿을 수 있기에 해석은 다양할 수 있다. 저자의 시선으로 풀어낸 다양한 미술이야기는 저자의 인간사와도 더해져 공감과 새로운 해석을 받아들이게 만든다. 단순히 읽고 있지만 소통하는 듯한 기분이랄까. 다양한 작가와 작품들을 알 수 있어 흥미롭고, 설명할 때 비슷하다 느끼는 다른 작품을 예로 든 것도 책 속의 책처럼 궁금해지게 만든다. 그리고 책에서 개인적 취향의 작가를 새로이 알게 되서 행복함이 더해졌다.

한때 좋아했지만 찾지 않았던 미술, 이 책으로 다시금 내가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들을 찾아보고 싶어진다. 나에게 질문을 던지게 만든 작품은 뭐였더라?!

다양한 장르의 미술로 새로운 앎과 해석 그리고 공감과 소통을 느끼고픈 사람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미술이나를붙잡을때 #조아라 #마로니에북스 #북유럽 #에세이

#미술에세이 #큐레이터에세이 #에세이신간 #예술에세이 #에세이추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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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을 견디는 기쁨 - 힘든 시절에 벗에게 보내는 편지
헤르만 헤세 지음, 유혜자 옮김 / 문예춘추사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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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고통 속에서 잠식 당하지 않고 나아갈 길을 찾는 이야기이다. 인생의 지혜이자 삶의 관점을 다르게 생각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예술가와 심리학, 음악과 종교, 노벨문학상을 받은 그의 삶이 궁금한 사람도, 깨달음이 필요한 사람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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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을 견디는 기쁨 - 힘든 시절에 벗에게 보내는 편지
헤르만 헤세 지음, 유혜자 옮김 / 문예춘추사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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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을 견디는 기쁨 헤르만 헤세 에세이 필사책

헤르만 헤세 지음, 유혜자 옮김 / 문예춘추사




<삶을 견디는 기쁨> 힘든 시절에 벗에게 보내는 편지

제목부터 끌렸다. 삶이란 좋을 때도 있지만 나쁠 때도 있다는 걸 살아가며 알게 된다. 그리고 점점 나이가 들수록 삶은 버텨내는 것임을 깨닫게 되며 행복은 커다란 게 아님을 알게 된다. 헤르만 헤세가 말하는 기쁨은 무엇일지, 어떤 이야기로 위로해줄지 궁금해서 읽게 된 에세이책이다.

예전에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을 읽어봤지만 이 책이 그 작가의 책인지 모르고 읽게 되었다. (데미안은 자전적 소설이었고, 생각에 생각을 이어가는 사색파 작가라고 느꼈었기에 읽기에 복잡해 개취는 아니었던 기억이...)


헤세는 1946년 노벨 문학상과 괴테상을 동시에 수상한 작가로, 독일에서 목사 장남으로 태어났지만 신학교 중퇴, 김나지움 다니다 학업 포기, 탑시계 공장 견습생 그리고 서점 직원으로 일했고 습작을 하다 첫 시집과 소설을 발표한 후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고 한다. 데미안 외에도 수레바퀴 밑에서, 싯다르타, 황야의 늑대, 나르치스와 골드문트, 유리알 유희 등을 발표했고 1962년 스위스에서 뇌출혈로 사망했다고 한다.


저녁이 따스하게 감싸 주지 않는

힘겹고, 뜨겁기만 한 낮은 없다.

무자비하고 사납고 소란스러웠던 날도

어머니 같은 밤이 감싸 안아 주리라.

-'절대 잊지 말라' 중에서



책은 3부로 구성, 1부 영혼이 건네는 목소리, 2부 조건 없는 행복, 3부 삶의 진정한 아름다움에 헤세의 거울 같은 글 48편이 수록되었으며

마지막엔 필사노트가 수록되어 있다.

요즘 필사책이 핫하다는데~아무래도 직접 손으로 쓰면서 읽으면 기억에 더 남고,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헤세의 사진과 더불어 헤세의 그림도 생각보다 많이 들어있다. 스위스의 산속 풍경들이 글과 어우러지며 쉼표 같은 느낌을 준다.


현대 사회에서 늘 서두르며 분주하게 더 많은 것들을 빠르게 습득하려고 하는 것으로 인해 쾌락은 많아졌지만 즐거움은 줄어들었다며 절제된 행동 습관으로 '사소한 기쁨'을 느끼라는 <작은 기쁨>

-지친 몸을 추스르고, 일상의 피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거창한 쾌락이 아니라 사소한 즐거움이기 때문이다.

멀리서 찾을 필요 없는 일상에서의 하루하루 작은 기쁨을 찾기.


예술가에겐 휴식 시간이 꼭 필요하며 기다림의 시간에 할 수 있는 일들과 자신의 경험들을 알려주는 <무위의 미학>

-젊은 예술가들은 작업이 잘되지 않을 때에는 생각에 몰두하거나 혹은 목적도 없이 쓸데없는 공상을 하고, 때로는 맹목적인 관찰을 하며 망상에 사로잡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더 이상 창의적인 게 떠오르지 않다거나 그로 인해 포기하려는 마음이 든다면 오히려 그 시간을 재충전이나 숙성하는 시간으로 삼기.


삶이 힘겨울 때 이상적 자산의 내면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되기 <내면의 부유함>

-궁핍하고 고통스러운 시기만이 진정한 우리 것이 무엇인지, 무엇이 우리를 떠나지 않고 충실하게 남아 있는지 알 수 있다.


행복과 고통은 함께 삶을 지탱해 주는 것으로 고통 역시 인생에 필요하며 그것으로 인해 단단해질 수도 있다는 것.<외로운 밤>

-달콤함이든 참담함이든 내게 주어진 시간은 나 혼자 짊어지고 책임져야 한다.

살다보면 알게 된다. 고통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으며 피할 수 없다는 것. 부여잡고 힘들어하기만 하면 안된다는 것을. 고통에서 배우고 시간이 지나면 다시 행복한 순간이 찾아온다는 것을.


즐거웠던 기억, 공포스러웠던 기억들을 기억해내자 나머지 무수한 날들은 기억에서 사라졌음을 깨닫고 나아가려 노력해야 함을 깨닫게 해주는 <당신은 정말 행복한가>지금 이 시간을 기억에 남게 만들 것인지는 내 손에 달렸구나!

삶의 잔혹함과 죽음을 회피할 수 없음을 그런 절망감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맞설 수 있고, 거기서 의미를 찾으려 노력할 수 있다는 <유일한 능력>

두려움에서 해방되려면 안전했던 모든 것을 뿌리치고 자신을 내던져야 함을 말하는 <두려움 극복하기>

-새롭게 태어나고 싶은 사람은 죽을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한다.

살려고 하면 죽을 것이요, 죽고자 하면 살 것이다가 떠올랐다.



<언제나 새로운 자신 가꾸기>

-다시 밝은 빛을 보고자 한다면 슬픔과 절망을 뚫고 나아가야만 한다.

반전 활동을 하고서 독일 사람들에게 증오의 편지를 받는다는 것에서 정신적으로 힘들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살에 관한 편지를 받고 답을 해주는 내용에 그것을 용기라 말하는 모습에 조금 띠용했지만, 인간은 고통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을 그는 이미 알고 있었다.

-고통의 한가운데를 가로지르는 길이 고통의 세계를 가장 빨리 통과할 수 있게 만드는 지름길이라는 생각을 고수해 왔다.

아내는 정신병원에, 자신은 이미 전성기를 지나 열정이 사라진 상태에서 공허하고 무의미함을 느낀 <병상일기>

심리분석과 인도철학과 명상으로 스스로 구원하는 방법들을 실천해온 것 같다. 은둔하다 다시 사람 속에 섞이고 싶다는 마음에 나가봤지만 다시 느낀 고립감. 젊었을 때의 가치관과 나이들어서의 가치관이 달라졌음도 알 수 있다. 변하지 않는 것은 없으니까.

그럼에도 거의 100년 전쯤에 쓰여진 글임에도 지금의 우리에게도 적용이 된다는 게 신기할 따름이다.

헤르만 헤세의 삶을 견디는 기쁨은 말 그대로 자신의 고통 속에서 잠식 당하지 않고 나아갈 길을 찾는 이야기이다.

신기하게 에세이지만 자기계발서처럼 그 안에 도움되거나 깨달음을 주는 내용들이 알알이 들어 있다. 예술 역시 인간의 고뇌에서 탄생하기 때문일까.

인생의 지혜이자 삶의 관점을 다르게 생각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예술가와 심리학, 음악과 종교, 노벨문학상을 받은 그의 삶이 궁금한 사람도, 깨달음이 필요한 사람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헤르만헤세의 에세이에서 찾는 깨달음과 삶의 지혜. 힘들 때 읽으면 더 좋을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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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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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복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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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 건강, 당뇨 걱정, 복부비만 걱정, 힘든 운동 못한단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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