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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탐정의 규칙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0년 4월
평점 :
나는 히가시노 게이고를 그닥 좋아하지는 않지만, 간만에 무지 재미나게 읽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책이다.
아, 리뷰 들어가기 전에 미리 말하자면, '이것은 미스터리가 아니다' .. 아마도. 본격 미스터리를 기대하고 본다면, 좀 화날지도 모르겠다.
추리소설 팬들, 그 중에서도 본격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라면, 대단한 팬서비스 되시겠다.
드라마가 방영되었다고 하는데, 안 보길 다행이다. 본 사람들이 거품물고 재미없다고 하는 걸 보면. 보통, 드라마와 시너지인데, 드라마가 많이 망한 드라마였나보다. 나는 요코야마 히데오의 <종신검시관>을 좋아했는데, 드라마 '종신검시관'은 정말이지 너무 괴로웠다. 웬만하면 3화까지는 보고 결정하는데, 1화 보기도 힘겨웠으니깐. 히가시노 게이고의 <명탐정의 규칙>도 그 과가 아닐까 살짝 짐작해본다.
"소설을 드라마로 만들 수는 있어요. 그런데 웬일인지 만들었다 하면 원작과 내용이 달라지고, 또 거의 대부분 원작보다 질이 떨어져 버려요. 왜 그럴까요? 게다가 대본 쓰는 사람들은 왜 원작보다 드라마 대본이 훨씬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걸까요. 그것도 진지하게 말이에요."
- '여사원 온천 살인사건- 두 시간 드라마의 미학'中-
공감이 가기도 하고, 안 가기도 하고. <영원의 아이>는 책과 드라마가 꼭같이 훌륭했고, <야성의 증명>, <인간의 증명>도 책, 드라마 다 좋았다. <용의자 X의 헌신>은 개인적으로 책보다 영화가 낫다고 생각하는데.
본격 추리소설에 많이 나오는 12가지 트릭이 각 단편을 이루고 있고, 뒤에 에필로그, 명탐정의 최후가 있다.
주인공(?)은 '유명한 두뇌 명석, 박학다식, 다재다능, 뛰어난 행동력의 개성적이고 매력적인' 명탐정 덴카이치 다이고로와 돌팔이 경감 오가와라 반조이다.
"어쩔 수 없잖아요. 이 소설의 작가에겐 주인공을 개성적이고 매력적으로 묘사할 만한 문장력이 없는걸요."
경감과 명탐정은 만담 나누듯이 작가를 끊임없이 까고 있다. 하하
이 두 콤비중 명탐정 캐릭터는 흩날리는 비듬을 볼 때 긴다이치 코스케 모델일 것이다. 경감은 긴다이치 코스케의 사건 해결의 조연 아무개 경감.
작가의 구태의연함도, 게으른 독자도 명탐정과 경감도 만담의(?) 독설을 피해나갈 수 없다.
'밀실 트릭'을 아주 싫어하는 이유는 '미스터리 마니아와 평론가에게 바보 취급 당하'기 싫어서이고, 독자가 추리할 수 없도록 추리의 조각들이 빠져 있는 경우는 '비겁한 짓은 싫다'며 투정 부리고, 경감은 주인공, 명탐정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사건을 절대로 풀지 않도록 있는 힘을 다해야 한다. 동시에 탐정이 어디선가 홀연히 개연성 없이 나타나면 ' 이 생초보 탐정이!' 하며 짜증도 내줘야 하고, 사건의 해결, 클라이막스는 늘 명탐정에게 맞겨야 한다.
추리소설을 읽으며 한 번쯤 생각해 보았던 '말도 안돼' 를 무려 추리소설 작가가 자잘하게 늘어놓고 있다.
해설에서는 이 책이 뭔가 심각하게 비판하고 있는 것처럼 이야기하고 있지만, 나는 그렇기 보다는 유쾌하게 전형성을 비튼 재미난 작품으로 읽었다. 아마도 추리소설 팬들은 추리소설의 반복되는 전형적인 트릭들에 열광하는 것이 아닐까. 그렇기에 이 책은 작가, 독자를 모두 풍자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