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사회적 기업 만들기>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 인터넷이 우리의 뇌 구조를 바꾸고 있다
니콜라스 카 지음, 최지향 옮김 / 청림출판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내가 서평단을 하기 위한 추천목록에 올리지 않은 책이다. 이 책이 선정되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읽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면 무슨 이야기를 할지 뻔히 알것 같고 그 이야기가 별로 귀기울이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내가 상상한 이야기는 이런 것이다. '인터넷이 발전하고 사람들이 이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것이 여러가지 해악을 끼친다 라는 이야기일 것이다. 게다가 책의 부제에 적힌 것 처럼 뇌에도 안좋은 영향을 끼치는 모양이니 뇌과학이 덧붙여지겠구나.' 하지만 그 뇌과학이라는 것도 믿지 못하겠고, 그런 부작용이 있다고 한들 새로운 정보기술과 인터넷을 쓰지 말자는 주장이 근본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런 이야기를 굳이 책으로 읽고 싶지는 않았던 것이다.

어찌 되었건 별로 읽고 싶지 않은 책을 참고 읽어서 나의 경계를 넘어설수 있게 해주는 것이 '서평단의 묘미'이므로 내키지 않는 것을 참고 읽기로 했다. 예상대로 책 전체는 컴퓨터와 인터넷의 편리함 속에서 읽어버리고 있는 것들에 대한 우려를 담고 있었다. 그러나 읽는 내내 그리 짜증스럽지 않고 즐거웠다. 책의 제목은 굉장히 편파적이고 일방적인 주장을 담고 있을 것 같지만 전체적으로 여러가지 측면을 고려한 균형잡힌 시각이었기 때문이다.
이 책의 가장 큰 미덕은 다루고 있는 다양한 분야들에 대한 통찰이다. 이 책은 '인터넷'이라는 것을 다루고 있다기 보다는 새로운 매체와 정보기술이 등장하였을때 인간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 가를 다루고 있고 그 가장 최근의 일로 '인터넷'을 다루고 있다. 그래서 역사속에서 인터넷이 등장하기 이전에 등장했던 수많은 것들이 어떻게 인간에게 영향을 미쳤나를 상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문자의 발명이나 인쇄술의 발명 등을 언급하고 있는 것은 예측이 가능하지만  띄여쓰기의 발명, 시계의 발명, 묵독의 발명이 언급되고 있는 것은 신선하면서도 새로운 자극을 주었다. 그리고 타자기는 또 글쓰기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가에 대해서도...  이야기는 라디오,TV, 컴퓨터의 발명을 거쳐서
인터넷의 발명으로 이어지는데 그 사이에 킨들과 같은 전자책이나 스마트폰, 구글에 대한 생각을 들을 수 있다. 즉 저자는 '인터넷이 우리에게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 같아'라는 이야기를 했을지 모르지만 나는 '유사이래로 나온 여러가지 것들이 이렇게 저렇게 인간을 변화 시켰다. 그런 관점에서 요새 우리가 접하는 것들은 이런 저런 의미가 있는 것 같아' 라는 이야기를 들은 것 같다. 이런 이야기라면 내가 듣고 싶었던 관심있는 주제였던 것이다. 아무래도 책 제목은 잘 못 지은 것 같다.

저자는 인쇄술이 그랬고 타자기가 그랬듯이 모든 정보기술을 통해서 인간은 얻은 것이 있고 잃은 것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니 논리적으로도 그렇고 실제로도 이 책이 '그러니까 당장 컴퓨터나 스마트폰 따위는 없애버리자'라는 주장을 하고 있지는 않다. 다만 현 시점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의 등장으로 잃는 것이 너무 커보여서 어떻게든 문제제기를 하자는 것이 저자의 생각인 것 같다.
대안이 그리 없다는 점을 비판할수도 있겠고 제목이 동떨어져있다고 지적할수도 있지만 책을 읽은 입장에서는 유익하고 읽을만했다고 평가해야할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