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대중문화>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올해도 마지막 달이 돌아왔군요. 허허. 갈수록 헛한 웃음만 나옵니다. 올해가 지나고 나면 2011년은 내게 어떻게 기억에 남을까, 잠시 돌아봤는데요. 글쎄요. 여느 해와 다르지 않다, 라는 생각이 자꾸만 듭니다. 올해 있었던 그 수많았던 일들을 두고 말이지요. 그나마 적은 돈이라도 후원을 시작했다는 정도가 위안일까요. 섣불리 무슨 계획을 세우거나, 결심을 하기에도 내성이 생기지 않았나 싶습니다. 11월부터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도 했지만, 신간평가단만 해도 벌써 허덕이니 말이지요. 그래도 예술은 늘, 저에게 위안을 주고 자극이 됩니다. 12월 도서를 뽑아봤습니다.



제목 만으로 끌린 책입니다. 애착의 대상이 점점 줄어들면서 마음을 비우는 대신, 어이없게도 자극적인 기사나 클릭하다가 시간을 보내는 요 사이를 생각하면 참 기가 막힙니다. 제대로 된 애착의 대상을 찾을 수 있다면 더할나위 없겠지요. 제가 문외한인 탓에 저자를 알지 못하지만 기호학과 소비문화를 다룬 이 책이 새삼 세상을 이해하는 작은 팁을 제공해주지 않을가 기대합니다. 









경계인으로 평생을 살아온 서경식 교수님의 글은 늘 가슴에 오래 남지요. 이번에는 서양음악순례로 찾아왔네요. 장르를 가리지 않는 그의 시선도 시선이지만 경계인으로 그의 삶이 곧 회화나 조각 등 미술이 아닌 휘발하는 예술 음악과 정서에서 잘 통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머리가 검고 눈이 작은 동양인으로 태어났으나, 그의 열린 삶은 서양 문화를 받아들이는 데에 거리낌이 없으리가 봅니다. 역시 기대되는 책입니다. 








  반성을 하자면 요사이 <생각의 나무>에서 나온 예술 관련 서적을 거의 중고책 가격으로 두루 사곤 했습니다. 책을 책으로 보지 않고, 옷을 사듯이 세일 가격에 환호를 올렸지요. 여전히 꾸준하게 좋은 책을 선보이는 출판사입니다. 11월에 '라루스 미술사' 시리즈 7권을 한꺼번에  선보였는데요. 그중에서 저는 현대미술이 가장 궁금하기도 하고, 눈에 들어옵니다. 요사이 전시회를 몇 번 다니면서 현대미술에 대해 두루 관심을 갖기도 했구요. 세계 3대 미술출판사인 프랑스 라루스에서 낸 책이라... 프랑스 현대미술에 대해 좀 더 세심하게 알 수 있는 기회라고 봅니다.






시인 함성호가 쓴 조선시대 건축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시인이자 건축가인 저자의 시선이 감상에 젖은 여타 글과는 분명 다르리라는 기대를 해보게 합니다. 그이의 독특한 시세계에 참 이질적이면서도 이렇게 시를 쓸 수 있구나! 싶었던 게 벌써 10년이 훌쩍 지난 일이네요. 요사이 시를 읽지도 못했지만, 두루 산문으로 처음 시인을 만나는 인연이 되지 싶습니다. 온고지신이라, 과거에서 현실을 배우고 2012년을 준비하자는 의미에서도 읽어봤으면 하는 책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1-12-28 22: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애착의 대상>은 안경, 커피, 빵, 컴퓨터, 모자 등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물건들을 기호학적으로 재미있게 분석해 놓은 책이에요.

구보씨 2012-01-03 10:28   좋아요 0 | URL
아! 그렇군요. 기대되는 책이네요. 꼭 읽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