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달 저장 음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열두 달 저장음식 - 제철 재료 그대로 말리고 절이고 삭히는
김영빈 지음 / 윈타임즈 / 201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제철 재료 그대로 말리고 절이고 삭히는 열두 달 저장음식

제철의 풍미를 살려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홈메이드 저장식! 주부들의 로망이 바로 이게 아닐까 싶어요.

자신의 손으로 하나 하나 긴시간 공을 들여 만든 음식.

마음을 담아 정성스런 음식으로 이웃들께 나눠줘도 좋은 그런 음식.

좋은 사람에게 주고 싶고 내 아이에게 먹이고 싶어지는 음식.

그런 음식을 내 손으로 만들어보고 싶어집니다.

생각은 있는데 도대체 어디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하는지 참 막연한데요.

<열두 달 저장음식> 이 책이 처음 저장식을 만들기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준비물도 그리 번거롭지 않고 마트에서 구할 수 있는 제철 재료를 소개하면서 저장과 보관이 가능한 양을 만드는 레시피를 담았습니다.

레시피를 담은 책을 읽다보면 쉽다고 해놓고 막상 해보려고 하면 너무나 어려운 것들이 많아 좌절을 느끼게하는데요.

이 책은 나도 한번 해볼 수 있겠다 싶은 레시피들이 담겨있습니다.

 

 

나물 말리기부터 셀러리당근피클, 양배추피클 같이 손쉽고 상큼한 저장음식, 장아찌류, 잼, 된장등의 저장음식의 레시피가 담겨있습니다.

건조, 병조림, 당장, 산절임, 염장과 장절임, 발표등의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해주고 있어요.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마다 딱 맞는 저장음식이 어떤 것인지도 살펴보고 입맛에 맞는 저장음식을 찾아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계절별 제철음식 저장음식이기때문에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입니다.

그뿐아니라 보관 용기의 종류, 소독법, 탈기까지 사진과 함께 꼼꼼하고 설명해주고 있기에 따라하기 쉬워보여요.

하지만 저자도 말했드시 저장음식은 완성되기까지 그 실패와 성공은 아무도 모릅니다.

그 과정을 즐기고 성공했을 때의 만족때문에 계속 요리를 하게 되는 것이겠죠.

 

 

저장음식을 만들 때 제일 중요한 것은 계량이라고 해요. 계량법, 계량스푼, 손대중으로 보는 방법으로 설명해줍니다.

간단한 조리도구만으로 제철 음식을 일 년 내내 맛 볼 수 있는 저장음식은 참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따로 도구를 구비할 필요도 없이 대체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도 담고 있기에 요리에 소질이 없는 초보들에게도 도움이 될 레시피입니다.

재철 재료 열두 달 캘린더를 참고해서 계절별 재료들을 구매해도 좋을 것 같아요.

 

 



 

투명한 유리병에 가득담긴 저장음식들을 보면 이게 우리집 냉장고에 들어있다면 정말 보고만 있어도 배부르겠단 생각이 들어요. 좋은 사람들에게 이렇게 만들어 선물하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도 함께.

저장음식의 재료들은 참 간단합니다.

 


 

제철 재료와 몇가지의 재료가 다입니다. 시간과 정성이 더해지는 것이죠.

봄햇살칩은 딸기와 오렌지로 만듭니다.

딸기는 잘 씻어 꼭지를 따고 모양을 살려 5밀리미터 두께로 썰고 오렌지는 베이킹소다로 문질러 5밀리미터로 썹니다.

다래는 잘 씻어 껍질을 벗기고 5밀리미터 두께로 썹니다.

그리고 썰어둔 것을 채반에 널어 바람이 잘통하는 반그늘에서 2,3일 말리면 물러서 상하기 쉬운 딸기와 다래를 오래 보관할 수 있어요.

하지만 과일은 직사광선에 말리면 비타민C가 산화하므로 반드시 그늘에 말려야한다는 요리TIP도 알려줍니다.

저장음식의 실패요인들을 TIP에서 알려주고 있기때문에 이런 방법들을 피해가면 성공확률이 더 높아지겠죠.

 

재료도 착하고 만드는 방법도 참 쉬워보입니다. 시간과 정성을 더해 내가 직접 만든 열두 달 저장음식 한번 도전해봐야겠습니다.예쁜 유리병에 담아 소중한 이웃들에게 나눠줄 수 있게되면 정말 좋겠습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08-16 2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