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식물비교도감]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을 보내주세요.
어린이 식물 비교 도감 어린이 자연 비교 도감
윤주복 글.사진, 류은형 그림 / 진선아이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름방학숙제 과학자유탐구보고서 주제로 딱!

 

방학숙제로 늘 나오는 탐구보고서 쓰기 뭘 써야할지 참 막막한데요.

기관에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다면 제일 좋겠지만 집에서도 쉽게 책과 함께 할 수 있는 주제들은 뭐가 없을까 고민하게됩니다.

이럴 때 주제로 쓰면 딱 좋을 책을 만났습니다.

 

 

왼쪽사진의 열매와 오른쪽 열매의 사진이 구분이 가시나요?

조금 다른 듯하지만 그냥 보기에 뭔지 알쏭달쏭합니다.

왼쪽은 귤나무, 오른쪽은 탱자나무라고 해요.

식물을 관찰하다보면 이렇게 생김새가 비슷해서 구별하기 어려운 식물들이 참 많습니다.

이 책은 이렇게 얼핏 보기엔 비슷해보이지만 다른 식물들을 한 페이지에 함께 담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담았습니다.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물들의  비교도 있어서 여름방학동안 공원, 수목원 등을 찾아 직접 살펴보면서 관찰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자유탐구보고서 쓰는 방법의 책의 내용들을 토대로 한다면 어렵지않게 쓸 수 있겠죠.

 

주제는 서로 닮은 식물을 쉽게 구별하는 방법은 무얼까? 비슷하게 생긴 식물의 닮은 점, 다른 점 알아보기.

이를 통해 식물의 기본적인 구조로 이해하고 식물의 생김새를 관찰하는 방법까지 익힌다면 멋진 과제가 될 것 같아요.

 

이 책의 활용법

- 모습이 서로 닮은 두 식물의 특징을 글과 사진으로 학인

- 두 식물의 전체적인 모습을 꼼꼼하게 비교하기

- 두 식물의 꽃, 잎, 열매, 줄기 등 비교하면서 공통점과 차이점 찾기

- 화단, 공원, 들과 숲에서 책과 비슷한 식물 찾아보기

- 식물의 기본적인 구조 살피기

- 식물의 이름이 어디서 유래되었는지 알아보기

 

 

 

비슷한 식물의 비교는 꽃, 잎, 열매를 살펴봅니다.

모양은 비슷해 보이는 꽃이 색깔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 잎은 어떤 식으로 다른지 알아봅니다.

꽃의 모양만 보면 구분이 안되는 식물을 비교할 수 가 있어요.

열매는 어떤 모양인지 먹을 수 있는 것인지도 살펴보고 속도 갈라서 안을 살펴봅니다.

겉으로보면 완전히 똑같아보이는 열매가 속을 잘라보면 전혀 다른 모양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식물비교방법을 꼼꼼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책의 순서에 따라 방법에 따라가면 손쉽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식물들도 나오고 있어서 집 주변의 공원, 아파트 단지의 화단에서도 찾을 수 있는 식물들도 다루고 있어요.

디지털 카메라를 써서 프린트를 해도 되고 직접 손으로 그림을 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아요.

 

 

 

식물도감이라고하면 왠지 딱딱하고 어려운 백과사전같은 느낌으로 어렵게만 다가왔는데 이 책은 아이들이 쉽게 볼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08-16 2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