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 되는 명품 효소 만들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약이 되는 명품 효소 만들기 달지 않은 명품 효소 만들기 2
김시한 지음 / 북로그컴퍼니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얼마전 "효소는 설탕덩어리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과도하게 설탕이 함유되어 지나치게 달기때문에 오히려 건강을 해친다는 내용이었는데요. 이 책은 기존의 효소와는 다르게 달지않는 효소를 만드는 비법을 담았다고 합니다.


"세상에 약초는 있어도 잡초는 없다."라는 문구가 먼저 눈에 들어왔습니다. 흔히 구하 수 있는 채소와 과일 말린 약제로 손쉽게 효소 만드는 비법을 공개하고 있다니 평범한 사람들도 쉽게 만들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약처럼 먹을 수 있는 48가지 명품 효소 레시피가 담겼습니다. 열매로 만들기, 잎으로 만들기, 뿌리로 만들기, 껍질 & 버섯으로 만들기, 한약재로 만들기, 조제한 한약재로 만들기. 주변에 있는 귤, 키위, 딸기부터 우엉, 콜라비, 쌍화탕까지 효소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고 있으니 그 맛이 정말 궁금해집니다. 책에 맛까지 담았다면 정말 좋았겠다는 말도 안되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저자는 20여 년 전 마음공부를 위해 산에 들어가서 효소를 접하고 배우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효소 전도사가 되어 14년째 전국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고 하니 효소 열풍은 열풍인가봅니다.

저자의 효소는 설탕이 안들어가느냐? 그건 아니었습니다. 같은 양의 설탕을 쓰는데도 달지 않게 만드는 비법을 담았습니다.

맛만 달지 않게 만든 것인지 설탕이란 자체에 몸에 해로운 것들도 없어진 것인지 궁금해지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이 또한 음식이라는 생각으로 접근해야지, '한약'이라고 생각해서 오남용해서는 안 된다.

특히 재료를 임의로 혼합하거나, 약재 성분이 있는 재료로 만든 효소를 서로 섞어서 음용하면 해로울 수 있으므로 주의하길 당부한다."

-  책을 펴내며 중에서


효소는 무조건 좋은 것인가란 생각도 들었는데 저자는 오남용해선 안되고 함부로 섞어서 마셔도 안된다고 당부하고 있다.

몸에 좋은 효소지만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건 아니구나라는 생각도 든다.

음식도 레시피를 보고 따라한다고 모두 따라할 수 없듯이 효소 또한 그와 똑같지 않을까.

 

"효소는 동물, 식물, 미생물에 이르기까지 모든 생물에 존재하는 물질이며, 인간 역시 효소와 함께 태어나 성장합니다. 사람의 몸은 매일 효소를 새롭게 만들어내지만 그 양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잘못된 식습관이나 과로, 과음 등을 일삼게 되면 효소의 수가 부족해질 수 밖에 없지요. 또한 나이가 들수록 새롭게 만들어지는 효소의 수는 점점 줄어듭니다. 이런 이유로 음식을 통한 효소 보충이 꼭 필요한 것입니다."

- 12page


효소라고 무조건 몸에 좋은 음식은 아니라고 합니다. 음식도 체질별로 나쁜 음식이 있듯이 효소 또한 약성이 강한 약초 등으로 만든 효소라면 자신의 체질과 맞는지 꼭 확인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몸에 좋은 재료라고 개인이 마음대로 섞어서 담거나 비율을 조절하면 큰 문제가 따를 수 있다는 문구에는 효소만들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겠구나란 생각이 듭니다. 자칫 잘못해서 잘못된 효소를 먹으면 큰일나니 아주 조심해야할 것 같습니다.  책을 읽을 수록 도전해볼 수 있겠다라는 생각에서 아무나 만들면 안되겠다라는 쪽으로 생각이 기웁니다.


발효시킬때 유리병의 뚜껑을 닫고 직사광선이 들지 않으며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발효에 들어가고 두껑을 꽉 닫지 말아야한다고 합니다. 가스가 분출되지 못해서 폭발할 수 있고 너무 느슨하게 닫으면 공기가 유입되어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고 해요. 능숙함과 노하우가 없으면 쉽게 만들수 없는게 효소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온도도 맞춰야하고 매일 매일 들여다봐야합니다. 숙성도 짧게는 4개월 길게는 1년 이상 해야한다고 하니 보통의 정성을 들이지 않으면 만들 수 없는 것이라는 걸 깨닫게 됩니다.


재료준비부터 사진으로 과정을 담았습니다. 효소를 만드는 과정은 굉장히 쉬워보입니다. 사진으로만 보이겐 말이죠. 재료를 준비하고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설탕을 깔고 재료를 담고 설탕을 버무리고 설탕으로 덮어주고 밀봉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전부가 아니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다음. 수개월에 걸쳐 매일매일 들여다보고 발효가 끝나면 걸러내고 숙성을 또 수개월 해줘야합니다. 책으로는 그 시점을 정확하게 알 수가 없었습니다. 어느 정도일때 발효가 된 것인지 경험자가 아니고서야 알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기간이 4개월이라고 딱 맞춰지는게 아니기때문이죠.  이미 효소를 만든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도움이 될 것 같지만 숙성도 그렇고 거리는 것도 그렇고 초보자에겐 명품 효소 만들기는 결코 쉽지 않아보이지 않았습니다. 한가지 분명한 것은 재료에 설탕만 넣는다고 효소가 되진 않는다라는 사실이었습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거운상상 2014-06-22 16: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보고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