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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든게 노래>

김중혁 지음, 마음산책, 2013. 9

 

 

 

가만 보면 예술가들은 참 다재다능하다.

 

글만 쓰는 사람도 있고 음악만 하는 사람도 있지만

저자처럼 글을 쓰며 음악을 (좋아)하는 이도 있다.

거기다 아마추어라기엔 상당히 '조예'가 있어서

(이렇게 책으로 묶어 낼 만큼)

추종자들은 그를 '음악 마니아'라고 부른다.

 

자유를 사랑하는 나는 여행할 때가 가장 행복하지만

변화보다는 익숙한 것을 선호하는 편이었다.

소설도 좋아하는 작가 위주로만 읽고,

음악도 늘 듣던 것만 들었다.

 

가요를 들어온 지난 20년 동안 카세트테이프에서 시디플레이어,

엠피쓰리에 아이팟 까지 음악을 감상하는 도구들은 눈부시게 진화해 왔건만

내 폴더의 80%는 여전히 서태지, 부활, 김경호로 채워져 있는 것처럼.

그래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유롭게 변화하는 이들을 보면

추억에 얽매이기보다 현재를 즐기는 이들을 보면 늘 부럽다.

 

더불어, 정체성이 분명한 제목도

노란색 실로폰 케이스 같이 산뜻한, 헤드폰 모양의 표지도 좋다.

궁금하다. 그의 음악취향이, 그리고 글이.

 

 

2. <아빠에게 말을 걸다>

신현림 신동환 지음, MY, 2013. 9

 

 

 

 

시인 누나와 의사 남동생이 전하는 '아빠'에 대한 이야기.

더 말할 것도 없다.

 

나도 내 아빠에게

참으로 좋은 딸이고 싶을 뿐!

 

 

*여기서부턴 그냥 덧붙이는 이야기

 

지난 달 에세이 분야 신간도서에 선정된

<작가의 얼굴-어느 늙은 비평가의 문학 이야기>에서

작가 마르셀 라이히라니츠키는 괴테 편에서 이렇게 말한다.

 

"대부분의 위대한 자각들이 쓴 거의 모든 것들이

결국 자기묘사로 귀착된다는 사실을 괴테에게서 배웠다...

그는 참으로 끊임없이 자기 자신에 대해 이야기 했고,

동시에 우리 모두에 대해 이야기한다.

어쩌면 이것이 그가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근본적인 이유인지도 모른다."

 

결국 자기(묘사)로 귀착되는, 삶의 가장 진솔한 부분에 대한 갈증.

내가 에세이를 즐겨 읽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어줍짢은 실력으로 첫 책을 곧 출간할 예정이다 보니

남의 글이나 기획자의 능력에 대해 평가하는 게

얼마나 두려운 일인지 뼈저리게 느낀다.

 

마르셀 라이히라니츠키처럼 '문학의 교황'이라 불릴 자신도,

아니 그럴듯한 평론가가 될 일도 없겠지만

어쨌든 주어진 임무를 다하고 싶어 사족을 보탠다.

 

아쉽지만 이번 달에는 눈길을 끄는 신간이 별로 없었다.

정확히 말하면 한쪽으로 쏠린 느낌이었다.

달달한 사랑이야기 아니면

가볍게 욕심 내지 말고 살라는, 진부하기까지 한 설법들.

 

물론 살면서 가장 소중한 것이 사랑이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는 평생 자문해야 할 문제다.

가을이야 말로 이 두가지 주제가 가장 잘 어울리는 계절이기도 하다.

 

그러나 자기계발서가 홍수처럼 쏟아지는 시대라서 그런가.

가장 자유로워야 할 에세이마저 대중들이 좋아하는

몇 가지 주제에 갇혀있는 것만 같아 즐겁지가 않았다.


아는 척, 다른 척 하지 말고

누구를 가르치려고도 위로하려고도 말고

그저 담담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순 없을까?

남이 듣고 싶은 이야기 말고

그냥 내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


문학은, 에세이는 자유다.

구름처럼, 바람처럼 자유로워야 할!


어쩌면 이것은 잘못 없는 책들이 아니라

책을 준비하는 나에게, 내 삶에 던지는 질문일 것이다.

한 지인 작가님이 말 한 것처럼

뻔한 것들의 일부가 되어 애먼 나무들만,

자원만 축내는 것은 아닌가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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