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으로 산다는 것 - 조선의 리더십에서 국가경영의 답을 찾다
신병주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블로그 이웃분이 조선왕조실톡 같은 책이라 하셨죠.

정말요! 딱 그렇습니다.

한국사를 잘 모르는 일반인이라서, 

전문가들이 전해주는 역사 이야기는

볼 때마다 새롭고 재밌고 하네요.
<역사저널 그날>을 챙겨보진 못했지만 가끔 보다보면
볼 때마다 재밌었어요. 프로그램에서 생생하게 알려주던
사학자 신병주교수님의 글이기도 하여,
독자가 조선역사를 읽기가 더 편하게 구성된 듯 싶었습니다.





조선 왕의 업적과 발자취를 통해

이 시대 참 리더십이 무엇인지 묻다

우리가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는,

단순히 호기심이나 지식으로의 대상이 아니라

역사의 교훈에서 지금과 미래를 제대로 살기 위함이죠.

《왕으로 산다는 것》은 조선왕조실록에서의 그 '왕'과 관련하니

조선 역사의 왕에게서 현대의 리더십을 생각해보게 됩니다.









조선왕조의 시작 부분을 보다보면

어릴때는 태종 방원의 행동이 너무했다 했다가도

점점 태조의 움직임이 더 마음에 걸리게 되곤합니다.

비극의 불씨, 왕자의 난

'함흥차사'라는 말을 만들어내는 배경에 태조가 있으니..

끝끝내 태조를 인정하지 않는 정몽주에 대해

방원은 처단하며 이성계가 편히 권력을 잡기를 돕지요.


이성계와 정도전이 고려왕조를 무너뜨리는 혁명의 길로 가고자 하자,

정몽주는 공양왕을 움직여 정도전과 이성계를 제거하려 했고,

이에 행동대장으로 이방원이 나서 그를 움직이고자 했습니다만,

끝끝내 돌아서지 않는 정몽주를 제거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도전을 가장 신임하던 이성계.

정도전은 재상중심주의 정치사상을 피력하니,

방원은 이에 자극이 됩니다.

왕조 국가에서 신권이 왕건을 넘어서고자 보인 것이죠.

여기에 막내인 방석을 세자로 책봉,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가 틀어지게 되고...

그리하여 갈등 사이의 희생양이 '항흥차사'였습니다.




시작부터, 움직임이 어찌보면 어이없어 보이기도 했다죠.

이성계에게는 '대체 왜...?' 질문만 가득해지고야 맙니다.

한동안 정도전에 대한 사극도 많이 보게 되고,

물론 참 똑똑한 인물이다 싶기도 했지만,

이성계는 대체 뭔가.. 생각이 머리를 가득.

세종의 탄탄대로에 태종의 역할이 컸음을 알게 되면서

태종에 대한 시각이 사뭇 많이 바뀌었는데,

거기에 정몽주가 이성계를 제거하려했다는 역사를

이번 책에서 읽어보며, 또한 호감도 마구 상승요.








다른 한국사 책이라던가 혹은 강연에서도

연산군의 아버지가 성종. 그 성종은 대단했다지~ 알게 되는데.

연산군이 비뚤어지는 주요한 원인이 바로 생모 윤씨의 비극적인 죽음이었다 하죠.

성종이 내린 교서의 내용에 윤씨의 폐출 이유가 구체적으로 지적되고 있으니,

내조가 아닌 투기하는 마음이 가득하여,

독약을 품고 궁인을 해치고자 하다가

음모가 드러나기도 하고... 

그런데 오래도록 성종과 시어머니 인수대비 한씨와 갈등이 컸다해요.


그나저나, 그 유명한 한명회가

바로 성종때 있던 인물이었군요.

성종의 첫번째 왕비가 한명회의 딸이었는데

왕비가 되고서 사망하는 바람에, 

계비로 윤씨가 올라 왔다 하네요.









조선 초기는 <왕으로 산다는 것>이 꽤 멋져보이는데

점점 뒤로 갈수록, 신하들 간의 권력다툼에

그로인해 왕과 또 다른 긴장 형성,


중종반정으로 올라선 후, 조광조와 함께

성리학에 근거를 둔 개혁적인 정치를 이루고자하지만

제대로 공을 세우지 않은 일부 훈구파의 세력을 정리하자며

위훈삭제를 들고나오자, 훈구파의 불만은 최고조로 오르고..

조광조는 백성을 위한 정치, 성리학에 근거한 위대한 왕을 만들고자 했으나

점차 신하의 권력이 강해지는 면이 보이자,

중종은 위험한 동거를 마치게 되죠.


역사 내내 나오는 것이,

물론 가장 목적하는 바는 나라를 잘되게지만

각 자리에 맞는 권력행사이다 싶습니다.

왕은 왕답게, 신하는 신하답게,

각 개인들도 인정하며 큰 목적을 이루기를.

<왕으로 산다는 것> 쉽지는 않지만

분명 커다란 일임에는 분명했다 싶어집니다.










대체 인조는 뭐하는 아버지이신게죠.. 하는 생각

조선역사를 볼때마다 드는 생각인데,

역시나, 이번 <왕으로 산다는 것>에서도 그러합니다.

<인조실록>의 일부까지 싣고 있다보니

실록 내 내용을 보면서 더더욱 그러했다죠.



추앙받고 싶은 자존심, 매달려야 하는 명분에

자신의 인기를 넘어서는 타인의 공,

심지어 아들이라 하더라도 덮어버리는군요.








조선 중기 이후로의 내용들을 보면

<왕으로 산다는 것>이 여러모로 스트레스 쌓이겠다 싶습니다.

왕은 나라의 주인의 느낌이 강했지만

점점 대표 느낌으로의 입지였고

대표라 함은 전쟁을 일으키겠다! 하더라도

신하들이 말리면 할 수 없어지는 위치.


그리하여 효종이 북벌을 외치더라도,

송시열이나 송준길 등은 준비 단계로 내수의 중요성을 강조.

뒷받침하는 세력이 없으니 북벌은 어려웠던 것이죠.

효종에게는 미안하지만...

백성들 고생을 생각하자면, 전쟁은 아니하는 편이.








'역사 바로 세우기' 사업이 김영삼 대통령떄 있었군요.

문민정부 시기, 문제도 있기도 했지만 분명 잘한일이 참 많았음을 알고 있는데

더불어 역사 바로 세우기 사업까지 있었다 하니, 

어려서 잘 모르던 시기였지만, 이제사 다시 감사의 마음을 보내봅니다.


이렇게 역사 바로 세우기를 조선시대 왕에도 있었으니,

바로 숙종이었다 하네요.

조선사회 지배이념으로의 성리학이 사회 곳곳에 뿌리내렸으나,

여전히 과거사 정리는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았으니,

단종의 왕위가 여전히 회복하지 못했던 바를

강력한 카리스마의 왕위로 바로세워봅니다.

정국의 뜨거운 감자, 단종과 사육신의 복권


임진왜란의 영웅 이순신 장군의 사당 현충사를 처음 세운 왕도

바로 숙종이었다 하고요.


서인, 남인의 당쟁, 세 차례의 환국 등의 사건들을

이용(?)하여 왕권을 제대로 활용.

숙종에 대해서 장희빈만 떠올랐지만, 부국과 중흥의 시대의 숙종.

다시 책을 통해 면밀히 숙종의 업적이며 활약을 흥미진진하게 읽어봅니다.








19세기는 시련의 시기였으니.

나라가 기울고 백성이 신음하며 조선왕조가 저물어갑니다.

조선왕조의 시작에서는 

왕자가 너무나 넘쳐나서 세자를 택하느라 힘들었건만

뒤로갈수록 왕자 생산(?)도 어려웠고

순조시기 효명세자처럼 오래 살지 못해 

적정 나이의 세자가 존재하기 조차 어려웠네요.


<구르미 그린 달빛>으로 각인된 인물, 효명세자.

19세가 된 세자의 대리청정을 지시한 순조.

안동김씨의 세도정치를 막고자 무진 애를 썼지만,

영민하고 학문을 좋아하는 세자.

아버지를 대신하여 세도정치의 모순을 극복하고자 하던

효명세자는 후에 익종으로 추손되었다 하네요.

창덕궁에는 효명세자를 기억하게 하는 공간이 많다 하니,

책을 통해 창덕궁이 또 다르게 보입니다.










조선을 잘 세워보겠다던 왕의 리더십,

반대로 본인을 잘 지키겠다던 모습을 읽어보며

그리고 그 왕들을 중심으로 신하의 관계, 시대의 상황..

과거라는 역사를 이야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사 도서들은 읽을 때마다 '지금'을 생각하게 하네요.



영친왕,덕혜옹주의 역사와 함께

마무리되는 <왕으로 산다는 것>

마지막 페이지는 영조의 글귀,
서설이 내리니 올해는 틀림없이 풍년이다

영조시절 식량이 부족하던 시기를 넘어

덕혜옹주까지 마지막 역사를 보고 읽고보니

조선에 마침표를 생각하여 더 안타까움을 느끼게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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