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책소:글쓰기 책을 소개합니다.


글쓰기 책이 미친듯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갑자기 왜? 요즘 경기가 어려워서 그렇나? 김태광처럼 책써서 돈벌려고? 죄송! 책에 미쳐 살지만 특히 글쓰기 책은 사족을 못쓰는 나에게 큰 유횩 거리가 아닐 수 없다. 


먼저 유시민을 들지 않을 수 없다. 사견이지만 유시민은 탁월한 글쟁이는 아니다. 격이 약간 낮다. 그러나 유시민의 글쓰기의 장점은 명료함과 정직함이다. 모호한 문장이 거의 없고 단순하다. 바로 이점이 논술이나 역사기술에 크게 유용하다. 정말, 유시민은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장점을 분명히 드러낸다. 이번에 출간된 <유시민의 논술특강>까지 두 권의 책이 글쓰기 셋트로 묶였다.고 생각했는데, 아직 묶이지 않고 독서와 글쓰기로 묵였다. 조만간에 두 책이 셋트로 묶이지 않을까?

















<대통령의 글쓰기>로 유명세를 날린 강원국은 그해 12월에 <회장님의 글쓰기>로 새로운 책을 간해 상급자를 만족시키는 글쓰기셋트를 만들었다. 대통령의 글쓰기는 빌려서 읽었는데, 회장님의 글쓰기는 아직 읽지 못했다. 두 책은 겉으로 보기엔 비슷하지만 내용는 사못 다를 것이다. 대통령과 회장님은 완전히 다르게 보기 때문이다. 물론 같은 점도 많고. 은유의 <글쓰기의 최전선>은 은유의 책으로, 저자인 은유는 (http://beforesunset.tistory.com/)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몇 곳에서 글쓰기 강좌를 운영하는 선생님이다. 니체에 흠뻑빠진 성향이 글쓰기에서도 오롯이 묻어 난다. '왜라고 묻고, 느낌이 쓰게하라'는 부제가 재미있다. 


















작가들의 글쓰기 강좌도 눈에 띈다. <나는 작가가 되기로 했다>는 각 분야 파워라이터 24명이 저술한 이 책은 경향신문이 기획해 만든 것이다. 출판사에서 공개한 저자들의 명단들은 <이 책에 수록된 파워라이터 24명은 철학자 강신주, 사회학자 고병권, 법학교수 김두식, 군사전문가 김종대, 음식칼럼니스트 박찬일, 경제연구인 선대인, 문화학자 엄기호, 문학평론가 신형철, 입자물리학자 이강영, 서평가 이현우, 과학철학자 장대익, 미술사학자 이주은, 여성학자 정희진 등 저마다 자기 분야에서 꾸준히 책을 쓰면서 대중 담론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우리나라 대표 필자들이다.>이다. 이명랑의 <작가의 글쓰기>와  <작가란 무엇인가>는 소설가들을 인터뷰하여 그들의 철학과 글쓰기 비법을 소개한도 있다. 인터뷰라 많은 이야기는 담을 수 없다. 그럼에도 작가들의 생각을 살펼 볼 수있다는 점에서 글쓰기 책으로서 추천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15-06-16 16: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이랑 대통령의 글쓰기 재미있게 읽었어요. 도움도 많이 되었답니다.
작가란 무엇인가.....눈길이 갑니다.

낭만인생 2015-06-17 13:49   좋아요 1 | URL
저도 읽고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 사고 싶은데..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