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댓글연결 방법 안내
<자기계발>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꽃피는 4월이다. 진해의 군항제도 어제 시작했으니 이제 10동안 진해는 분주하리라. 그럼 나는 무엇을 할까? 두말하면 잔소리. 열심히 독서, 다시 책읽기, 또 리딩북.. 독서보다 즐거운 인생이 있을까? 하여튼 4월에 주목할 자기계발 도서를 선정해 보자. 

4월은 아무래도 겨울이 기운이 완전히 사라지고 무더운 여름을 준비하는 즐거운 시간이라 모두들 나들이로 바쁘시겠지만 내일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자기계발을 위한 노력은 게을리 하지 말자. 

 1. 회복 탄력성

 

인생은 허들 마라톤이다. 100m 마라톤은 절대 아니다. 그러기에 주의하지 않을 수 없고, 그것을 뛰어넘기 위한 필사적 노력이 필요하다. 2011년 3월에 4회에 걸쳐 방영된 KBS 'TV 특강'의 '행복 커뮤니케이션'은 방연시나 후나 많은 사람들에게 큰 도전과 힘이 되었다고 한다. '회복탄력성'을 테스트하고 자신의 취약점을 고치기 위해 각오하고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큰 변화를 가져왔다고 한다.  

이 책[회복탄력성]은 사람들 속에 내재된 역경을 이겨내는 숨겨진 힘을 파헤치는 작업이다. 회복 탄력성 실험은 1955년 카우아이 섬에서의 연구를 토대로 하고 있다. 연구결과는 뻔한 것이었다. 결손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은 거의 대부분이 사회 부적응 현상을 나타낸 것이다. 문제는 그러나 그 중에서도 일반 가정에서 자란 아이들보다 더 모범적으로 성장한 72명의아이들이 있었다. 무엇이 그들로 하여금 그들의 열악한 환경을 이기고 성공한 것일까? 놀랍게도 72명의 아이들에게는 한결같이 그들을 있는 그대로 이해해주고 믿어 주었던 한 사람이 주변에 있었다는 것이다. 과연 그들은 어떠한 도움을 주었기에 열악한 환경에서도 더욱 모범적이 될 수 있었을까? 그 비밀을 캐내는 작업이 바로 이 책이다. 

 

 2. 나는 탁월함에 미쳤다.
 

 

공병호 교수의 자서전적 이야기이다. '인생은 탁월함을 향한 전진이다'라고 서슴지 않고 탁월함을 강조하는 공병호 박사. 그가 말하는 탁월함이란 무엇일까?  

공병호박사는 인터뷰를 통해 이 책을 이렇게 소개한다.

10 대 평새을 살아가는 토대를 준비하라.
20 대 전초기지를 확립하라.
30 대 전문인이 되라.
40 대 확실히 투자하라. 

내가 살아온 50년의 세월을 통해 어떤 전략을 선택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자서전 3/4+자기계발1/4=[탁월함에 미쳐라] 

이 책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성공한 한 사람으로서 자신의 삶을 공개했다는 점이며, 그동한 성공의 과정들을 솔직하고 담백하게 담아 낸다는 점이다. 리뷰는 아니기에 자세한 평을 하기는 그렇지만, 전체적인 주제가 있다면, 인생의 지도를 그리고 그 지도를 세밀하고 치밀하게 계획하고 실천하라는 것이다. 

 3. 3분 고전 

 

3분 고전  

매일 아침 7시 55분에 시작하는 3분의 고전 강의 KBS <라디오 시사고전>은 맹자, 공자 같은 고전을 명쾌하며 풀어주며, 현대에 맞게 새롭게 조명해준다. 

전체 5장으로 나누어져있다. 1장은 역발상의 미학, 2장은 마음경영, 3장은 변화화 혁신을 4장은 역경이 경쟁력이다, 마지막 5장은 전략으로 승부한다이다. 고전 속에서 찾아낸 보물들은 저자인 박재희 교수에 의해 잘 다듬어 낸다. 저자는 이미 조부에게 한학을 공부했고, 중국에서 도가사상을 연구한 바 있으며, 현재 포스코 전략대학 석좌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자의 이력을 차차하더라도 현대에서 고전은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속도와 무한 경쟁 속에서 어떻게 위기를 넘어 성공으로 나아가느냐는 수천년의 경험과 숙달된 중국의 사상가들이 그 답을 주기 때문이다. 고전은 마치 거대한 댐이 조그마한 우물에서 시작하듯이 인간의 깊은 내면의 숨겨진 성공의 비결을 알려주는 생수와 같다. 날마다 3분을 투자해 성공의 지름길을 걷고 싶지는 않는가?  

 

 4. 나를 성장시키는 독서법

이젠 독서도 소통이다. 소통의 부재는 맹목적 정보수집에 불과할 뿐이다. 소통은 독서의 정도이며, 가장 올바른 독서법이다. 

총 6장으로 나누어진 곳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2장이다. '소통의 독서법'이란 제목으로 올려진 2장은 지금까지의 독서법과 약간 색다른 주장을 한다. 책을 아끼지 말라. 책을 찟고 불태워라. 파격적인 이러한 주장들은 책과의 소통을 하는 방식들이다.  

 독서는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아니다. 소통하는 것이다. 저저와 소통하고 그 시대와 소통함으로 지혜를 얻는 것이다. 저자는 문학과 철학책들을 읽는 법을 가르치면서도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방법이 아니라 소통이라고 역설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