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자기 일에 자신감을 잃어가고 있다. 일부 사람들은 나처럼 기회를 잡는 것도 극심한 완벽주의로 무서워한다. 허나 저자의 말처럼 우리는 충분히 발뻗을 자리가 있다. 어찌보면 발을 오무리고 도전을 안하는 것이 나와 우리에게 편할 수 있다. 일에 자신감을 가지는 건 어떤 자세인가. 완벽한 것? 실수가 없는 것? 프로정신?. 나는 그 ‘프로정신‘이 어디서부터 어떻게 되는지 정말 궁금했다. 내가 가져본 것이 아니니까. 그렇기에 이 책은 분명 의미가 있었다. 아마 프로정신이 없는 사람들도 자기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다고 나는 자신한다. 프로정신을 모른다면 그 세계에 발뻗기 위해 의무감을 기르고, 그것을 꿈꾸는 직업인이라면 어떤 정신으로 나아갈지 점검하게 해줄것이다.

이 책은 기자로서 전문분야인 ‘뉴스레터‘, 혹은 ‘글쓰기‘, ‘기사‘ 라는 매체를 통해 자신이 생각하는 프로정신에 대해 나열하는데, 나는 이 책을 보며 저자가 자신의 실수조차도 굉장한 자신감을 보이고 허용하며 항상 발뻗을 자리를 찾고 먼저 나서는 멋진 스타일임을 알게되었다.

자세가 중요한 게 아닌 도전이 중요하고 전략을 곧장 찾아 발을 뻗어나가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우리는 도전을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나의 자세를 두려워 해야 한다.

📌 스스로 어떤 일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객관적인 의미에서 그 일을 썩 잘할 리는 없다. 적어도 나는 그랬다. 그런데 ‘일을 못한다‘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세상에 행복은 한 가지지만 불행은 수없이 다양하다는 말처럼, 어쩌면 일을 못한다는 것에도 수없이 다양한 개성적 맥락이 있지 않을까?

재밌는 것은 내가 인스피아를 시작하게 되면서 나의 ‘단점‘들, 단 한순간도 강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도 하지 못했던 콤플렉스들이 나름의 강점이 되기도 했다는 점이다. 개중에는 저런 단점을 강제로 버텨내느라 생긴 맷집과 울분이 도움이 된 경우마저 있었다. _ 22~23

📌 ‘적성‘ 이라는 말만큼 오해되고 있는 단어가 있을까 싶다. 적성은 일반적으로 그 일을 할 때 무난하게 어우러질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물론 이런 능력은 굉장히 소중한 것이고, 어떤 일을 할 때 사사건건 괴로워하는 것, 남들과 마찰하는 것보다는 훨씬 나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이는 절반 정도만 맞는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이는 일과 적성의 관계를 너무 단선적으로 본 감이 없잖다. 자신의 직무와 마찰하는 사람이라고 해서 그 일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는가? 업계인들 사이에서 마음 편하고 화기애애하게 일상을 영위하는 것이 일의 목적인가? _ 26~27

📌 예를 들어 고사리로 전을 만들어 팔고 싶으면 그냥 당장 산에 고사리를 뜯으러 가면 된다. 고사리를 산에서 직접 뜯는 게 얼마나 비효율적이고 고사리전이 시장성에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 밤낮으로 보고서만 쓰고 앉아 있을 게 아니라는 말이다. 일단 해보면 구체적으로 뭐가 되고, 뭐가 안 되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비효율적인 태스크, 탁상공론만이 반복되는 것은 집단 차원에서만 도움이 안 되는게 아니라, 개인 차원에서도 굉장히 시무룩해지고 소모되는 처사다. 여기서 비효율을 없애는 방법은 빨리 보고서를 쓰는 게 아니라, 보고서를 왜 써야 하는지를 조직 차원에서 다시 묻는 일이다. 하지만 바쁜 사람들이 모이면 일단 무언가 해야 하기 때문에 근본에서 일의 의미를 다시 묻는 일은웬만해서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하지 않는다. _ 40~41

📌 발을 뻗을 수 있는 자리가 있는 사람이 발을 뻗지 않는 것은 사회에 대해서도 직무유기라고 생각한다. 이건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다. _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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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리듬 - 질병과 피로의 근원, 내 몸속 미세 시차를 바로잡는
아넬루스 오퍼르하위젠.마레이케 호르데인 지음, 정신재 옮김 / 푸른숲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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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리듬>은 우리 몸의 ‘생체 시계‘ 에 관한 얘기다 즉, 먹고 자고 싸고 중 가장 중요한 잘자는 법이다. 놀랍게도 수면을 못할경우 안전사고가 일어나거나 성격에 변동이 생겨 문제가 일어난다고 한다. 체르노빌과 같은 큰 사고도 밤중에 일어났다고... 자는 것과 관해서 하는 생활은 중요한 점이많다. 먹는 것, 무엇을 먹느냐 몇시에 먹느냐가 중요하다. 기상시간, 다음 수면시간과 패턴을 결정한다. 햇빛이 차단된 동굴에서 28시간 기준으로 생활해봤지만 24시간 주기로 패턴이 반복됬고 이로인해 인간과 더불어 모든 생물의 주기는 24시간임이 밝혀졌다. 이는 책에 나온데로 햇빛이 우리의 수면에 큰 영향을 끼치나, 하루 주기에는 빛 뿐만 아니라 다른 요소가 더 많은 영향을 끼침을 증명한다. ADHD, 조울증도 수면과 연관있고 알츠하이머, 장내미생물과도 큰 연관을 갖는다. 이에따라 운동선수들이 몇시에 경기를 하냐도 승부에 중요 요소를 끼친다고 한다.

이 책의 아쉬운 점은 확실한 연구 결과보다는 연구 진행중인 추측도 소수 있었다는 점이지만, 불면증이 있거나 수면 패턴을 고정해주며 시간개념을 가르쳐야하는 부모나 아이들 보호자에게 추천한다.

📌 생체 시계는 존재한다. 다만 우리는 스스로 시간을 다스릴 수 없다. 사람의 몸은 하루 24시간 동안 똑같지 않기 때문이다. 이 생체시계는 인간과 동물, 식물 모두에게 공통으로 작용하며 수많은 신체 활동 속에서 24시간 리듬을 형성하여 낮 동안 식사, 업무, 잠 등 최적화된 타이밍을 보장해준다. 말하자면 천 개의 바늘이 달린 시계인 것이다. _ 6

📌 리듬 간의 불일치는 건강 문제로 직결되지만, 건강 문레 또한 리듬 간의 불일치로 연결되기도 한다. 모든 종류의 정신질환이나 뇌질환,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암들이 그렇다. 생체시계와 리듬에 대한 학문은 이러한 질병들을 좀 더 효율적으로 치료하거나 부작용을 줄이는 방편으로 쓰이기도 한다. 이와 같은 시간 요법 혹은 시간약리학은 신체의 대사 과정, 불안, 회복 과정 최고 또는 최저 시간에 맞춰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다 _ 8~9

📌 이는 시간 생물학자들이나 수면과학자들에게 큰 힘이 되었다. 보통 시간생물학자들이나 수면과학자들은 생물학, 신경과학, 의학, 심리학, 생명과학, 생태학 등 다양한 분야의 다른 전공을 가지고 있다. 모두들 이런저런 다양한 경로로 시간생물학을 접했다가 매료되었다. 그다지 놀랄만한 일도 아니다. 생체시계는 모든 것들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_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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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트칼라- 현대 중간계급의 초상
찰스 라이트 밀스 지음, 조형근 옮김 / 돌베개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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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이즈 : 생각의 잡음- 판단을 조종하는 생각의 함정
대니얼 카너먼 외 지음, 장진영 옮김, 안서원 감수 / 김영사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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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는 어린이 - 〈딩동댕 유치원〉을 만든 사람들
이지현.김정재 지음 / 문예출판사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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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절히 느꼈다. ˝누군가는 해야하는 일˝이라는 말은 누구나 꼭 참여해야하지만, 누구든 하려고 자처하지 않는일임을. 당연한걸 당연하다고 알리는것 당연하지않을수도 있다고 선언하는 것, 시대에 발맞춰 변함에도 이 시대를 거부하는건 우리 어른들의 요구이지 아이들에겐 선택의 기회가 있어야한다.

새로운 세계가 있고 시대는 달라짐을 어른들이 불편해한다고 해서 아이들에게 노출하지않는건 그저 어른의 욕심일지도모른다.

그것을 제 3자의 어른이 공개적으로 캠페인하고 아이들이 즉시보도록 하는 그 강심장은 어떡하면 가질수있을까.. 내가 뒷감당을 할수있을까?

그 어려운걸 해냈기때문에 내가 하는일이 너무 좋으며, 자부를 가질수있는거 아닐까.

누군가는 해야하는 일은 누구나 빠짐없이 해야하는일이다. 누군가는 이라는 말은 내가 안했으면 좋겠다는 말이다. 사실 나도 그 누군가가 될 용기는 없다. 그것이 무슨일이든.

올바른 일이 있다면 입에서 입을 통해 전달해 의견을 피력하고, 올바르지않다면 단호해지며 또 의견을 피력하고 우리세대와 다음세대를 아우르려는 노력. 우리도 이제 해야하지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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낯섦과 공존 - AI 시대의 세계관 확장 수업, 당신의 세계관을 확장해줄 다섯 문장
김태원 지음 / 휴먼큐브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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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차 산업혁명은 이미 일어났다. 3차까지의 혁명보다도 매우빠른 속도로 우리를 점렴했다. 첫 산업형명때 생계를 위협받고 러다이트 운동을 했던것처럼 사실 우리는 Ai와 공존을 하면서도 내 밥그릇에있어선 러다이트 운동으로 재쳐버리고 그동안 쌓아온 내 밥그릇을 사수하고싶다.

우리는 그만큼 위협을 느낀다 실제로 집에있는 사람, 소속이 없는 사람이 많아졌고 인건비를 줄이는 방안으로서 파악하고 생각할뿐 Ai의 다른 기능에대해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다.

당연한것이다 우리는 자본주의고 매달 하루벌어 하루사는 삶도 너무벅차니까

이젠 개인이 가지고있는 단독적인 전문성은 의미가없다. 이미 그래왔지만 그 경계는 완전히 허물어졌다. 정이 없어지고 차가워졌다고 생각한다.

책을 읽고는 이 시대와 그 변화의 틀이 맞지않아 일시적인 현상이 평소보다 더 크게다가왔고, 시선을 바꿔 공존하는 벋을 찾아야겠다는 또 다른 시선이 생겼다.

다른것과 공존하면 창조가 될수있음을 이로써 알면서 인종과 문화에대해서도 호기심과 개방적 생각을 가지면 좋겠다. 우리는 이미 그 전보다 다양한 정보로인해 열려있으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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