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뭡니까? - 15초 안에 ‘Yes’를 이끌어내는 보고 테크닉 50
김범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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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이다 보니 보고서를 많이 작성한다. 사실 직장생활의 처음과 끝이 거의 보고서로 채워진다고 해도 거짓말은 아닐 듯 하다.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뽑고,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 구성을 고민하고, 필요한 이미지와 컬러를 추가한다.


그런데, 로지컬 라이팅이나 보고서작성법에서 다루는 '보고서'와 저자의 책에서 다루고자 하는 '보고'는 사실 다른 영역이다.

보고서는 글과 이미지가 담긴 유형의 매개체로서 흔히 말하는 '보고서를 빤다' 가 수십 차례 진행된 결과물이다.

이미 구조를 갖추고 압축된 내용이 인쇄물에 있기 때문에 순서대로 읽으면 그만이다. 행간에 숨겨진 의미를 간간이 추가해서...


그러나 보고는 형체가 없다. 상사를 대상으로 말을 해야 하는 행위, 즉 '말하기'가 보고이다. 

물론 상사에게 가기 전에 종이에 쓴 다던가, 머릿 속으로 해야 할 말을 연습하고 가지만 100% 전달하기가 쉽지 않다.

말을 하다가 까먹기도 하고, 구조가 헝크러지기도 하고, 잠시 시선을 돌릴 매개체(보고서)도 없고, 오로지 상사를 쳐다보면서 끝내야 한다.


아울러, 보고서와 보고의 순서를 굳이 따지자면 보고가 선, 보고서가 후라고 생각한다.

물론 출발은 상사의 지시를 받고 보고서 작성이 시작되겠지만, 보고서가 완성되기 전에 중간 보고는 필수이다. 

보고서의 방향은 맞는지, 혹시 상사의 생각과 벗어나거나 추가해야 할 부분은 없는지 보고를 통해 확인하고 또 확인한다.

정확한 보고가 수시로 이루어져야 상사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오롯이 보고서에 녹일 수 있는 것이고,

결국 보고서의 승패는 보고에서 이미 판가늠 나는 것이다.


그래서 '보고'에 대한 철학과 실전 팁이 담긴 이 책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뭡니까?'가 너무나 반가웠고, 페이지를 넘길 때 마다 감탄했다.

보고란 내가 잘난 것을 상사에게 보여 주는 것도 아니고, 내 생각을 상사에게 강요하는 것도 아니고, 내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니다.

상사의 의사결정을 돕고, 상사가 말하고 싶은 것을 대신 말해주는 것이며, 보고 받는 사람이 통제하고 있다고 느끼게 해 주어야 한다.

결론부터 먼저 말해야 하며, 숫자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해야 하고, 할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할말만 해야 한다. 최적화된 선택지 제시도 필수다.


그런 보고가 가능케 하기 위해 저자는 자신의 경험에서 발견한 몇 가지 실전 비결도 함께 알려 준다.

CMM : C (Conclusion/ 결론) - M (Market / 시장) - M (Me / 나, 우리) → 결론을 먼저 제시하되, 배경 설명으로 시장과 나의 상태를 활용


간결하고 명확한 보고의 팁 5가지 : 익숙한 단어 사용, 가능한 단문, 분명한 말하기, 짧게 말하고 경청, 상대 입장에서 쉬운 말 사용


5W1H : when, where, who, what, why, how → 특히, when 중요 / 언제 일어난 일이지? 지금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지? 언제까지 끝내야 하지?



기억에 남는 구절을 조금 정리하자면,

조직을 끌고 가는 사람의 입장에서 분석하고 정리하는 것이 보고의 모습이어야 한다. 상사의 생각을 알고 정리할 줄 알아야 한다.


보고는 도전적이어야 한다. 현상 유지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을 위한 목표를 제시하고 새로운 것에 도전을 선언해야 한다.


S급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할 수 있습니다'가 아닌 미래를 지향하는 '하고 싶습니다'의 화법이 체화되어야 한다.


보고란 보고자가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듣고 싶어 하는 말을 하는 것이다


15초 안에 'Yes'를 이끌어내는 보고 테크닉 50 이라는 부제가 달려 있는데, 전혀 아깝지 않은 타이틀이라 생각하며 흡족하게 읽었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Yes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상사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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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의 독서 - 그들은 무엇을 어떻게 읽는가
김학렬.김로사.김익수 지음 / 리더스북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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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 간만에 좋은 책을 만났다. 보여주는 메시지가 명확하다.

경제적 자유를 목표로 하는 사람이라면 현명한 투자자가 되어야 하고, '독서'가 무기이자 배경이 되어야 한다.


경제적 자유라는 것은 결국 투자를 성공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결과이며, 투자라는 것은 끊임 없는 의사결정의 연속이다.

엄청난 변수들을 고려해야 하고, 경제적 요소, 사회적 변화, 기술의 발전, 투자자의 심리, 정부 정책 등 생각해야 할 것이 너무나 많다.

수 많은 정보 중에서 꼭 필요한 것만 취사하고, 나머지는 버림으로써 효율성과 정확성을 추구하고, 신속한 행동을 더해야 한다.


결국, 핵심은 어떻게 하면 그런 과정을 가능하게 만들 수 있는 자신만의 '해석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냐 이다.

저자는 이에 대한 해답으로 책을 제시한다. 이미 성공한 사람들과 방법에서 힌트를 얻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요즘은 책보다는 유튜브가 확실한 대세다. 힘들여 책을 읽는 것보다 흘러가는 영상을 눈으로 따라가는 것이 편하다.

확실히 글보다는 자극적인 요소도 많고, 굳이 행간에 숨겨진 의미나 작가의 의도를 생각하지 않아도 완주할 수 있다.


그런데,  되돌아 보면 책을 읽으며 상상했던 장면이, 영화 속에 구현된 장면보다 오히려 멋졌던 경험이 누구나 있을 것이다.

게다가 그 장면은 내가 상상하기에 따라 구도도, 규모도, 장소도, 등장 인물들도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책이라는 것은 독자가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그 범위가 무한대로 확장되고, 그 속에서 수 많은 가치를 얻어 낼 수 있는 대상이다.


저자는 자신이 만났던 슈퍼리치들이 엄청난 다독가라는 공통점을 알아내고, 독자들도 책 속에서 통찰을 발견하고 깨달음을 얻길 원한다.



현명한 투자자가 되어 경제적 자유에 다다를 수 있는 여행을 떠나기를 바라는 것이다.

아울러, 길고 긴 여정이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도움되는 책 23권을 선정하고, 메시지를 압축하여 이 책에 담았다.


주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들었을 '행운에 속지 마라', '100배 주식'도 있고, 

인문학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총,균,쇠', '사피엔스', '카네기 인간관계론' 이 익숙할 것이다.

그 외에도 '협상의 법칙', '마케팅 불변의 법칙', '넛지' 등도 눈길을 끈다.


각 chapter는 책을 선정한 이유와 주요 내용, 저자의 생각 이라는 구성으로 되어 있는데, 

특히, '저자의 생각'에서 가치투자의 여정에 도움이 될 좋은 귀절과 메시지를 얻을 수 있어 기억에 많이 남는다.



책을 통해 투자의 인사이트를 얻는 것도 좋았지만, 생각치 않게 '다독다독'이라는 팟캐스트를 알게 된 것이 무척 큰 소득이었다.


현재도, 211개라는 콘텐츠가 올라와 있는데 이 책 '부자의 독서'에 담기지 않은 책과 내용을 만날 기대를 하니 무척 설레인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가치투자의 여정을 힘들지 않고, 외롭지 않게 만들어 줄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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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종의 늑대 - '촉'과 '야성'으로 오늘을 점령한 파괴자들
김영록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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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과 혁신의 바람이 매우 거세다.

현실에 적응하기 보다는 새로운 발견과 개선으로 지금보다 조금 더 낫게, 지금보다 조금 더 편리하게 변화시키려는 욕구가 증가하고 있다.

어쩌면 과거와 같은 신분상승의 기회나 제도가 축소되었기 때문 일 수도 있고, 가치관이나 마인드의 변화에 따른 결과 일 수도 있다.


어쨌건, 전 세계 5만개 기업이 사용하는 앱이 알고 보니 24살에 종잣돈 500만원으로 만든 앱이었고 (시프티의 신승원 대표)

6번째 창업 끝에 200여 개의 거래처를 사로잡은 스타트업 대표도 있다. (마켓보로의 임사성 대표)

수억원이라는 빚더미 속에서 헤쳐 나와 결국은 5조원의 가치 찾은 우아한 형제들의 변신은 정말 놀랍다. (김봉진 대표)


도대체 그들은 어떻게 아무것도 없는 허허벌판에서 시작하여 한 분야의 선두가 되었고, 남들이 넘볼 수 없는 해자를 가지게 되었을까?


신생 기업이 스타트업 생태계 특징에 맞게 다양한 관점에서 공간을 구축하는 국내 유일의 전문가로 평가받는 저자 OOO 이 이에 해답을 제시한다. 

잘 나가던 건축가에서 스타트업 교육자로 변신한 경력이 있고, 기술경영과 경영컨설팅을 두루 공부했으며, 매년 수백개의 스타트업 회사를 만나서 엑셀러레이팅 하는 과정에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독자들에게 그만의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 저자 소개[사진]


이 책 '변종의 늑대'는 창업을 꿈꾸고 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스타트업의 생리와 생태계를 이해하고, 최종적으로는 시장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사례와 예시, 이해하기 쉬운 비유를 제시하는 일종의 안내서이다. 


또한 늑대라는 동물을 형상화하여, 딱딱하게 흐를 수 있는 분위기에 소설적 요소와 스토리도 가미하여 재미를 주었다. 즉, 변종의 늑대가 가지는 강한 개성이 현대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보여준다. 


시장과 고객도 중요하지만 자신만의 특유의 감성과 필요성을 우선 인지하고 제품과 서비스에 색깔을 입혀, 이 세상에 둘도 없는 자신만의 것을 만들어 낸다. 한 마디로 남들과 같은 것은 싫다는 것이다. 무난하고 평범한 것을 제외하고, 유일한, 독창적인, 어디에서나 흔하기 볼 수 없는 차별성을 무기로 장착한 셈이다.


여기에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포기하지 않는 근성까지 더하면, 시장의 주인이 되지 못할 이유가 어디 있겠는가. 그 예로 1,458번의 해킹을 막아낸 '에버스핀', 종이 식권을 대체한 '식권대장' 등 다양한 스타트업 기업을 들고 있다. 


이제는 Digital Transformation 시대다. 수 많은 기업이 있고, 그 기업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수 많은 비즈니스 모델이 있겠지만, 그 중 살아 남는 것은 극소수이다. 모르는 사람과 아는 사람, 알면서 행하지 않는 사람과 알면서 행하는 사람의 차이는 시간이 지날 수록 극명하게 보일 것이다. 


저자의 강력한 메시지를 통해 변종의 늑대가 어떤 특별함을 가지는지, 그리고 우리는 왜 이 시대, 이 순간에 변종의 늑대가 가지는 특별함에 주목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시장의 지배자로 우뚝 설 것인가. 남들과 같은 무리 속에 속해 있다가 어느 순간 사라질 것인가? 이제 우리가 결정할 때이다. 


스타트업을 목표로 하는 사람, 종사자, 취업 희망자 등에게 도움이 될 내용이 너무나 많다. 아울러, 실제적으로 도움 될 수 있는 정부창업 지원사업 총정리 및 활용 전략과 같은 고급 정보도 부록으로 들어있다. 곁에 두고 시간 날 때 마다 읽으면 많은 보탬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특별 부록 : 대한민국의 모든 창업지원제도를 한 곳에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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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세 시대 부동산 관리기법 - 부동산투자의 성공은 부동산관리에서 시작된다
이정찬 지음 / 텔루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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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자유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의 수단 중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부동산이다.

잠시만 주위를 둘러봐도 온갖 종류의 건물, 오피스텔, 아파트, 주택 등이 있고, 또 그것을 중계하는 부동산사무소도 곳곳에 있다.


물론 일부 지역에 해당하겠지만 호재가 있어 한 달 또는 단 몇 주 사이에 몇 억이 올랐다는 뉴스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고,

부동산은 불패라는 것이 사람들의 인식 속에 깊게 박혀 자리 잡은 듯, 국민 대다수가 부동산을 투자의 대상으로 보고 부동산 매매를 통해 돈을 벌려고 한다.


그러나 억 단위이기 때문에 투자규모도 크고, 각종 권리가 얽혀 있어 알려지지 않은 위험도 많이 내포되어 있으며, 환금성이 낮기 때문에 유동성 위험에 빠질 수도 있다. 

당장은 결과만 보기 때문에 눈이 멀 수도 있겠지만, 정말 철저한 공부와 준비, 그리고 물건을 제대로 알아 보기 위한 갖종 정보 탐색 등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 책 "100세 시대 부동산 관리기법"이 참 반가웠다.

맨 땅에서 헤딩하면서 시작하는 것보다는 이미 그 분야에서 성공한 전문가가 제시한 길을 따라 시작하면 시간과 노력을 훨씬 절감할 수 있지 않은가.

또 성공의 확률도 그 만큼 올라갈테니 목표과 방법이 정해지면 자신감을 가지고 과감하게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매매, 임대차, 부동산사기 등 부동산 관리의 내용을 총 망라한 책이며, 

부동산을 단순한 투기의 대상이 아니라 노후를 대비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대상으로 보고 소개한다. 

과거에 비해 평균 수명이 훨씬 늘어나 정년 퇴직 후에도 30~40년간의 노후를 준비해야 하는 현대인이라면 정말 공감이 갈 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전부 1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부동산 관리의 필요성부터 부동산 임대/임차/매도/매수 관리기법, 부동산 작성방법과 주의사항, 수익형 부동산/오피스텔/전원주택 관리기법이 있다.


6장에 실린 "부동산 계약서 작성방법과 주의사항"은 기본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부분이다. 

물론 공인중계사가 있지만, 결국 그 책임은 최종적으로 매수자/매도자가 지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철저하게 이해하고, 하나 하나 체크해야 한다. 


그리고 가장 후한 점수를 주고 싶은 "부동산 사건 및 사기 예방법"이 가장 마지막 10장에 있다. 

흔히 결과에만 집착하여 과정의 중요성에 대해 놓치는 사람들도 많은데, 리스크 대비책과 실패의 가능성은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오죽하면 (분야는 다르지만) 주식 투자의 대가 워렌 버핏이 애기 하는 Rule No1. 이 바로 "NEVER LOSE MONEY" 가 아니겠는가.


부동산 절차에 따라 일어나는 순서대로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초보자가 보기에 매우 쉽다. 시간의 흐름 순으로 이해하고 따라가면 된다.

아울러 사례 위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이해하기도 좋고, 눈에 잘 들어오는 장점이 있다. 



우선은 전체적으로 가볍게 쓱 보고, 관심 있는 분야나 처해진 상황,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 종류에 따라 관련 챕터를 철저히 반복, 공부하면 더 도움될 것이다. 


부동산은 리스크가 적지는 않지만, 공부하는 만큼 노력하는 만큼 수익을 볼 수 있으니 잘 보관하면서 수시로 꺼내어 보는 부동산 관리분야의 바이블로 생각하면 좋겠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부동산 매매의 기본을 알려주는 책. 좋은 결과로 가기 위해서는 탄탄한 기본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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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는 법만 바꿔도 영업의 고수가 된다 - 영업의 고수가 꼭 하는 말, 절대 하지 않는 말
와타세 겐 지음, 오시연 옮김 / 갈매나무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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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훌륭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도 결국은 고객이 구매해야 기업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고객이 구매하게끔 만드는 것이 바로 영업 사원의 역할이자, 영업의 최종 목적이다. 


책 내용이 정말 심플하다. 영업 사원들이 주의해야 할 내용을 38가지 주제로 나누고 저자의 경험담이나 관련 있는 사례를 담았다.

그리고, 각 주제는 요약 성격인 "고수의 Tip" 으로 마무리 한다. 

고수의 Tip은 NG와 OK로 구분되고, 왜 이런 말이나 행동이 NG를 내는지 또는 그 반대인 OK가 되는지 애기한다.

하나의 주제에 대해 서로 반대되는 경우를 두고 설명하니 이해가 빠르고, Tip 부분만 별도 정리하면 휴대용 매뉴얼로 가치가 높다.




읽다 보니 그 동안 습관처럼 무심코 내뱉었던 말들이 눈에 많이 들어왔다.


고객의 상황도 모르는데, 시작부터 거절모드로 만들어 버렸던 '바쁘실 텐데 죄송합니다.'는 왜 그렇게 자주 연발했는지.


결론부터 말했으면 서로 시간도 절약하고, 어필할 수 있었을 텐데, 왜 상품 이야기 부터 주저리 주저리 했는지.


미리 준비하고, 대처했으면 굳이 부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지 않았을 텐데 첫 만남부터 미팅에서 지각했던 일


고객의 마음을 편하고 오픈하려면 내가 관심있는 주제가 아니라 고객이 관심있는 주제를 선택했어야 했던 아쉬움.


괜히 답을 재촉하는 질문인 '상품을 구매하실 계획이 있나요?' 보다 '써 보신 적이 있나요?"처럼 과거부터 미래의 흐름이 더 나왔음을.


설명과 구매는 분리하여 전달했어야 했는데 급한 마음에 구매를 유도하면서 설명을 했던 판매 실수들.


아무리 좋은 제품도 고객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는데, 제발 사주세요 라고 매달리면서  부담감만 주고, 다음을 기약하지 못했던 일


제공하기 어려운 부분은 '죄송합니다'가 아니라 정확한 사실 설명과 함께 커버할 수 있는 다른 부분을 제공하면 되는 것을.


영업이란 구매를 하게 만드는 행위이지만, 서로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져야 한다는 전제가 깔려 있다.

그리고, 그러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바로 영업의 고수가 하는 말과 행동들이다. 

상황에 맞게, 영업을 통해서 고객의 성공에 일조한다는 당당함으로 접근하면 영업의 고수가 되기 위한 첫걸음을 떼는 것이라 생각된다.


Tip 과는 별개로 '고수의 비밀 노트'도 매우 유용하다. 

경청과 적절한 리액션, 영업의 마무리를 성공적으로 맺을 수 있는 각종 통계와 데이터도 저자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핵심 엑기스이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영업의 고수가 되기 위해서 하면 안 되는 영업멘트와 행동을 정리한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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