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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책을 듣는 시간 사계절 1318 문고 114
정은 지음 / 사계절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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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께 또는 혼자 듣는 산책으로 각자의 모습을 들여다보며...

 

  책을 다 읽고 난 뒤에도 벚꽃이 가득 핀 기다란 길에 서서 흩날리는 바람소리와 꽃잎이 떨어지는 소리만 들리는 곳에서 가만히 서있는 것만 같은 여운이 길게 남겨진다.

   한 문장 한 문장이 예뻐 소설이지만 시를 읽어 내린 것 같은 잔잔한 감동을 준다.

   청각장애가 있는 수지와 시각장애가 있는 한민의 일상생활과 둘의 대화는 특정장애라고 말하는 이들뿐만 아니라 어쩌면 주어진 외형의 조건으로 정상인척 살아가지만 그 둘보다 더 아픈 곳이 있는 장애를 갖고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못 듣고 못 보는 이들에게 화를 내거나 동정하는 사람들의 이면을 들여다보며 아주 조금 불편한 마음이 들었다는 건 우리도 그들 중 하나일거라는 불편한 사실 때문이다.

   육체적인 장애가 없어도 사람들은 다수가 정해놓은 틀에서 벗어나는 이들에 대한 다름을 인정하지 않고 편견으로 포장하고 바라본다.

   이 소설 속 시대배경이 1997년 즈음으로 하고 있는데 이렇게 많은 시간이 지난 지금도 편견의 벽은 낮아지지 않은 것 같다.

   작가는 우리에게 소설 속 수지와 한민이 느끼는 감정들의 표현을 글을 통해 잔잔한 피아노곡을 듣고 난 기분으로 만들어 준다.

   때로는 아니 어쩌면 더 많이 행복의 기준조차 다른 사람들의 시선과 그들과의 비교에서 찾고 있다면 수지와 한민이랑 함께 하는 산책을 듣는 시간을 추천해주고 싶다.

   “세상에 행복한 사람과 불행한 사람은 없어. 대신에 사람마다 행복한 시기와 불행한 시기가 있는데 너희 엄마는 잠시 불행하고 힘든 시기를 겪고 계시는 중일거야, 그러니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거야. 걱정하지마.” p130

 

   누구에게나 있는 고민이나 걱정이 있는 것처럼 수지와 한민은 장애 때문이 아닌 그저 하고 싶은 것들을 하기에 불편한 부분이 있을 뿐이고, 오히려 남들이 다 갖고 있는 건강한 청각과 시각이 없어도 정신적으로 더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모습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오히려 우리가 흔히 정상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에게 위안과 힘을 주는 둘의 모습을 보면서 자신의 내면을 제대로 들여다보는 시간을 잠깐이나마 만들어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 이 세상에는 귀가 들리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는데, 그건 못 듣는 게 아니라 안 들리는 능력이 있는 거라고. 모두가 가지고 있는 능력이 없는 게 아니라, 특별히 안 들리는 능력이 있는 거니까. 신비한 일이라고. 나는 축복 받은 거라고. ” p65

 

   단어 하나 보는 시점의 차이 하나로 세상의 모든 것이 새로이 보일 수 있다는 것, 보이고 들리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간과하고 있는 우리에게 다시 한 번 메시지를 던져 주는 것 같다.

 

   불행한 사람은 없고 불행한 시기가 있을 뿐이라고 한민이가 말한 것처럼 편견과 남들의 시선에 힘들어 하거나 되는 일이 없어 혼자만 불행을 감싸고 있다고 생각하는 이들에게도 이 책을 읽고 자신을 돌아보는 산책을 듣는 시간을 가져 볼 수 있기를 권해본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이미 수지와 한민의 산책을 듣는 시간을 예약하고 기다리면서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지 않을까?

   우리가 살아가면서 누구와 어떻게 어떤 모습으로 산책하며 들을지 모르지만 이렇게 따뜻하고 아름다운 산책이라면 귀기우려 들어보며 그동안 듣지 못하고 보지 못했던 것을 느껴보는 건 어떨까?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 이 세상에는 귀가 들리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는데, 그건 못 듣는 게 아니라 안 들리는 능력이 있는 거라고. 모두가 가지고 있는 능력이 없는 게 아니라, 특별히 안 들리는 능력이 있는 거니까. 신비한 일이라고. 나는 축복 받은 거라고. "
- P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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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히치하이커 - 제4회 한낙원과학소설상 수상 작품집 사계절 1318 문고 117
문이소 외 지음 / 사계절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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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와 미래를 이어주며 인간과 닮아가는 로봇

마지막 히치하이커, 문이소, 남지원, 은이결, 민경하 지음, 사계절, 2018

 

한낙원과학소설상 네 번째 작품집으로 마지막 히치하이커, 문이소,목요일엔 떡볶이를, 문이소,로봇과 함께 춤을, 남지원,절대 정의 레이디 저스티스, 은이결,잠수, 민경하모두 다섯편의 수상작품이 들어있다. 과학소설이라는 공통점을 갖고 선정된 작품들은 각각의 다른 주제로 이야기가 진행되지만, 현재와 미래를 이어주는 우리와 청소년들이 꼭 한 번은 고민해봐야 하는 의미있는 질문을 던지는 내용이다.

어떠한 방법으로든 어떠한 상황으로든 우리는 이미 로봇과 공생하며 살아갈 부분에 있어 고민하고 생각해야 할 때가 온 것 같다. 미래를 이끌어가며 살아갈 우리 청소년들이 이 책을 읽으며, 기성세대가 이루어낸 첨단과학에서 하지 못했던 생각들을 해 볼 수 있기를 기대 해 본다.

[마지막 히치하이커] 문이소

로봇이 사람을 믿을 수 있을까?”

캐나다 횡단에 성공하고 미국횡단에서 2주 만에 공격당하고 파손 되서 안타까움과 함께 여행을 끝내야만 했던 기사와 뉴스를 접했던 기억이 난다. 그때 떠들썩하게 기사화 되었던 내용이 짧은 단편에 잘 소개되어 안타깝게 여행을 끝낸 히치봇의 사건으로 남긴 로봇이 사람을 믿을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다시 한 번 떠올리는 시간이 되었다. 네 번째 히치하이커 몰리오가 우여곡절 끝에 보나라는 소녀를 만나 실패로 끝날 수도 있었던 여행을 무사히 마치고 연구소로 돌아갈 수 있었다는 이야기다. 또 다른 생명체로 우리 곁에 존재 할 인공지능 로봇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이 만들어낸 결과물을 인간들이 불신하면서도 또 다른 경쟁자로 생명체처럼 받아들이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보게 된다.

[목요일엔 떡볶이를] 문이소

로봇이 사람의 감정을 배워간다면.....?”

여기에 등장하는 로봇 루빈은 무연고 노인과 그에 준하는 노인들의 정서지원을 위해 만들어졌다. 지금으로 말하면 요양보호소나 주간보호센터의 역할을 말하는 것 같다. 요일별로 찾아가는 할머님, 할아버님을 대하면서 이런 저런 감정을 배워가는 아니 배운다기보다는 느끼는 이야기로 묘사되고 있다. 로봇이 감정을 느끼게 된다는 것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이야기지만, 어짜피 로봇은 프로그램화 되어 인간들이 알고 있는 모든 정보를 입력하여 만들다 보니 로봇 나름의 방식으로 감정을 배워갈 것이다. 그렇다면 인간들이 갖는 많은 감정중에는 나쁜 감정들도 많으니 어떤 사람과 어떤 프로그램으로 어떻게 교감하느냐에 따라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루빈이가 만나는 분들 중에 목요일의 할머니에게 가장 애정을 갖고, 감정을 느껴가는 것 같은 이유는 아마도 로봇이지만 가장 인간다운 대상으로 존중하며 대해줬기 때문이 아닐까?

[로봇과 함께 춤을] 남지원

평범한 가정이었지만 여동생을 잃고 실직하여 방황하는 아빠의 모습과 힘들어 하는 엄마의 모습을 보며 그 나이 또래의 학생들이 충분히 느낄 수 있는 감정들을 풀어나가는 이야기 이다. 댄서였던 아빠가 로봇들에게 댄스를 가르쳐주는 자랑스러운 아빠로 돌아오지만, 사실은 인간이기를 포기하고 90%이상 로봇이 되어 가족들과 일 사이에서 가슴아파하는 아빠의 모습이 그려지고, 준모에게 들켜 마지막 인간의 모습을 포기하지 않게 되는 이야기로 가족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해주고 첨단과학의 숨겨진 어두운 면을 들여다 볼 수 있게 해 준다.

[절대 정의 레이디 저스티스] 은이결

절대정의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로봇이 법정에 서서 판결까지 하며, 인공지능의 최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심장까지 이정도면 미래에는 로봇과 인간을 구분하기 어려울 만큼 같아지거나 인간을 지배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인간들이 인공지능로봇이 나타나면서 가장 두려워하는 것 중에 하나인 인간을 심판하는 힘을 로봇과 나누고 언젠가는 인간보다 위에 설 수도 있다는 것일 것 같다. 로봇이 인간의 심장으로 판결을 하며 재심을 진행하며 일어나는 일들 속에 결국 로봇은 스스로 만들어지는 인공지능이 아니고 인간이 심어 놓은 대로 판단하고 진행한다는 것, 결국 어떤 목적을 갖고 있는 인간이 만드느냐가 관건이라는 얘기가 아닐까?

[잠수] 민경하

하연이라는 소녀가 물속에 있는 것이 너무 좋아 제주도로 가서 해녀들과 해녀의 모습으로 살아가기 시작하면서 일어나는 일들이 묘사된다. 제주방언과 해녀들의 일상을 정말 잘 정겹게 잘 그려냈다. 물속에서 하연이가 만난 외계인을 해녀들은 용왕할머니쯤으로 생각하며, 사람들의 상상 속 인물을 자연스럽게 묘사 해 낸다. 하연이가 외계인을 만나 물속에 있었던 시간이 정확히 얼마가 흘렀는지는 나오지 않지만, 물 밖에서 무당이 굿을 하고 부모님까지 와 있는 모습을 통해 죽은 줄 알았던 하연이가 살아나온 것으로 생각하는 정도의 시간이 흐른듯하다. SF의 환상만큼이나 바닷 속 풍경이 멋지게 표현되어 제주도 여행을 다녀온 듯한 느낌을 받으며, 과학의 발전은 인간을 물고기처럼 바다 속에서 숨 쉴 수 있는 아가미를 몸에 만들어 넣을 수 있는 날도 머지않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다섯편의 이야기는 각각의 의미와 재미를 보여주며, 많은 생각들을 끌어내어준다. 4회 한낙원과학소설상 수상 작품집이라는 글귀 앞에 붙은 한국SF문학의 현재와 미래라는 말이 정말 잘 어울리는 작품들은 SF지만 현실과 동떨어지지 않은 정감과 놀라운 상상력의 만남으로 읽는 이로 하여금 무언가 색다른 SF소설속으로 빠져들게 하는 묘미가 있는 작품집이다.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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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작은 가게에서 어른이 되는 중입니다 - 조금 일찍 세상에 나와 일하며 성장하는 청(소)년들의 이야기
박진숙 지음 / 사계절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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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어른이 되어간다는 것이 어떤 것 인지 수없이 되새기며 문제의 문제가 꼬리를 무는 교육제도, 어른들이 갖는 편견, 정해진 틀대로 살아가야 정상이라고 생각하는 우리 사회 속에서 모두가 한 번쯤 무거운 고민과 쉼표를 찍고 갈 수 있는 물음표를 던져주는 것 같다.

저자는 어느 날 우연한 계기로 공부와 병행하기 위한 일을 시작하면서 본인에게 붙여진 사회적 이름 역시 명예롭지 못하다는 것과 특히나 청소년과 청년이라는 말이 왜 그렇게 행복하지 않은 존재가 되어버렸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갖게 된다. 그 궁금증은 무관심했던 일에 관심이라는 것을 만들고, 열정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대학에 가지 않은 청년과 청소년, 대안학교 졸업 생, 학교 밖 청소년들을 모아 연금술사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이들의 어려움과 필요한 부분을 잘 안다고 시작했던 이 프로젝트는 결국 이들이 원하는 것이 아니고 저자가 잘 안다고 착각 했던 것이라는 걸 깨닫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내가 안다고 생각했던 것은 이들 앞에 놓인 사회적 불평등이었지, 이들이 겪고 있는 현실의 무게감과 압박감은 아니었다.”(본문31p)

 

대학에 가지 않은 건 자신들의 개인사정이지 사회적 곤란함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본문 24p)

 

저자는 사회적 불평등, 부모의 재력과 사회적 지위에 따라 달라지는 지금의 청년과 청소년들에게 생기는 불평등은 사회가 앞장서서 해결해야 하는 사회적 곤란함이라고 말하고 있다.

요즘 학생들은 대학입학하고 특정 직업을 갖는 것이 꿈이 되어버렸고, 자신의 생각이 아닌 부모나 선생님들, 사회가 요구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 꿈이 되어 정작 본인이 뭘 하고 싶은지, 정말 이루고 싶은 꿈이 무엇인지, 어떤 것이 행복한 것인지 잘 모른다. 좋은 대학이라고 말하는 곳에 입학하기 위해 학원을 전전하고 입학한 결과 또 다른 관문인 취업을 위해 스펙을 쌓는다. 그렇게 열심히 무엇을 위한 것인지 모른 체 앞만 보고 무엇이든 이력서에 한 줄을 더 쓰기위한 노력으로 시간을 보내고, 그것도 모자라 안정적인 신의 직장이라고 생각하는 공무원이 되기 위해 휴학을 하며 시간을 끌거나 고시원으로 몰려들고 있다.

이마저도 하지 못하거나 안하는 청소년과 청년들은 비대졸자대졸자라는 갈림이 시작이 되어 이미 시작부터 불평등한 신발을 신고 서로 다른 길을 걸어가고 결국 도착지는 어마어마한 차이를 갖고 살아갈 수밖에 없는 삶, 어찌 보면 태어나서부터 정해져버린 것 같은 신분의 차이가 존재하는 세상에 소풍가는 고양이가 우리에게 주는 중요한 메시지가 조금은 힘이 된다.

수료식은 마침이 아니고 새로운 모험을 떠나는시작이었다.”(본문 39p)

학생들에게 졸업은 마침이 아니고 사회로 가기 위한 시작이고, 사회로 나아가서 경험하는 직업이나 사회생활은 그렇게 쭉 살아가라는 마침이 아니고, 각자의 삶의 행복을 찾아가고 진정 하고 싶은 것 꿈꾸는 것을 향해 달려가는 시작이라는 것은 대안이나 답을 주진 못하지만, 조금은 힘이 되는 메시지가 아닌가 싶다.

이 책에서도 말하듯 청소년이나 청년들이 생각하는 자유는 그냥 얻어지는 것도 아니고, 무조건 좋은 것도 아닌 적당한 책임과 의무가 따른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 같다. 무엇을 하며 살아도 우리는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는 사회적 동물이라는 것을 누구도 내 삶을 대신 책임질 수 없다는 것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우리나라 청소년들과 청년들이 과연 이런 것들을 느끼고, 경험하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과 여건이 될지 의문이지만, 그래도 저자와 함께 조금은 다른 시선으로 이들을 인정하고 이들과 함께 고민하고 우리의 미래를 함께 걱정하는 이들이 있기에 미래는 기대해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연금술사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소풍가는 고양이를 이끌어간 이들의 이야기는 멀지도 다르지도 않은 우리아이들과 우리들의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소풍가는 고양이를 운영하면서 겪는 고민들은 그것이 청소년이냐 청년이냐 어른이냐에 문제가 아니고 우리 사회의 문제이고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를 살아가는 모두의 문제가 아닌가 생각한다.

우리 아이들은 충분히 잘 살아낼 수 있는 잠재력과 능력을 갖고 있는데, 어른이라는 이름과 사회적인 틀 안에 넣고 맞춰가고자 하는 잘못된 인식들로 인해 다듬어 지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이 책을 읽고 청소년들은 지금 순간적으로 꿈꾸는 일탈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길 바라고, 혹시라도 주어진 여건으로 인해 원하지 않지만 조금은 힘든 길을 가고 있다면 그것은 본인의 잘못이나 죄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알고 다시 한 번 자신의 삶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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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 사계절 1318 문고 111
이송현 지음 / 사계절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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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전통과 서양문화의 만남 그리고 입양되어 쌍둥이로 살아가는 도와 율의 이야기다. 전통줄타기와 슬랙라인이라는 줄 위에 서있는 아슬아슬함이 우리 청소년들이 지금 겪고 있는 고민과 미래에 대한 불안과도 같다.

 

지상 50센티미터 위보다 더 위태로운 세상을 살고 있다는 것을 사람들은 알지 못한다. 줄 위의 우리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시선 속에서 거꾸로 세워놓은 피라미드일지도 모른다.”

..........중략

위태위태해 보일지라도 이 세상에 균형 없는 삶은 존재하지 않아. 우리는 늘 그 균형의 정점에 서 있는.......”(본문72p)

 

요즘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는 도와 율이 말하는 것처럼 어쩌면 공중에 떠 있는 줄 위에 서는 것보다도 더 불안하고 힘든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율의 사부가 된 슬랙라이너 손사부, 전통을 이어가는 어름사니 어른 그리고 손녀 정지현, 스케이팅 선수로 살아가는 것을 힘들어 하던 다인이, 가슴으로 낳은 도를 율보다 더 믿어주는 도와 율의 엄마, 이들이 살아가는 이야기를 통해 우리에게 던지는 메시지를 생각해보게 된다.

입양이나 결손 된 가정을 바라보는 사회의 시선, 본인이 하고 싶은 걸 하고 살기보다는 부모가 원하고 격려해주는 삶, 사회가 인정해주는 삶, 남들이 가는 길을 걸어가야 정상적이고 행복한 삶이라고 믿고 말하는 우리들은 어쩜 위태로운 줄타기를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사람은 말이다. 줄을 잘 서야 인생이 순탄해.”(본문107p)

 

우리나라는 유독 안 좋은 이미지의 줄 문화를 얘기한다. 누구누구의 라인, 어떤 잘나가는 집안이나 학교의 라인이 중시되는 사회에서 줄을 잘 선다는 것은 중요할 수밖에 없다. 어떤 줄을 잡고 그 위에 서느냐에 따라 행복이 정해진다는 것이 슬픈 현실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전해주는 줄은 온전히 나를 생각하고 믿으며 땀을 흘리고 울고 고민하고 힘들어 하는 그 줄을 통해 홀로서기를 하며, 그 줄의 끝과 시작을 연결하는 연결 고리 속에 혼자 가는 것 같지만 결국 한 줄로 만나는 사회 속에 존재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우리의 삶과 학생들의 성장에도 여러 가지 복합적인 것들이 균형을 이루어야 서로가 잘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멋진 모습으로 각자의 삶을 잘 살아내고 있는 등장인물들의 모습을 보며, 요즘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 청소년들도 힘을 내기 바란다.

좀 더 나아가 책 속 중간 중간 나오는 어른들의 경험담은 집에서 듣는 잔소리와는 달리 뭔지 모를 글의 힘을 받아 위안과 용기를 주는 것 같다.

우리가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며, 청소년들의 아름다운 성장에 꼭 필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오늘 내가 지금 서있는 줄이 어떤 줄인지, 나는 어느 곳에 시선을 두고 있는지, 나를 든든하게 지켜봐주는 사랑하는 사람들은 누구인지, 내가 그 줄에 서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길 바란다.

도와 율이 전통 줄타기와 슬렉라인을 멋지게 결합하여 하나가 된 것처럼 우리도 친구와 가족과 나의 꿈을 멋지게 결합하여 행복이라는 공연으로 내 삶에 선사해 보는 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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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1 - 특명! 온달을 역사 천재로 만들어라!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1
설민석.스토리박스 지음, 정현희 그림, 태건 역사 연구소 감수 / 아이휴먼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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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를 좋아하지 않는 아이도 어려워 하는 아이도 모두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책이네요~~
우리 아들이 보자마자 단숨에 읽고. 완전 재미 있다고 하네요. 학습이 아닌듯한 재미있는 스토리, 아이들이 좋아하는 시간의 문을 열기위한 미션!! 중간중간 설쌤의 역사톡톡!! 마지막 문제풀이까지 읽고나면 저절로 역사가 술술~~학생뿐만 아니라 성인까지 모두가 읽기 좋은책 강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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