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논쟁 역지사지 생생 토론 대회 9
함석진 지음, 박종호 그림 / 풀빛 / 2015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역지사지 생생 토론 대회의 이번 주제는 과학이다.

첨단 세상으로 나아가면서 과학은 우리의 일상에 있어서 뗄 수 없는 존재가 되고 있다.

과학의 발달로 인해서 삶이 점점 편리해지고 효율적이 되고 있다.

하지만, 어디나 좋은 점이 있으면 나쁜 점이 있는 법이다.

이 책에서는 6개의 주제를 가지고 장단점을 서로 토론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원자력 에너지, 지구 환경, 우주 개발, 디지털 기술로 인한 인간 소외, 뇌 과학, 과학 기술의 불평등.

이 주에서 우주 개발이 정말 필요한가라는 주제는 별로 생각해보지 않았던 주제였다.

우주 개발에 엄청나게 많은 비용이 든다는 것은 너무나 분명한 일이다.

예를 들어, 나로호 하나 쏘아 올리는 데 든 비용이 1년 동안 서울시 전역의 청소년들에게 급식을 할 수 있는 돈보다 천억원이 더 많다고 한다.

요즘같은 시대에 우주 개발에 투자한다는 것이 어찌 보면 당연하지만, 당장 우리 아이들 먹을 것도 돈이 없어서 못하네 하는 시점에서는 정말 한 번쯤 고민해보게 되는 주제이다.

특히 그 비용을 부담하고 있는 입장에서는 더욱더 기울어질 수도 있는 계산이다.

요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인 뇌과학.

뇌 과학이 발전함에 따라서 이제껏 알지 못했던 새로운 사실들도 알게 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알고자 하는 것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라이버시 침해나 호르몬 요법에 의한 인간의 정신 세계 조절과 같은 인간의 존엄성 훼손 같은 문제들이 있다.

얼마 전에 읽었던 소설과 오늘 아침 뉴스에서 SNS스타가 SNS를 끊었다고 이야기하는 내용과 상통하는 주제로 SNS가 인간을 고독하게 만든다는 주장도 있었다.

이건 참 많이 공감하게 만드는 부분이었다.

가상공간에 동참하지 않는 사람들은 너무나도 당연하게 소외되고 거짓을 쏟아내고 알아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실제와 부딪치지 않고 가상공간에서 너무나도 많은 부분을 차지 하는 우리의 삶을 조금은 뒤돌아보고 정리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다.

명성초등학교와 한빛초등학교의 토론으로 알아본 과학논쟁.

아이들의 입을 통해 나온 내용들이지만, 어른들도 한 번쯤은 되새겨보고 고민해봐야 할 주제들이었다.

'과학은 도구일 뿐, 그것이 천사가 될지 악마가 될지는 쓰는 사람에 달려 있습니다.' (작가의 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