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경 - 우리는 통일을 이룬 적이 있었다
손정미 지음 / 샘터사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왕경은 경주를 이르는 말로, 책의 배경은 신라가 삼국을 통일 하기 직전의 시대이다.

책을 읽다 보니 전에 경주에 갔을 때 봤던 풍경들이 머릿속을 스쳐 지나가기도 했다.

책에 처음 등장하는 인물은 '진수'이고 고구려 귀족이며 듀몰(활을 잘 쏘는 자)의 아들이다.

진수는 신수도 대제에서 선배로 뽑히기 위한 사냥대회에 참석하고 경쟁상대였던 서부살이의 아들, 제우가 낙마하면서 사건이 시작된다.

나는 마상 재주가 뛰어난 제우가 그래도 조연쯤은 될 줄 알았는데, 왠걸 낙마해서 죽고 말아서 허탈한 기분을 느끼게 했다.

그의 죽음이 자신을 선배에 뽑히게 하기 위해서 아버지에 의한 것이 아닐까 하는 의심을 한 진수는 그 즉시 도망을 가고 만다.

얼마간의 시간이 지난 후 돌아왔더니 아버지가 계림과의 전투에서 포위되었다는 놀라운 말을 듣게 된다.

그 길로 아버지를 구하러 갔지만, 칼 한 번 휘둘러보지 못하고 생포된 진수는 노예가 되어 왕경으로 끌려 간다.

그 곳에서 진수는 아버지를 잃게 만든 장본인인 계림의 화랑, 김 유와 신비한 분위기를 가진 백제의 여인으로 김 유의 어머니인 영명부인의 가게를 맡은 소녀, 정을 만나게 되고 복잡한 관계에 휩싸이게 된다.

진수와 김 유 모두 정에게 이끌리지만 복잡한 삼국간의 관계 때문에 누구 하나 섯불리 움직이지 않는다.

위기에 처한 나라를 위해 모든 것을 끊고 갈 것인지, 사람에게 끌리는 정을 따를 것인지 각 주인공들의 심리가 잘 묘사되어져 있다

또한, 삼국통일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배경 묘사도 세밀하다.

그 당시의 고구려, 백제, 계림이 처한 상황들이 어땠는지가 흥미롭게 전개된다.

또한 이야기 속 세 명의 주인공에게 있어서 중요한 사건이 일어 나는 당의 장안도 빼놓을 수 없는 장소이다.

숙부에 의해 자신의 뜻과는 다르게 자꾸 힘든 일 속에 자신을 향하게 해야 하는 정.

한 남자이기 이전에 계림이라는 나라의 화랑이자 풍월주임을 어머니에게 강요당하는 김 유.

귀족에서 노예가 되었고 자신의 원수를 눈 앞에 두고도 어쩌지 못하는 자신의 처지가 뼈 아픈 진수.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는 삼국통일이지만, 여전히 잃어버린 우리 영토에 대한 아쉬움이 남아 있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이 책으로 그 아쉬움에 대한 기분이 조금은 옅어졌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