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나른함 - 무기력의 악순환을 끊어줄 수면의 법칙
스가와라 요헤이 지음, 전경아 옮김 / 퍼플카우콘텐츠그룹 / 2014년 5월
평점 :
품절


직장에 다니는 사람도, 집에 있는 사람도 나른함이 오면 견디기가 힘들다.

따스해지는 봄이나 따가운 햇살이 내리비치는 여름이나, 심지어 추운 날에도 나른함을 떨치기는 쉽지 않다.

우리는 단순히 식곤증이라거나 월요병이라거나 하는 이름을 붙이며 대수롭지 않게 다들 그런거라면서 넘어간다.

당사자가 아닌 사람들은 정신이 헤이해졌다거나 군기가 빠졌다거나 하는 말로 상대방을 곤욕스럽게 하기도 한다.

책의 저자인 스가와라 요헤이는 이 모든 것이 우리 몸의 생체 리듬이 어긋났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리고는 어긋난 리듬을 고치기 위한 하루 3번 5분 법칙을 이야기한다.

책표지에 쓰여져 있듯이 눈을 뜨고 있다고 모두 깨어 있는 것은 아니다.

멍한 상태로 깨어 있는 것은 자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은 상태이고 그런 상태를 벗어나기 위한 저자의 방법은 정말 간단한다.

작가의 말대로 한 줄로 요약 가능한 것이기도 하다.

'일어나서 4시간 이내에 빛을 보고 6시간 후에 눈을 감고 11시간 후에 자세를 바로 하라." (p180)

이 글만 보면 이게 무슨 뜻일까 싶은 생각이 들겠지만 저자는 책 속에서 객관적인 근거와 그래프등을 소개하면서 그 이유를 세세하게 잘 설명해준다.

바로 이 내용들이 '아침 5분 - 빛의 법칙, 점심 5분 - 수면 빚의 법칙, 저녁 5분 - 체온의 법칙'이다.

전에 다른 책에서 수면의 법칙에 관한 책을 읽었는데, 거기와 겹치는 내용이 있었다.

우리가 수면시간을 줄이게 되면 바로 수면의 빚을 지게 되고 그 상태가 쌓이면 결국 몸에 이롭지 못한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이다.

그것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밤에 잠들 때는 빛을 차단하고 아침에 일어날 때가 되면 방을 환화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 방법이 수면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꼭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것 같다.

빛을 받으면 멜라토닌이 줄어들고 뇌가 잠에서 깨어난다고 한다.

또 작가가 많이 강조하는 내용 중의 하나는 주말에 밀린 잠을 잔다고 늦게까지 잠을 자는 것으로는 악순환을 벗어날 수 없다고 말한다.

평소보다 조금 늦게 일어나는 것은 괜찮지만 많은 수면시간은 숙면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면서 새로 알게 된 내용들이 무척 많지만, 사람은 수면-각성 리듬의 작용으로 인해 기상한 지 8시간이 지나면 졸음이 밀려 온다고 한다.

그 때 자면 리듬이 방해를 받기 때문에 잠이 오기 전에 미리, 기상후 6시간 이후에 잠깐 눈을 감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또, 심부 체온 리듬에 의하면 기상 후 11시간이 지났을 때 근육을 쓰면 체온을 효과적으로 올릴 수 있다고 한다.

그 방법으로 저자는 등 근육을 사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방법만으로 체온이 올라간다니 신기했다.

이 한 권의 책에 잘 자고 잘 깨어 있을 수 있는 방법이 잘 나와 있다.

복잡하지 않고 간단하니 꾸준히 해 본다면 수면의 질도, 삶의 질도 좀 높아져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