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버스 융합사회 8 : 전쟁 - 학교 공부 꽉 잡는 공부툰, 소년 한국 좋은 어린이 책 스토리버스 융합사회 8
김홍선 지음, 조한욱 감수 / 스토리버스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스토리버스를 만날수록 즐거워하는 아이들 덕분에 엄마도 흐뭇해지는 시간이다.

바로 새로운 스토리버스를 아이들에게 내니는 순간이 말이다.

이번에는 그다지 가볍고 반갑지 않은 주제인 '전쟁'이다.

하지만, 결코 넘어갈 수 없는 주제이기도 하다.

누군가 그랬다.

인간의 역사는 전쟁의 역사라고.

그만큼 인류의 역사는 전쟁에 의해 큰 흐름이 생기기고 하고 바뀌기도 하면서 현재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이제 우리를 현재로 이끈 여러 전쟁들을 재미있는 캐럭터들과 함께 결코 무겁지 않게 알아봐야 할 시간이다.

역사를 배우는 아이들에게 있어서 전쟁은 외울것도 많고 알아야할 것도 많은 주제일지 모른다.

전쟁이 왜 일어났는지, 어떻게 전개되었고, 그 결과로 어떤 일들이 생겼는지 알아야 하니까 말이다.

그냥 단수하게 암기한다면 역사는 어려운 과목이 되지만, 스토리버스와 같은 흥미진진한 교재와 함께 한다면 조금은 그 무게가 덜어진다.

우리 역사에서 손에 꼽을 장수라면 아무래도 거북선과 함께 이순신 장군을 빼놓을 아이들은 없을 것이다.

거북선에 관한 책을 따로 사줄 정도로 좋아하는 아이들인지라 여전히 이순신 장군에 관한 내용이라면 눈을 번뜩이면서 세세하게 읽어본다.

정말 일찍 돌아가신 것이 너무너무 아쉬울 뿐이다.

또 우리 역사의 전쟁 중에 한 가지, 을지문덕의 살수대첩이 책에 등장한다.

5학년 교과서에 나와 있는 페이지와 함께 펼쳐 보았다.

묘하게 일치하는 구조를 보인다.

을지문덕의 초상화가 있고 둑을 터뜨려 물에 빠진 수나라 군대가 보이는 모습이 똑같다.

괜히 더 반가운 기분이다.

이렇게 만화에서 만나보았으니 아마 아이들은 고구려 장수 을지문덕의 살수대첩이 어떤 방식으로 싸운 전쟁이었는지 두고두고 기억할 것이다.

책 속에는 비록 멍멍이들과 다람쥐들의 전쟁 놀이로 나오지만 말이다.

우리 역사에서 결코 잊을 수 없는 또 하나의 전쟁은 바로 제 2차 세계 대전이다.

우리나라에 흑암의 역사를 쓰게 한 바로 그 전쟁.


끔찍한 기억으로 남을 수 밖에 없는 전쟁이다.

전쟁에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즘 아이들이 일본에 열광하는 것을 볼 때마다 씁쓸한 기분을 떨칠 수 없게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 당시의 일본과 그다지 달라진 것 같지 않은 요즘의 일본을 볼 때면 더욱더 그런 생각이 든다.


마지막으로 6.25.

같은 민족끼기 총부리를 겨누어야만했던 가슴아픈 전쟁이다.

전쟁 중에서 우리 나라와 연관된 전쟁들만을 살펴보아도 알 수 있듯이 정말 역사는 전쟁의 연속이다.

전쟁 중에도 평화를 희망하고 전쟁이 준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도 읽을 수 있다.

여전히 세계 곳곳에서 전쟁이 진행중인 지구.

평화를 이루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의 염원대로 인류가 더 이상 전쟁의 고통에서 허덕이지 않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