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사이드 : 인간관계 편 - 삶의 변화를 가져오는 12가지 인간관계 처방전
최명기.한석준.이헌주 지음 / 믹스커피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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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자 250만의 유튜브 채널이라고 하지만, 사실 나는 이 채널의 영상을 본 적이 없다. 어째서 나의 알고리즘에 이 채널이 등장하지 않았는지 의문이 든다. 출연진들이 워낙 각 분야에서 유명하고 활발한 활동을 하는 분들이니 유익한 컨텐츠일 것이라는 짐작은 당연하지만, 이 책을 읽고나서 기대가 더 커졌다.

이 책은 저자이자 '지식인사이드'의 출연자 세 분이 나눈 이야기들을 <인간관계>라는 주제로 정리한 것이다. 정신과 의사와 상담전문가, 아나운서가 나눈 이야기인만큼 내용이 알차고 바로 적용가능한 실용적인 조언들이 가득하다.

<인간관계>를 주제로 한 유튜브 내용을 정리했다고 하니 '관계'에 포커스를 둔 피상적인 이야기가 주를 이루지 않을까하는 우려를 가지고 읽기 시작했는데 개인의 멘탈, 자존감으로 이야기를 시작해 쌓아가는 과정이 마음에 와닿았다. 정신의학적으로, 심리학적으로 중요한 부분을 심도깊게 다루어 나에 대해 이해해가면서 그 위에 스킬을 얹는 구성이다.

그런 순서로 자연스럽게 독자들은 '나를 지키면서 관계를 지키는 비결'이라는 마지막 장에 도달한다. 시작부터 내내 공감하며 읽다보니 마치 세 분의 대화에 참여한 것 같은 기분이 들면서 조언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게 되었다.

유튜브 컨텐츠를 바탕으로 나온 책들에는 주제를 얕게 다룬다는 선입견이 있을 수 있는데, 이 책은 깊이있는 조언들을 유용하게 전달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구어체로 쓰여있어 가독성이 좋은 것도 큰 장점이다. 영상을 보듯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
정리가 잘 되어있어 곁에 두고 멘탈이 약해질 때마다, 관계에 자신이 없어질 때마다 한번씩 펴보면 많은 도움이 될만한 유용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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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스타일이 있다
김병용 지음 / 강가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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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과 말의 중요성을 모르는 이들은 없을 것이다. 의도를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 글쓰기 연습을 꾸준히 하고있는데 좀처럼 늘지 않는 느낌이다. 말은 더 어렵다. 시간의 제한까지 있는 말하기는 수정 편집이 가능한 글보다 더욱 사람을 긴장시키는 일이다. 하지만 사회생활에서능 말과 글이 능력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기에, 타고난 재능이 없다고 포기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 책은 '스타일'을 중심으로 매력적인 글과 말에 대해 실무적인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안내한다. 굉장히 명료하게 정리가 되어있어서 읽다보면 내 글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자연스럽게 깨닫게 된다.(역시 장황한 게 가장 큰 문제이다. 😆)

당장 활용가능한 팁들도 많고, 글에 대해 비중을 두고 있지만 말에 대해서도 핵심적인 조언을 담고 있어서 이 책을 읽고나면 말과 글에 조금은 자신감이 생긴다.
회의 때, 사무적인 대화가 오갈 때 어떤 식으로 말을 해야 더 설득력이 있을지 생각해보게 되고, 업무 메시지로 의사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부터 스타일이 있는 매력적인 글을 쓰는 일까지 새로운 마음으로 도전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지시어를 빼고, 짧게!
상대의 말을 자르지말고 경청하기.
리듬과 톤.

주옥같은 조언들이다. 익히 알고있는 것 같지만 일상에서 실천하기는 어려운 일이어서 습관이 될 때까지는 많은 훈련이 필요할 것이다. 방법을 알았으니 연습만이 남아있다. 이 책의 핵심 조언들을 실천하면 말하기와 글쓰기 능력에 성장이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명쾌한 조언이 담긴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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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투라 CULTURA 2024.9 - Vol.123
작가 편집부 지음 / 작가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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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전문지 <CULTURA 쿨투라>는 단어 그대로 문화 전반에 대해 다루는 잡지이다. 예전에는 잡지라고 하면 달마다 읽고 소화시키고 다음 달로 넘어가면 잊고마는 휘발성 책이라는 인식이 있었는데 이제는 아닌 것 같다. 엄연히 소장 가치가 있는 도서이다.

요즘 잡지 코너에 가보면 얼마나 다양한 분야의 전문잡지들이 트렌디하게 진열되어 있는지 구독하고 싶은 잡지가 한둘이 아니다. 쿨트라도 그 중 하나로 미술, 영화, 연극, 음악, 문학 등의 분야를 두루 다루면서도 달마다 하나의 테마가 있어 깊이도 놓치지 않는다. 이번 호의 테마는 예술-정치였다. 😊

테마의 꼭지는 아니었지만 평론가 출신 1호 정치인인 강유정 국회의원의 인터뷰가 반가웠다.

📙 삶의 윤기는 결국 문화예술에서 비롯됩니다. 문화예술은 삶의 보충재 혹은 사치재가 아니라 필연적 산물이자 요구이고 매개입니다. 그러므로,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과 투자 표현의 자유가 공공의 영역에서 토론을 통해 새로운 기준들을 만들어가는 열린 사회가 되어야 합니다. 그동안 열려 있었다고 믿었던 우리 사회가 급속히 닫힌 세계, 고체성 세상이 되어 가고 있음이 우려스럽습니다.

최선희 대표의 '예술은 정치적일 수 있을까?'라는 칼럼도 좋았다. 그녀는 아이웨이웨이의 인터뷰를 인용해 말한다.

📗 "이성적인 사회에서 예술가는 바이러스와 같은 역할을 해야한다. 마치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말이다. 아주 작은 예술 작품이 전 세계를 바꿀 수도 있고 혼란에 빠뜨릴 수도 있다. 이것은 이성적인 사회의 경계심을 유발하는 과정이다. 예술의 힘이란 이렇게 문화적이고 정신적인 인식을 일깨워주는 것에 있다." 그렇다. 예술이야말로 그 어떤 정치적인 슬로건보다도 더 효과적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

하이데거의 사유에 의거해 '예술에 있어 PC함'에 대해 다룬 글도 인상적이었고, 메스티아 국제 단편• 산악 영화제에 대한 취재도 흥미로웠다. 코카서스 산맥에서 펼쳐지는 영화제라니 세상은 넓고 낭만적인 이벤트가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음을 실감한다. 💕

정신없이 읽다보니 너무 빨리 마지막 페이지에 도착했다. 책이 좀 더 두꺼웠으면 하는 아쉬움이 들 정도로 알찬 구성이었다.
컬처라는 말은 라틴어의 '쿨투라'라는 어휘에서 파생되었다고 한다. 다음호의 테마는 '시네필'이라고 하니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월급날에 더해 쿨투라를 통해 한달을 기다리는 즐거움이 하나 더 생긴 것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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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나의 보물섬이다 - 의류 수출에서 마천루까지 가는 곳마다 1등 기업을 만드는 글로벌세아 김웅기 회장의 도전경영
김웅기 지음 / 쌤앤파커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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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웅기📍세상은 나의 보물섬이다.

기대 이상으로 놀라운 책이었다. 그동안 여러 부류의 자기계발/경제경영서를 쉼 없이 읽어왔는데, 근래에 이런 종류의 책은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어린 시절에 읽었던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라는 고 김우중 회장의 책이 떠오른다. 대우 그룹이 건재하던 시절...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시대의 필독서였다. 어린 나이였음에도 그 책을 읽고 정말 큰 감명을 받았었다.
엄연한 기성세대가 되어 이런 기업 성장 스토리에 다시 가슴이 두근거릴까 싶었는데 이 책을 읽으며 그때 그 마음이 고스란히 되살아났다.

글로벌 세아 그룹의 김웅기 회장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시점부터 확장을 거듭해나가는 과정이 거침없이 속도감있게 전개된다. 회장의 과감한 결정에 감탄하며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납치에 화재에 갱단에... 별별 사건이 다 벌어지고 조마조마한 순간도 많다. 사업을 하면서 피할 수 없는 돌발 상황과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에 저절로 몰입이 되고, 영화배우 숀 펜과의 일화 등 흥미로운 에피소드가 끝이 없이 이어진다.

300페이지가 넘는 꽤 두꺼운 양장본인데 단숨에 읽었다. 정말이지 입지적인 인물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최근 읽었던 여러 성공학 관련 책들과는 차원이 다른 직접 경험이 담겨있었다. 요즘 자기계발서는 기획력과 포장으로 승부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무리 근사하게 포장을 해도 직접 경험한 산지식의 가치는 따라갈 수 없는 것 같다.

내 나이쯤 되면 존경하는 인물의 쇠락을 본의 아니게 목격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 책을 읽으며 청년의 기분이 되어 두근거림을 느낀만큼 저자인 김웅기 회장에게 존경심을 갖게 되었다. 부디 정치적으로 얽히거나 추문에 휩싸여 입지적인 기업인으로서의 면모가 훼손되지 않기를...
이 책을 읽은 후 자잘한 일상의 문제들에 대해 좀 더 대범하고 과감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 한마디로 품이 넓어졌달까? 독자에게 이런 직접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다니 훌륭한 성공학 교재이자 자기계발서가 분명하다. 이래라저래라 안하면서도 스스로 변화를 도모하게 만드는 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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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가 되는 글쓰기 - 즉시 판매로 연결되는 마케터의 실전 작문법
배작가 지음 / 다산북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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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글쓰기'에 대한 책이지만 우리가 통상적으로 상상할 수 있는 수려한 문장이나 영감을 얻는 방법에 대해 다루지 않는다. 철저하게 '무기'가 되는 글쓰기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스마트폰 시대가 시작될 때 라이팅의 중요성이 날로 커질 것 같다 전망했었는데, 실제로 면대면 소통보다 문자로 소통하는 것을 더 선호하는 세상이 되었다. SNS나 커뮤니티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발해지면서 글로 정보를 전달하는 능력의 중요성은 더 커지고 있다.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밝히는 글쓰기 능력은 얼마나 중요한가!
쏟아지는 업무 메시지를 읽을 때마다 글쓰기의 중요성을 실감한다. 명확한 의사전달이 안되어 두번 세번을 읽어야하는 경우도 있는 반면, 복잡한 일을 심플하게 잘 전달하거나 업무를 매력적으로 느끼게 하는 글도 있다.
이 책의 저자인 배작가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정확한 정보전달을 기본으로 하면서 매력적인 글을 쓰는 방법을 안내한다. 즉 팔리는 글을 쓰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는, 타겟이 명확한 책이다.

495페이지로 꽤 두꺼운데, 사진에도 실었듯 현실에 당장 적용 가능한 사례들을 자세하게 다루었기 때문이다. 어떤 상품을 파는 상세 페이지를 제작할 때 경험이 없다면 막막할 수 밖에 없는데, 이 책의 가이드를 그대로 따라해보면 글쓰기에 재능이나 감이 다소 부족한 사람들도 얼마든지 고객에게 다가가는 글을 쓸 수 있을 것이다.

친근한 톤, 전문적인 톤, 문자메시지에 적합한 글, 카톡에 적합한 글 등으로 많은 사례가 제시되어 있다. 저자는 스스로 아무리 노력해도 신형철 평론가 같은 문장은 쓸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상업적인 글은 문학적인 글쓰기와 다른 차원의 일이고 얼마든지 노력으로 실력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천부적 재능 없이도 마케팅에 활용될 글을 잘 쓸 수 있다고 말하는 이 책을 통해 많은 독자들이 팔리는 글을 쓰는 기본기를 익힐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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