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자기계발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1. 0과1로 세상을 바꾸는 구글 그 모든 이야기

이제는 애플이 아닌 구글이 궁금하다.

'0과 1로 세상을 바꾸는 구글 그 모든 이야기' 다소 길고, 한번에 들어오진 않지만 디지털로 세상을 바꾸고 있는 구글 그 자체를 잘 표현한 제목이 아닌가 싶다.

우리나라에서는 스티브잡스라는 스타때문인지 유난히 애플의 성공을 (물론 큰성공이긴하지만.. 구글이나 다른 기업에 비해) 크게 포장하는 경향이 없지않아있는듯하다. 그런 경향 사이로 내눈에는 애플보다 앞으로 더욱 큰 변화를 일으킬 기업이 바로 구글이며, 그런 구글에 대한 책이라면 모든 책에 눈길이 간다. 이 책 0과1로 세상을 바꾸는 구글 그 모든 이야기 역시 그렇다. 검색엔진연대기부터 시작해서 구글경제학, 구글문화, 구글클라우드, 구글tv, 구글의 딜레마 등 구글의 현재까지 한장한장 너무도 궁금하다.

 

2. 약탈적 금융사회

늘 남들과는 다른 눈높이와 시선을 보여주는 부키의 책들은 대부분 매력적이다. 이 책 '약탈적 금융사회' 역시 그렇다.

한때 '빚테크'라는 말이 유행이 될 정도로 빚권하는 사회는 이제 (유럽과 미국, 중국 등 세계경기가 돌아가는 모습을 보며..) 그 무책임함에 대한 대가를 치를 준비를 하고 있음을 느끼는 요즘이다. 그런때에 부채해방프로젝트를 걸고 나온 '약탈적 금융사회'는 빚더미에 짖눌려있는 하우스푸어들부터 아직은 빚은없지만 빚을 내려하는 잠정적 채무자들 역시 다같이 문제의식을 갖고 읽어봐야 할 듯 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스스로는 안전하다고 믿는 사람들 까지도....

 

 

 

 

3. 천재의 탄생

우리같은 (나같은) 평범한 사람들은 늘 타고나는 천재들이 부럽고 호기심이 생기는 것이 사실이다. 세상을 놀라게한 천재들이 어떻게 탄생해왔는지... 천재의 역사를 엿보는 재미는 늘 흥미롭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크리스토퍼 렌,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장 프랑수아 샹폴리옹, 찰스 다윈, 마리 퀴리,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버지니아 울프,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 사티야지트 레이 이 화려한 라인업만으로 얼마나 우리의 흥미를 당기는가.

물론 이 라인없이 수많은 천재들의 대표집단이라는 데에는 약간의 의견차이가 있겠지만,, 그들을 통해 저자가 말해주는 이야기들, 예를들어 화석지능지수(지능지수 측정이 없던 시절의 인물들의 지능을 측정하는 지수)와 같은 생소한 내용부터 천재의 법칙이나 천재의 생활 등 다양한 읽을거리들이 흥미롭다.

 

 

4. 장사의 신

애플이나 구글과 같은 혁신기업들의 이야기들이 흥미롭긴 하지만, 나의 현실과 거리감이 있는 것또한 사실이다. 그런면에서 최근 카페베네이야기와 같이 내 주변에서 흔히 보이는, 피부에 직접 느껴지는 이야기들이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것또한 사실이다.

그런면에서 장사의 신은 오랜만에 만나는 피부로 느껴지는 현실적인 책이어서 더욱 반가운것 같다.

장사가 안되는 가게는 없다..며 단언하며 시작하는 이책은 일본 요식업계의 전설인 우노다카시가 자신의 오랜 철학과 노하우를 아낌없이 들려주고있다. 가게를 하면서 부딪히는 문제점부터 운영하면서 필요한 디테일한 부분들, 실수하기쉬운 부분들까지 꼼꼼하게 들려주고 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10-06 11:1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