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젊음은 나이가 아니라 호르몬이 만든다 - 호르몬으로 시작하는 저속노화 건강법
안철우 지음 / FIKALIFE(피카라이프) / 2025년 6월
평점 :

미국 수면의학위원회 마이클 브루스 박사가 25년간 연구한 건강 루틴에 알려주는 책 '노화는 나이가 아니라 습관이 결정한다' 이 책의 핵심 내용은 머리말에서 모두 알려주고 있다. 건강의 가장 기초적인 원리를 파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는데, 실질적이고 장기적인 건강을 얻는 비결 세 가지가 무엇인지 알고 나면 이게 답이라고? 이런 허무한 반응이 나올 수도 있다.
잘 자고, 물 한 잔 잘 마시고, 숨 한번 제대로 쉬는 것이 바로 건강 비결 세 가지라고 한다.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여기저기 에서 들은 정보가 엄청날 것이다. 하지만 카더라 통신에서 들은 정보 말고 정말 기초적인 필수 지식을 가르쳐 주는 곳은 거의 없었다는 생각에 우리의 인식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았음을 깨닫게 된다. 무엇이든지 기본만 제대로 하면 균형이 잡히기 마련인데 건강 역시 기본만 개선해도 체내 균형 상태를 되찾을 수 있다고 하니 기본적인 것, 하지만 제일 우선시 되어야 되는 건강 비결 세 가지 수면, 수분 섭취, 호흡에 집중해서 더 자세한 정보들을 알아보았다.

➡️도미노 하나 : 수면
불면증이 심한 사람으로 이 부분은 더 집중을 해서 읽어보았다. 수면의 단계부터 수면 필요량, 잠을 자지 않았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주셨는데 그중에 램수면 반동 현상은 나의 수면 현상이랑 비슷한 점이 많아서 더 눈여겨보게 되었다. (램수면 반동 현상: 지나치게 생생한 꿈을 꾸거나 악몽, 아침 두통 등) 그동안 알지 못했던 것들에 대한 정보를 알게 되어서 책 내용이 너무 좋았다. 그리고 이상적인 기상 시각과 취침 시각에 대한 크로노 타입별 유형을 알려 주셨는데 나의 수면을 파악해 보니 사자 유형에 속했다. 유형을 파악했으니 수면습관을 개선하는 게 우선 급선무!!

또 잠을 많이 자는 사람이 부럽다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잠을 많이 자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니었다. 과다수면이 석 달 이상 지속되면 과다수면증으로 인한 수면장애라고 하는데 장애가 오는 원인이 생각보다 심각한 것들이어서 병원을 가서 제대로 된 진료가 필요해 보였다. 매 장이 끝날 때마다 각장의 핵심정리를 일목요연하게 해주셔서 한 번 더 짚고 넘어갈 수 있어서 좋았다!
수면의 질을 끌어올릴 알맞은 해결책이 운동이라고 하는데, 나도 운동이랑 친한 사람이 아닌지라 심각하게 고민이 되네~^^

➡️도미노 둘 : 수분 섭취
우리 몸을 주방 스펀치에 비교하시더라고요. 수분이 많으면 탱탱해지고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반면 부족하면 마르고 쭈글해지며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고 알려주시는데, 인체의 60퍼센트가 수분이니 제일 필요한 것 중 하나이지요? 우리가 그동안 물은 많이 마시면 좋다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단순한 이 정보를 넘어서 알지 못했던 이야기들이 가득이었답니다. 그리고 수면부족과 탈수가 건강에 독이 되는 조합이라는 것을 알고 나서는 그동안 독을 내 몸에 쌓고 있었다는 생각에 반성을 하게 되면서 힘들이지 않고 고칠 수 있는 부분이기에 더 신경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더 나아가 우리가 마시는 물에 무엇이 들어있는지도 알아보고 사용하는 용기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네요. 수분 섭취 이야기에서는 하지 말아야 될 것들에 대한 이야기가 좀 많이 있으니 꼭 지나치지 말고 읽어보시길~
'물을 얼마나 마셔야 하는가?'
(체중(파운드)x0.6)+30분 운동할 때마다 12온스 = 하루 수분 섭취량(온스)
수분 섭취 부분을 읽고 나면 물을 잘 마시지 않는 사람이라도 물 마시는 습관을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노력해야겠다는 것을 인지하게 될 것이다. 되도록 한 모금씩 천천히 마시면서 같이 노력해 보는 걸로~

➡️도미노 셋 : 호흡
호흡기관과 관련된 부분에 가족력이 좀 있다 보니 더 궁금한 장이었다. 사람은 평균 매년 400만 리터에 달하는 공기를 내뱉는다고 한다. 호흡은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하고 있는 것이라서 굳이 호흡도 중요할까 싶었는데, 수직 호흡 대신 수평 호흡을 택해서 해야 된다는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식욕 조절 호흡과 수면 유도 호흡을 알려주는 장에서도 처음 들어보면 새로운 부분이라서 좀 신기하게 읽힌 부분이 많았다. 호흡을 할 때 제일 중요한 부분이 폐일 것이다. 건강검진 할 때 폐활량 체크한다고 들숨 날숨만 매번 했었는데 이건 그냥 기초적인 부분이고 더 폭넓은 이야기로 올바르게 호흡하는 법부터 폐에 좋은 성분까지 골고루 알려주고 있습니다.

잠을 잘 자면 체내 수분이 잘 유지도고 호흡도 좋아진다,
또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수면과 호흡의 질이 개선된다.
올바른 방식으로 호흡하면 잠을 더 잘 자고 체내 수분을 더 잘 유지 할 수 있다.
수면, 수분 섭취, 호흡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읽었으면 이제 이 세 가지를 연결하여 실천 편으로 넘어가면 되는데요~ 새로운 습관을 들이기 전에 나쁜 습관부터 없애는 것이 먼저라고 했으니, 실천 편 넘어가기 전에 나쁜 습관은 없애버리고 시작하자고요!!
임상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마이클 브루스 박사님이 알려주시는 건강 책 '노화는 나이가 아니라 습관이 결정한다' 단순하지만 제일 기본적 방식으로 어렵지 않게 실천 가능한 것들을 알려주고 있으니 노화의 속도 늦춰 가면서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많은 도움이 되는 건강 책이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