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마른 아이들 다봄 어린이 문학 쏙 7
바르샤 바자즈 지음, 김경연 옮김 / 다봄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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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 목마른 아이들_바르샤 바자즈(다봄)
📌 [p.63] 이게 철이 든다는 걸까? 세상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게 되는 게? 모든 사람이 규칙을 지키는 건 아니라는 걸.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고도 개의치 않는다는 걸. 그들은 자기 자신과 돈벌이에만 관심이 있다는 걸 알게 되는 게?
📌 [p.103] 핑키 욕실 수도에선 물이 흘러나온다. 그 수도꼭지에는 마리골드 화환을 둘러놓을 필요가 없다. 기도가 아니라, 돈이 물을 흐르게 한다.
📝 표지에 그려진 여자 아이의 처연해 보이는 눈빛에는 어떤 사연이 담겨 있을까?
처음에는 이 책이 ‘물 부족’ 문제에 대해서만 다룬 것이 아닐까 막연하게 생각하였다. 하지만 책을 읽을수록 다양한 사회 문제를 냉철하고도 사실적으로 담아낸 것에 적잖이 놀라웠다. 굉장히 짜임새 있고, 시사하는 바가 많은 소설이라 느껴졌다.
세상 속 사회 문제는 단독으로 발생하지 않는다. 책에 나온 교육 기회 단절, 어린이 노동, 빈부 격차 등의 여러 가지 사회 문제가 모두 섞이고 영향을 주고받아 민니가 사는 세상이 되어 버린 것이다. 그중 가장 인상적이면서도 이러한 문제들을 한눈에 드러낸 장면이 있었다. 부잣집 딸인 동갑내기 핑키의 집에서 아픈 엄마의 일자리를 잃지 않기 위해 대신 가정부로 일하는 민니. 그리고 핑키의 집에서 수도꼭지를 틀자 물이 콸콸 쏟아지는 것을 보자 ‘기도가 아니라, 돈이 물을 흐르게 한다.’라 하는 민니의 말에 시선이 머물렀다. 엄청난 부의 격차로 인해 동갑인 핑키와 친구로도 지내지 못하고 일을 해야 하는 민니의 모습, 물을 얻기 위해 물통을 챙겨 들고 나가 부지런히 움직이고 졸졸 흘러나오는 물도 언제 또 끊길지 몰라 기도하지 않는 날이 없는 민니의 모습. 또 결국은 깨끗한 물을 마시지 못해 병에 걸린 민니의 엄마와 물을 훔치는 장면을 목격해 위험에 처한 민니의 오빠. 어디서부터 잘못된 것인지 모르겠지만 도무지 시작점을 찾을 수 없는 엉켜버린 실타래처럼 민니가 느꼈을 좌절감과 무력감이 얼마나 컸을까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민니가 이대로 좌절하고 포기하지 않았다. 배움에 대한 의지도, 가족과 함께 지내는 삶에 대한 바람도 있었기에 끝까지 나아가는 민니의 굳센 모습이 몹시 인상적이었다. 물을 맘껏 마시지 못해 목은 마를지언정, 민니의 의지가 밝은 미래에 대한 목마름을 가득 채우는 것 같았다.
교사로서 민니의 상황이 더욱 안타깝고 마음 아프게 느껴졌다. 안전한 환경에서 공부를 하며 행복한 삶을 누리는 것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어린이들이 지닌 소중한 권리이다. 그들의 권리를 지킬 수 있도록, 세상이 아이들을 지킬 수 있도록 바뀌기를 바라본다.
#목마른아이들 #바르샤바자즈 #다봄 #물부족 #불평등 #교육기회단절 #어린이노동 #빈부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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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여행자의 책 - 제1회 사회평론 어린이·청소년 스토리대상 어린이 부문 우수상 수상작 사회평론 어린이문학 2
백은석.유혜린 지음, BF. 그림 / 사회평론주니어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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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 시간 여행자의 책_백은석, 유혜린(사회평론주니어)
📌 [p.15] 진짜 시간 여행을 할 수 있을까? 믿을 수 없었다. 그러면서도 자꾸 ‘밑져야 본전’이라는 말이 생각났다.
📌 [p.137] "한 번씩 시간 여행자의 책이 생길 때가 있어. 그게 언제 어디서 생기고, 어디로 여행을 가는지 아무도 몰라. 아주 신비로운 책이지.”
📝 책에 내가 원하는 시간을 적으면 그 시간으로 이동시켜주는 책이 있다면 당신은 언제로 가고 싶은가? 생각만해도 두근거리고 고민되는 이야기 아닌가? 이 이야기는 이런 흥미로운 상상에서 시작되었다.
주인공인 채윤이는 도서관에서 우연히 ‘시간 여행자의 책’을 발견했다. 원하는 시간을 적으면 과거이든 미래이든 어디로든 갈 수 있다는 사실에 책을 어떻게 쓰면 좋을까 고민하던 중 자신의 언니가 사고로 얼마 후 죽는다는 것을 우연히 알게 되었다. 언니를 살리기 위해 몇 번이고 언니가 죽기 직전으로 시간 여행자의 책을 이용해 찾아가지만 ‘죽음은 절대 움직일 수 없다…’라는 책에 적힌 문구처럼 언니 살리기는 번번이 실패하고 만다. 그러던 중 시간 도서관에 있는 언니의 책의 뒷부분이 의도적으로 찢긴 것을 발견하고는 언니의 죽음의 진실을 파헤치는데…
줄거리를 이렇게 간단히 적어보면서도 학생들이 이 책을 재밌게 읽는 모습이 상상이 갔다. 흥미진진한 전개와 설정으로 인해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져도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다.
우리에게 ‘시간’이란 어떤 의미일까? 가끔은 과거로 돌아가 후회하는 일을 저지르지 않고 싶기도 하고, 미래에 가서 나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지 궁금해하기도 한다. 하지만 시간은 오히려 되돌릴 수 없고, 어떻게 흘러갈지 모르는 것이기에 본질적인 의미가 있고, 모두에게 공평한 것이 아닐까? 개인적으로 시간과 관련된 말 중에서 ‘시간은 흐르는 것이 아닌 쌓이는 것이다’라는 말을 좋아한다. 작은 모래알 같은 시간도 쌓이고 쌓여서 결국 멋진 무늬를 만들고 높은 탑이 되는 것처럼 우리의 쌓여갈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기대하며 보냈으면 좋겠다.
#시간여행자의책 #백은석 #유혜린 #사회평론주니어 #시간여행 #타임슬립 #판타지동화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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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에게 들려주는 태도의 말 - 어린이가 반드시 배워야 할 반짝이는 삶의 가치들
김종원 지음, 소소하이 그림 / 데이스타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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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 아이에게 들려주는 태도의 말_김종원(카시오페아)
📌 시간을 잘게 쪼개면 모든 조각이 각자의 가치를 지닙니다.
📌 사랑으로 달릴 때 우리는 누구보다 빠른 사람이 되고, 사랑을 할 때 누구보다 강한 사람이 되죠.
📝 우리가 세상을 살면서 잊지 않아야 할 소중한 가치에는 무엇이 있을까? 이 책은 아이의 눈높이에서 아름다운 삶의 태도를 알려주기 위해 총 12개의 가치(시간, 실수, 인내, 사랑, 자신감, 정직, 용기, 나눔, 우정, 친절, 건강, 성실)의 의미와 중요성을 소개하고 있다.
책의 구성을 살펴보자면 각 가치에 대한 따뜻한 말로 시작하여 (1) 나를 이루는 단단한 말 따라쓰기, (2) 독후활동으로 질문에 답하거나 간단한 그림 그리기나 글쓰기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간단하면서도 핵심을 관통하는 중요한 활동들로 이뤄져 있기에 학생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으며 가치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할 것이라 기대되었다.
이 책을 읽으며 ‘가치 보석 활동’을 안 떠올릴 수가 없었다. 가치 보석 활동이란 다양한 가치들을 보석으로 여겨 그것에 대해 하나씩 알아갈수록 내 안에 보석을 획득한다는 의미를 담은 인성 교육 활동으로 초등학교 교실에서 많이 이뤄지고 있다. 나도 관심있게 보는 활동인데 이 책을 활용하면 가치 보석 활동이 더욱 의미있고 풍성해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주변에 가치 보석 활동을 하는 선생님이 있거나 내가 나중에 하게 된다면 이 책을 꼭 한 번 참고하라고 말하고 싶다.
#아이에게들려주는태도의말 #김종원 #어린이책추천 #자녀교육서 #카시오페아출판사 #데이스타 #어린이자기계발 #자기계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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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고 아름다운 톨스토이의 철학수업 작고 아름다운 수업
지연리 지음 / 열림원어린이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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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 작고 아름다운 톨스토이의 철학수업_지연리(열림원 어린이)
📌 [p.83] 참다운 지혜란 머리가 아닌 선한 가슴과 영혼에서 나오거든.
📌 [p.125] 인생의 목적은 원하는 것을 얻거나 완벽해지는 데 있지 않아. 오히려 많은 유혹과 편견을 이겨내고 사랑을 배우고 실천하는 데 있지.
📝 누군가에겐 어렵고 낯설기만 할 수도 있는 ‘철학’. 하지만 우리가 잘 아는 ‘톨스토이’와 만나면 철학이 어떻게 느껴질까?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단순히 이런 호기심에서 시작되었다. 개인적으로 철학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하지만 궁금하다는 마음은 있었기에 ‘톨스토이’를 주인공으로 한 이 책은 부담을 내려놓고 읽을 수 있었다.
‘100명의 아이들, 100가지 질문여행’이라는 책에 적힌 말처럼, 이 책은 총 7개의 수업으로 나누어 7개의 이야기와 함께 각 이야기와 연관된 질문을 약 12개 정도씩 담고 있다. 100가지 질문 중에서 나의 마음을 가장 사로잡은 것은 ‘Day13. 진정한 앎에 대하여’이다. ‘진정한 앎이란 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하는 것이다. 삶에 있어서 우린 누구나 학생이다’라는 말이 교사인 나에게 많은 공감이 되기도 하고 ‘학생들과 함께 꾸준히 성장하는 교사’를 목표로 하는 나의 교직관과 잘 어울린다는 생각을 했다.
개인적으로는 철학 도서를 만들 때의 가장 큰 고민이 책이 지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이 책은 질문 하나하나가 짧고 인상적인 문구로 압축되어 적혀 있기에 책을 읽는 템포가 늘어지지 않고 편하게 느껴졌다. 더불어 책 곳곳에 있는 포근하고 귀여운 그림들 덕분에 책을 읽으며 더욱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톨스토이 #전쟁 #철학 #철학수업 #작고아름다운톨스토이의철학수업 #지연리 #열림원어린이 #파랑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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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교실의 멜랑콜리아 - 흔들리는 어린 삶에 곁이 되어 줄 수 있을까
박상아 지음 / 북트리거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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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 어느 교실의 멜랑콜리아_박상아(북트리거)
📌 [p.41] 아이 탓을 하면 편할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결코 해결되지 않는다. 교육은 ‘탓’보다 ‘설령 그러한들’에서 시작될 때 진짜 의미를 갖는다. 아이 탓은 정말로, 아무 소용이 없다.
📌 [p.225] 결론적으로 나는 아이들이 어떤 모습일지라도 그 자체로 세상에서 환영받길 원한다. 가정환경이 안정적이지 못해도, 경제적 형편이 어려워도, 장애가 있어도, 보통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도 다른 이들에게 존중받기를, 사랑받기를 바란다. 아이들에게는 그럴 권리가 있다.
📝 사실 책을 읽으며 내가 상상해온 교실과 학교의 생각하지 못한 이면에 충격과 놀라움을 느끼지 않을 수가 없었다. 인정할 것은 인정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교사의 노력과는 무관하게 교사가 바꿀 수 없는 것이 분명해 존재했다. 대표적인 것이 학생의 가정 환경. 경제적인 어려움이나 가족 구성원의 가정사 등은 교사가 결코 해결할 수 없는 문제였다. 그렇다면 교사가 어쩔 수 없다면서 가만히 있으면 되는 것일까? 교사로서 어떤 자세가 최선인 것일까?
나는 이 책을 읽으며 교사로서 더욱 섬세하게 행동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반복하여 들었다. 예를 들어 책 속에 나온 내용 중에서 ‘줌 수업을 해야 하는데 학생이 태블릿이 없거나 와이파이가 집에서 안되거나, 혹은 줌 뒷배경으로 보이는 가정 환경이 차이가 느껴진다거나’, 또 ‘동물원을 가본 적 없는 학생들이 대다수인 교실에서 동물원에 가본 경험을 묻는 동기유발 질문을 했다거나’ 등의 일화에서 나도 이런 실수를 충분히 할 수 있겠다 싶었다.
일부 아이들을 불쌍하게 생각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하지만 적어도 아이들이 불편함을 느끼거나 소외감을 들게 할 수도 있는 질문과 행동은 더욱 주의해야겠다는 경각심이 들었다. 교사로서 할 수 있는 것은 아이들이 혹여나 상처받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것, 그리고 저자인 박상아 선생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흔들리는 어린 삶에 곁이 되어주는 것이 아닐까?
내가 어떤 어른이 되어야, 그리고 우리 사회가 어떤 사회가 되어야 학생들의 웃음이 더욱 많아지고, 학생이 학생다운 모습을 오래도록 간직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하게 만든 책이었다. 마지막 책장을 덮으며 책의 제목처럼 ‘멜랑콜리아’한 느낌이 곁을 맴돌았다. 아직 발령 대기 중이라 교직에 나간 것은 아니지만, 내가 몰랐던 학교의 다양한 모습을 많이 알게 되어 오히려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사실적인 내용을 담은 에세이가 더 많이 나와서 사람들이 교실의 밑낯을 알게 되고, 우리 교육이 학생들에게 더욱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고,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방향을 나아가면 좋겠다고 다시 한 번 바라본다.
#어느교실의멜랑콜리아 #박상아 #단단쌤 #북트리거 #교육에세이 #교실 #멜랑콜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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