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기술 B형 1 - 2015 수능 완벽 대비, 2014년
이해황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3년 12월
평점 :
품절


국어의 기술 B형 1

이해황 지음

좋은책신사고

 

글을 알면서 부터 책 속에 빠져서 늘 책과 더불어 살면서 중학생 때는 제일 잘하는 과목이 국어였고 교과우수상까지 받고는 했던 아이가, 고등학생이 되어서는 생각지도 못했는데 국어 성적이 들쑥날쑥하는 이변이 일어났다. 첫 번째 모의고사에서는 1등급을 받아 좋아했는데, 이내 중간고사부터 시작되는 내신 성적은 곤두박질을 치면서 혼란 속에 빠져들었다.

지인에게 <국어의 기술>책을 추천받아 너도나도 이 책을 사서 뒤늦게 국어 공부를 진행시켰다. 문,이과 상관없이 중3부터 보면 좋을 거라는 느낌의 <국어의 기술 0>을 넘어서 문과생들을 위한 B형으로 진행시켰다. 중학교 과정을 정리하고 수능과 고등 내신에 대비하는 기본서인데, 지난 겨울에 미리 만나봤으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굴뚝같다. 국어 실력만큼은 자신이 있어서인지 그저 마지못해 이 참고서를 뒤적이기 시작했다. 뒤늦은 감은 있지만, 어쩌랴~

이 책은 크게
Ⅰ 시험의 대전제
Ⅱ 기본 사고력 강화
Ⅲ 기본 문제풀이력 강화라는 소제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국어영역의 감상법, 독해법, 문제 풀이법 제시하는 이러한 구성이 좋아서 통합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한다고 생각된다. 지금까지도 독서량 하나만큼은 자신할 수 있어서, 국어 성적이 이렇게 힘들 줄은 생각도 하지 못했다. 독해력이나 사고력이라는 것은 순식간에 이루어낼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더더욱 독서의 힘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정작 내신 시험 때는 자유롭게 이 책을 풀어볼 시간이 안나지만, 2차 모의고사 성적이 안나오고 부터는 발등에 불이 떨어져 이 책을 파고들게 되었다.
각 장을 'Level'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LEVEL 0  공부법(공부법 대원칙)
LEVEL 1  발문(발문은 정답의 기준을 제시하는 문이다)
LEVEL 2 행위 주체(주인공/상대방 바꿔치기를 조심하라!)
LEVEL 3 A는 B가 아니라 C이다(시험을 꿰뚫는 놀라운 문장 구조!)
LEVEL 4  비교(올바른 분석은 올바른 비교에서 출발한다)
LEVEL 5  문제 해결(문제는 현실과 이상 사이의 차이다)
LEVEL 6  1:1 대응 - 같은말(다르지만 같은 말을 파악하는 훈련!)
LEVEL 7  1:1 대응 - [보기]를 바탕으로 / 활용하여 / 참고하여,[보기] 문제를 푸는 기술
LEVEL 8  1:1 대응 - 조건 충족(수능은 지식이 아닌 능력을 측정한다!)
LEVEL 9  1:1 대응 - 사례(개념에서 조건을 뽑아내어 그대로 적용·대응시킨다)
LEVEL 10  1:1 대응 - 유추(유추의 핵심은 '대응'이다)

이런 방식으로 학생들의 집중을 꿰하고 있는데, 질문들이 학생들의 궁금증을 충분하게 대변해주고 있는 것 같도, 스토리텔링을 통한 친근한 문제 해설과 국어의 핵심 개념 정리가 가능해진다.

각 장(레벨)마다 알차게 내용을 설명하고 있으며, 비교적 양도 충분하며,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풀이를 통해 충분하게 수능을 미리 만나볼 수 있으며 국어의 기본을 쌓을 수 있는 듯 하다. 더군다나 이 책을 소개하는 소개글에 수능 국어영역 1등급의 힘!이라는 말로 학생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또한, 저자 이해황의 동영상 강의와 음성 MP3도 무상으로 받아 볼 수 있으니, 국어 공부에 크게 도움이 될 거라로 믿는다. 이미 이 책을 통해 공부한 독자들이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것들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어 기쁘고 신선했다는 소감이 눈에 뜨인다.

열심히만 한다면, 30일이면 이 책 한권을 마스터할 수 있도록 학습 계획을 제시하고 있고, 정답의 유일성과 정합성을 고려해가면서 풀어내는 문제 풀이의 기본과 문학의 핵심 이론을 정리한 냥쌤의 비밀 노트도 유용하다.
2015.1.29.(목)  두뽀사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