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색이 품은 비밀 출동! 지구 구조대 5
최재천.서수연 글, 소복이 그림 / 리잼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자연이 품은 비밀

최재천 서수연 글 / 소복이 그림

리젬

 

자연의 색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요?

(1장) 색으로 이야기해요.

- 나는 여기 없어요 : 생물이 자기 몸을 숨기는 '은폐색', 상대를 혼란시키기 위한 '혼란색', 적에게서 몸을 감추는 '역그늘색', 포식자를 속이는 '변장',  자신을 숨기기 위한 '가면쓰기', 눈을 위장하는 '눈숨기기' / '헛눈'.

- 깜짝 놀랬지? : 상대가 놀라는 사이 도망가는 '깜짝색'.

-  나는 위험하노라! : 포식자들에게 자신의 위험을 알리는 '경계색', 생물들이 서로 모방하여 포식자를 방어하는 '뮐러의태', 방어술이 없는 동물이 방어술을 가진 동물을 모방해 자신을 보호하는 '베이츠의태'.

- 나는 아직 어려요 : 맷돼지, 고니, 두루미, 참매 등 성장하며 색이 변하는 경우, 연어과 물고기가 민물에서 바다로 나갔을 때 겪는 은화 ;스몰트화'.

- 나랑 결혼해 줄래요? : 일부 어류, 양서류, 파충류 수컷이 번식기에 몸의 빛깔이 변하는 '혼인색'.

- 여기야! 여기! : 큰 물고기와 청소놀래기의 공생 관계에서 몸을 바꾸는 경우.

(2장) 색은 어떻게 생길까요?

- 색이 생기는 이유 : 빛의 파장의 길이에 따라 색이 다르다.

- 하늘, 바다, 흙, 생물의 색.

- 색소, 물리적 구조, 먹이에 따라 색이 변하는 경우.

(3장) 궁금해요!

- 동물은 색을 구분할 수 있나요? : 모든 동물이 색을 구분할 수 있는 건 아니다.

- 색으로 이야기하는 식물들, 피 색깔의 종류, 투명한 생물, 식물의 잎이 대다수 녹색인 이유, 빛이 나는 생물과 그 이유.

(4장) 자연의 색을 체험해 보아요.

- 체험활동

(나의 생각) 생물들의 색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인 점도 좋지만, 이해하기 쉬운 그림과 설명, 재미있는 체험까지 더해져서 더 읽을 만하다. 책을 직접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2013.7.28.(일) 이은우(초등6)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정경화 2015-05-06 19: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