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에게 장미를
시로다이라 교 지음, 김은모 옮김 / 문학동네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탐정에게 장미를

시로다이라 교 지음

문학동네


 언제 무슨 상을 수상했는지는 별로 관심없는 일이지만 이 책, 『명탐정에게 장미를』의 경우는 제12회 본격 미스터리 대상을 수상하고 인기 만화 시리즈의 원작자로 활발하게 활동중인 시로다이라 교의 데뷔작이라고 한다. 완전범죄를 가능케 하는 전설의 독약 '난쟁이 지옥'에 얽힌 살인사건을 해결하는 비범한 통찰력의 명탐정 세가와 미유키가 주인공이다. 본격 미스터리다운 정교하고 치밀한 플롯과 장르 논법에 대한 색다른 해석이 돋보인다.

별다른 생각없이 진행한 검사 결과가 너무 당혹스럽고 바로 악성 종양을 의심하는 추가 검사를 치루고 난 후라 너무 심란해서 아무 일도 손에 잡히지 않기에 길고 긴 시간을 책을 손에 쥐고 씨름을 했다. 아무래도 딱히 누구를 만나러 밖에 나갈 수도 없고 그렇다고 연일 잠만 잘 수도 없는 일이기에 띄엄띄엄 천천히 조금씩 책읽기를 할 수 밖에 없었다.

1부에는 메르헨 난쟁이 지옥」을, 또 2부에서는 「독배 퍼즐」을 소개하고 있다. 시기적으로는 「메르헨 난쟁이 지옥」의 배경이 독배 퍼즐」을 앞서 일어나고 있는 이야기이지만, 실제로는 「독배 퍼즐」이 먼저 씌여지고 그 이후에 「메르헨 난쟁이 지옥」을 써냈다고 한다.
대학원생이자 후지타 가의 과외선생님으로 등장하는 미하시 소이치로의 친구로서 명탐정 세가와 미유키를 소개하고 있는 「메르헨 난쟁이 지옥」의 경우에는 각 언론사에 '메르헨 난쟁이 지옥'이라는 괴문서가 도착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독약을 만드는 다케바야시 겐조 박사에게 희생된 난쟁이들이 복수를 위해 무작위로 잔혹한 살인을 저지른다는 내용의 짧고도 기괴한 동화는 이윽고 이를 모방한 연쇄살인사건으로 이어지며 관계자들을 공포에 몰아넣는다. 동화에 따르면 첫 번째 희생자는 거꾸로 매달린 한나, 두 번째는 삶겨진 니콜라스, 그리고 마지막으로 플로라는 벗기자는 잔혹한 상황이다. 여기에 맞추어 후지타의 아내이자 다케바야시 겐조 박사의 딸인 후지타 게이코가 첫 번째 살해를 당하고, 이어서 건설회사 부장이자 겐조 박사에게 부림을 받은 구니미 도시오가 살해당하고 플로라로는 후지타의 딸인 후지타 스즈카가 지목되면서 이를 저지하고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미하시의 친구인 세가와 미유키를 불러온다.
이어서 전개되는 2부 「독배 퍼즐」에서는 '메르헨 난쟁이 지옥' 사건으로부터 2 년이라는 시간이 지난 후에, 평온을 되찾은 듯 보였던 후지타가에 또다시 의문의 살인사건이 발생한다. 집안 내에서 소소하게 벌이는 티타임 중에 누군가가 다량의 독약 '난쟁이 지옥'이 든 홍차를 마시고 즉사한 것이다. 현장에 있던 모든 이가 용의자가 된 가운데, 미하시의 요청으로 다시 한번 후지타가를 찾은 세가와 미유키는 그간 변화한 인물관계와 논리적인 추론을 바탕으로 완전범죄를 꾀한 범인을 가려내려 한다.

2019.1.20.(일)  두뽀사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