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레바퀴 아래서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106
헤르만 헤세 지음, 송영택 옮김 / 문예출판사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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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레바퀴 아래서

문예 세계문학선 106

헤르만 헤세(Herman Hesse,1877~1962) 지음

문예출판사

 

▷ 첫 번째 고개 - 수업 열기

1. 헤르만 헤세의 『수레바퀴 아래서(Unterm Rad)』를 읽으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구절이나 장면은 무엇이었나?

2. 어두운 미래, 망가진 인생

▷ 두 번째 고개 - 작품 이해하기

1. 헤르만 헤세의 자전적인 소설이라고 하는 이 작품의 줄거리는 시험, 권위, 제도, 명예, 욕망을 가득 담은 가마니들을 차곡차곡 쌓아놓은 수레를 끌고 있는 한 소년이 등장한다. 꿈이나 사랑, 기쁨같은 희망적인 보따리가 아닌, 그저 짐스러운 보따리들 뿐이다. 게다가 이 소년에게는 이 버거운 수레를 같이 끌거나 밀어줄 친구도 없고, 곁에서 위로해 줄 어머니도 없는 상태이다.

결국은 이렇게 버거운 수레를 끌고 두통과 신경쇠약에 시달리는 이 소년에게 위로라는 이름의 죽음이 찾아온다. 수레바퀴에 깔려 죽게되는 소년을 위한 진혼곡이라고 할 수 있다.

2. 주인공 '한스 기벤라트'의 삶을 인생그래프로 표현해보자.

주인공 '한스'의 삶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 사건들을 골라 꼽아보고 이 사건들을 시간 순으로 X 축에 적어보고,  각 사건에 따라 주인공인 '한스'의 삶이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그래프로 표현해본다.

3. '한스'를 자살로 이끈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주입식 교육과 가혹한 규율이 지배하는 학교를 끔찍하게 생각하게 되면서, 갈등이 시작되었고, 공부와 점점 멀어지고, 친구의 죽음과 헤세의 모습을 담았다고 하는 하일러와의 이별로 마음이 나약해졌고, 방황하던 시기에 만나게 된 에마의 장난이 큰 충격이 된 것 같다.

4. 이 책, 115쪽 3행부터의 내용(교장선생님과 한스의 대화)를 읽어보면,

' "물론이지, 그러나 한핏줄에도 언청이는 있는 법이야. 자네는 물론 숙제를 해왔어. 그건 의무니까. 그러나 전에는 그 이상을 하지 않았나? 아마 더 열심히 했을텐데. 어쟀든 흥미를 가지고 공부하다가 무엇 때문에 갑자기 열의가 식어버렸는지 궁금하군. 혹시 불편한 데라고 있는 건가?"

 "아닙니다."

 "그렇지 않으면 두통이라도 나나? 보기에도 그리 건강하지는 않은 것 같은데."

 "네, 두통이 가끔 일어나긴 합니다."

 "매일 숙제가 너무 많아서 그런가?"

 "아닙니다. 결코 그래서가 아닙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책을 많이 읽나? 솔직히 말해보게."

 "아닙니다. 거의 읽지 않고 있습니다, 교장선생님."

 "그렇다면 정말 모르겠군. 하여튼 문제가 있긴 할 텐데. 앞으로 노력하겠다고 약속해주겠나?"

  한스는 교장선생이 내미는 손에 자신의 손을 얹었다. 교장은 엄숙하면서도 온화한 눈길로 그를 바라보았다.

 "그럼 됐어. 피곤하지 않도록 해야지. 그러지 않으면 수레바퀴 아래에 깔리고 말 테니까."'

1906년에 출간된 책의 제목을 『수레바퀴 아래서』라고 지정한 이유를 알 수 있다. 작가가 제시한 '수레바퀴 아래서'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2015.3.29.(일) 이은우(중2)



 
 
 
염매처럼 신들리는 것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44
미쓰다 신조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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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매처럼 신들리는 것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44권

미쓰다 신조 지음

비채


미쓰다 신조의 본격호러미스터리로 도조 겐야 시리즈의 첫 장을 연 작품이라고 한다. 나름, 출간 순서대로 읽고 싶은데, 1권 격인 『잘린 머리처럼 불길한 것』에는 그 제목이 끔직해서인지 손이 잘 안간다. ㅠㅠㅠ 밀실살인으로 대표되는 본격추리의 틀에 토속적이고 민속학적인 괴담을 연결시켜 매 작품마다 전혀 새로운 소설이라는 극찬을 받아왔다. 화족 신분인면서 오에다 다쿠마라는 사립탐정의 제자였고 명탐정이 된 도조 가조의 아들인 도조 겐야에 대한 소개가 설명되어있다.
미스터리 평론가조차 "한 작품에 담기에는 아이디어가 아깝다"라고 토로할 만큼, 인습과 민간신앙으로 점철된 어느 편벽한 산골마을에서 일어난 연쇄 괴사사건을 담고 있는 이 소설에서 방대한 민속학적 지식과 소설적 상상력을 거침없이 펼쳐보인다.
쇼와의 어느 편벽한 산골마을, 흑과 백의 기운을 상징하는 두 가문, 가미구시가와 가가치가의 두 집안이 팽팽하게 맞서는 가운데 허수아비 차림새를 한 기이한 형태의 죽음이 괴사사건이 잇따른다.
월요일에는 오사노 젠토쿠라는 수행자가 목을 매달아 죽었다.
화요일에는 사기리 무녀의 남동생인 가미구시 가쓰토라 종조할아버지(증조할아버지라는 줄 알고 무척 헷갈려 했다.)가 익사하고 이어서 무녀의 맏아들인 구니하루는 버섯차를 마시고 독살된다.
수요일에는 사기리 무녀의 셋째 딸인 가미구시 기누코가 돌에 맞아 죽고, 다음에는 큰신집의 막내인 가미구시 렌자부로와 마귀가계의 사기리를 혼인시키자는 밀담을 나눈 일요일 회동의 마지막 참여자의 죽음으로 이어진다. 그는 사기리 무녀의 데릴사위이자 ④번 사기리의 남편이고 ⑤, ⑥번 사기리의 아버지인 가미구시 이사무이다.
사람들은 공포 그 이상의 존재인 ‘염매’가 틀림없다고 수군거리고 죽은 언니가 돌아왔다며 두려움에 떠는 무녀 소녀인 가가치가의 ⑤번 사기리(대대로 무녀 집안인 가가치가는 딸 쌍둥이로 태어난 무녀를 모두 사기리라는 이름으로 부르며 이름 옆에 점을 찍어 구분을 한다. 할머니는 점 하나의 ①번 사기리이고 미쳐버린 이모인 ③번 사기리, 그리고 어머니인 ④번 사기리, 아홉 살에 산신님이 된 ⑤번 사기리와 뇌경색 증상을 보이는 ⑥번 사기리 소녀가 등장한다.)의 일기와, 금단의 땅을 밟고 공포 체험을 한 가미구시가의 소년 렌자부로의 수기, 기담을 찾아 가가구시 촌에 들른 방랑 환상소설가 도조 겐야의 취재노트로 진행된다.
마지막 장에서는 도조 겐야가 사건의 전말을 설명하는데, 여느 때와 같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이리 찔러보고, 저리 찔러보는 듯한 형국이다. '네가 범인이지? 했다가, 아니면 말고~' 형식이라고 나 할까? 이 난해한 상황들을 귀신(혹은 염매)의 등장이라고 설명할 수 밖에 없는 것일까? 겹겹의 반전 뒤에 그를 기다리는 충격적 결말은 무엇일까?
'빛나는 존재감'의 방랑 환상소설가 도조 겐야의 이야기는 한국 독자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은 『잘린 머리처럼 불길한 것』과 『산마처럼 비웃는 것』, 그리고 『미즈치처럼 가라앉는 것』 등으로 이어지며,  '본격호러미스터리의 기수'라고 불린다.
2015.3.29.(일)  두뽀사리~


 
 
 
EBSi 강의교재 수능개념 국어영역 윤혜정의 개념의 나비효과 - 2016 수능대비 강의노트 EBSi 강의교재 수능개념 2015년
윤혜정 지음 / 한국교육방송공사(EBSi)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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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윤혜정 개념의 나비효과

수능개념 - 국어

2016 수능대비 강의노트

윤혜정 지음

EBS 한국교육방송공사


고3이 되려면 아직 시간이 남아있기는 하지만, 뭔가 단단한 자극이 필요할 듯 싶어서 겨울방학 1달 동안 윈터스쿨을 보내놨더니, 마지못해 찡찡 거리며 시작을 한 딸아이가 그 과정을 마칠 즈음해서 구입을 요청한 국어 영역 문제집이다.

글을 알면서 부터 책 속에 빠져서 늘 책과 더불어 살면서 중학생 때는 제일 잘하는 과목이 국어였고 교과우수상까지 받고는 했는데, 전혀 생각지도 못했는데 고등학생이 되어서는 국어 성적이 들쑥날쑥하는 이변이 일어났다. 첫 번째 모의고사에서는 1등급을 받아 좋아했건만, 이내 중간고사부터 시작되는 내신 성적은 곤두박질을 치면서 혼란 속에 빠져들었다.

불안한 마음에 국어 학원을 추천했건만, 이를 거부하고 자사고를 다니는 친구에게서 얻은 정보로  <국어의 기술>라는 책을 구입해 주었는데, 이런 저런 참고서를 통하여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길을 찾아가 본단다. 시험에서 고전 부분이 많이 틀리는 것 같다고 하기도 하고, 윈터스쿨에서 국어 영역의 팁을 얻은 것 같으니, 이를 믿고, 좋은 결과를 기대하면서, 책을 구입해 주었다.

지금까지도 독서량 하나만큼은 자신할 수 있어서, 국어 성적이 이렇게 힘들 줄은 생각도 하지 못했다. 독해력이나 사고력이라는 것은 순식간에 이루어낼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더더욱 독서의 힘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정작 내신 시험 때는 자유롭게 이 책을 풀어볼 시간이 안나지만, 2차 모의고사 성적이 안나오고 부터는 발등에 불이 떨어져 내신 문제집 뿐만 아니라 국어 영역에 관련된 참고서를 파고들게 되었다.
많은 선생님들이 믿고 추천하는 교재라고 할 수 있고, 특별부록도 깔끔하고 마음에 든다고 한다. 그저 꾸준하게 실천해서, 좋은 결과를 얻게 되기를 바랄 뿐이다. 게다가 이번 수능에서는 언어 영역이 어려워서, 이에 낭패를 본 친구들도 많다고 하니, 이를 거울 삼아, 나름대로의 계획을 짜서그저 최선을 다해 달려볼 일이다.

국어 영역의 개념 확립하고 개념으로 제대로 지문을 읽을 수 있도록 국어 공부의 첫걸을을 떼도록 도와준단다.  EBS 강좌를 통하여 만점 국어를 위한 가장 기틀이 되는 개념과 지문 독해법을 배우고 ‘개념’과 ‘지문 독해법’을 명쾌하게 일러준단다. 시, 소설, 수필, 극, 독서까지 수능 지문을 읽어내는 방법을 공부하게 된단다.

1. 국어 영역 공부의 첫 발을 어떻게 떼야할 지부터 막막한 학생이나, 국어 공부는 해야겠으나 어떻게 시작할 지조차 앞이 캄캄한 학생들
2. 낯선 지문 앞에서 한없이 작아지는 경험을 계속해 온 학생,
3. 달라진 2015 대수능에 대한 정확한 접근 방식을 알고 싶고 두려운 학생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틈틈히 책과 EBS 강좌를 학습하며, 국어 실력을 다져나가면, 국어 성적도 향상될 것이고, 집중력이 발전하여 또한 다른 과목의 성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2015.3.30.(월)   두뽀사리~




 
 
책을사랑하는현맘 2015-03-30 22:11   댓글달기 | URL
구체적이고 자세한 리뷰 감사합니다~
이제 고 1 된 딸아이는 독서량도 많지 않은데다 이과 성향이라 국어가 늘 어렵기만 합니다. 나비효과 이야기는 많이 들었는데 리뷰 보니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1923 경성을 뒤흔든 사람들 - 의열단, 경성의 심장을 쏘다! 삼성언론재단총서
김동진 지음 / 서해문집 / 201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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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3 경성 뒤흔든 사람들

삼성 언론재단 총서

의열단, 경성의 심장을 쏘다!

김동진 지음

서해문집

 

이 책은 일제강점기 때, 무장투쟁으로 일본의 간담을 서늘하게 했던 '의열단'의 활약에 대한 책이다. 의열단은 1919년 11월 만주 지린성에서 조직된 항일 무력독립운동 단체로 알려져 있다. 의열단은 ‘정의의 사를 맹렬히 실행한다’는 공약에서 따왔다. 조국 독립이라는 정의로운 일에는 목숨도 아끼지 않는다는 뜻이다. 약산 김원봉이 단장을 맡았으며, 아나키스트(무정부주의) 성향이 강했다. 프랑스 조계(외국인 치외법권 지역)인 중국 상하이를 거점 삼아 무력항쟁으로 일본 제국의 식민통치에 대항했다. 국내외 일제 관공서 파괴, 고위 관리를 비롯한 요인 암살 등이 주요 투쟁활동이다. 초기 의열단의 의거활동으로는 ① 밀양·진영폭탄반입사건 ② 부산경찰서 폭파사건 ③ 밀양경찰서 폭탄투척 의거 ④ 조선총독부 폭탄투척 의거 ⑤ 상하이 황포탄 의거 ⑥ 종로경찰서 폭탄투척 및 삼판통·효제동 의거 ⑦ 제2차 암살파괴계획 ⑧ 도쿄 니주바시 폭탄투척 사건 ⑨ 동양척식주식회사 및 식산은행 폭탄투척 의거 등을 들 수 있다.

신학기가 되면서 ▣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활용한 독서인▣ 선정에 필요한 2학년 교과별 추천도서 목록에 나왔다. 문학 교과 4권, 수학 교과 9권, 역사 교과 6권, 영어 교과 2권, 과학 교과 7권, 지리 교과 3권, 사회 교과 2권, 진로 교과 4권, 윤리와 사상 교과 5권이 바로 그것이다. 이 중 역사 교과의 6권의 책 모두를 읽고 싶은데, 도서관에서 비치되어있는 책을 우선 빌려서 읽어보게 되었다. 종로 경찰서에 폭탄을 던졌던 김상옥, 겉으로는 조선의 악질 고등계 형사였으나 실제로는 독립운동가였던 황옥, 가장 많은 현상금이 걸려이었던 의열단장 김원봉 등 잘 알려지지 않은 그들의 빛나는 활약이 소설처럼 박진감있고 흥미롭게 전개된다.

지난해, 학교에서 한국사를 공부할 때는 김상옥이 라는 인물이 종로 경찰서에 폭탄을 던진 것 만 나와서, 나는 그 자리에서 바로 잡혀 처형된 줄로 만 알고 있었는데, 그 뒤로도 살아남아서 그 다운 최후를 맞이했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서 처음으로 알게되었다.

비록 그의 계획은 실패로 돌아갔지만, 이러한 훌륭한 인물을 아무도 몰라준다는 사실이 안타까웠다. 또한 몽골의 슈바이처로 불리던 이태준이나, 헝가리인이지만 조선의 독립을 도왔던 폭탄기술자인 마자르의 존재도 이 책에서 새롭게 알게 되었고, 굉장히 인상적이고 감동적이였다. 아마 빛나는 의열단의 이런 활약이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은 의열단원들 대부분의 이념이 공산주의여인 듯 하다. 그러나 그들의 이념이 무엇이든? 그들은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서 목숨을 바친 분들이다. 대한민국의 독립이 그저 시간이 흘러 저절러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조국의 독립을 위해서 목숨을 바쳐가며 희생한 분들의 공적이다.

역사를 지루하고 딱딱하다고 여겼던 사람들도 이 책은 빨려들어가듯 읽을 수 있을 듯 하다. 그만큼 잼있고 새로운 내용들이 많았다.

2015.3.29.(일) 이지우(고2)




 
 
 
창비 고등 문학 평가 문제집 - 2015년 창비 고등 자습서/문제집 2015년
민태홍 외 지음 / 창비교육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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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비 고등 문학 평가 문제집 2015

창비 편집부

창비교육

글을 알면서 부터 책 속에 빠져서 늘 책과 더불어 살면서 중학생 때는 제일 잘하는 과목이 국어였고 교과우수상까지 받고는 했는데, 전혀 생각지도 못했는데 고등학생이 되어서는 국어 성적이 들쑥날쑥하는 이변이 일어났다. 첫 번째 모의고사에서는 1등급을 받아 좋아했건만, 이내 중간고사부터 시작되는 내신 성적은 곤두박질을 치면서 혼란 속에 빠져들었다.

불안한 마음에 국어 학원을 추천했건만, 이를 거부하고 아이가 <고전시가가 쉬워지는 감상 원리>라는 책을 선택하여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길을 찾아갔다. 시험에서 고전 부분이 많이 틀리는 것 같다고 하더니, 뒤늦은 처방일 수도 있지만, 좋은 결과를 기대하면서, 책을 구입해 주었다.

지금까지도 독서량 하나만큼은 자신할 수 있어서, 국어 성적이 이렇게 힘들 줄은 생각도 하지 못했다. 독해력이나 사고력이라는 것은 순식간에 이루어낼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더더욱 독서의 힘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정작 내신 시험 때는 자유롭게 이 책을 풀어볼 시간이 안나지만, 2차 모의고사 성적이 안나오고 부터는 발등에 불이 떨어져 이 책을 파고들게 되었다.
많은 선생님들이 믿고 추천하는 교재라고 할 수 있고, 특별부록도 깔끔하고 마음에 든다고 한다. 그저 꾸준하게 실천해서, 좋은 결과를 얻게 되기를 바랄 뿐이다. 게다가 이번 수능에서는 언어 영역이 어려워서, 이에 낭패를 본 친구들도 많다고 하니, 이를 거울 삼아, 나름대로의 계획을 짜서그저 최선을 다해 달려볼 일이다.

구성을 살펴보면

Ⅰ 문학의 수용과 생산

Ⅱ 한국 문학의 특질

Ⅲ 한국 문학의 역사

Ⅳ 문학과 삶

로 이루어져 있다.

교과서의 필수 요소를 수록하여 학습자가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하였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소단원의 핵심 내용과 학습 활동의 내용을 정리·요약하였고, 체계적인 학습을 위하여 각각의 소단원 필수 문제, 중단원 마무리 문제를 통하여 각 단원을 충실하게 이해하도록 돕고 있고, 부록으로 4회에 걸친 문학 모의고사로 단계별 문제를 제시하고 있으며, '지문 탐구 문제, 소단원 필수 문제, 중단원 종합 문제'를 통해 각 단원에서 공부한 내용을 단계별로 확인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재가 창비 출판사의 고등 국어이니, 내신을 대비하려면, 창비 고등 평가 문제집을 구입해서 이를 풀어봐야 할 것이다. 지난 해에도 1학기 2학기 모두 창비 고등 국어 평가 문제집을 다 풀었지만,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다. 세 번의 시험에서 실패를 하고 초조해하더니, 마지막 기말고사에서는 문제점을 찾았다고 한다. 문제와 객관식 문항을 끝까지 읽어야 겠다고 한다. 예전에는 중간에 답이다 싶은 항목이 나오면 그 이후에 항목은 읽지 않고 다음 문제를 풀었는데, 그래서 생각지도 않은 문제를 틀리는 것 같다고 한다. 이제, 중간고사가 다가오는 시점이 되니 이 책을 구입해 달라고 한다. 지난 겨울 방학에는 국어 공부를 무척 열심히 했으니, 이번 첫 중간고사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해 본다.

2015.3.28.(토)   두뽀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