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 깨물기
이노우에 아레노 외 지음, 양윤옥 옮김 / 소담출판사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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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 깨물기
에쿠니 가오리, 가와카미 히로미, 이노우에 아레노, 고데마리 루이, 노나카 히라기, 요시카와 도리코 지음 / 정승빈 그림
소담출판사

<기억 깨물기>는 여섯 명의 일본 여성작가들이 쓴 초콜릿에 대한 연애소설 단편집이다.
전화벨이 울리면 ― 이노우에 아레노
늦여름 해 질 녘 ― 에쿠니 가오리
금과 은 ― 가와카미 히로미
호수의 성인 ― 고데마리 루이
블루문 ― 노나카 히라기
기생하는 여동생 ― 요시카와 도리코

첫 번째 작품인 '전화벨이 울리면'은 이노우에 아레노가 쓴 소설로 유부녀와 그녀의 불륜남인 고등학생이, 남편의 불륜을 알게되는 내용이다. 너무 짧다는 것이 아쉬운 소설이였다.
두 번째에 등장하는 작품은 내가 좋아하는 작가인 에쿠니 가오리의 '늦여름 해 질 녘'으로, 고독이 자부심이던 시나가 이별 후 쓸쓸함을 느낀다는 내용의 소설이다. 묘사는 아름다웠지만 스토리 자체는 그닥 흥미롭지 않았다.
세 번째 가와카미 히로미의 작품인 '금과 은'은 '나'의 육촌오빠 하루키에 대한 이야기로, 약간 근친상간의 분위기가 나는 소설이다. 사건이 많아서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네 번째 작품인 '호수의 성인'은 여행 중 사소한 말다툼을 하게 된 두 연인이 서로 다른 상대와 결혼과 이혼을 거치고 난 후, 남자의 편지를 계기로 만남을 약속하는 내용으로, 이 기억 깨물기 책 중에서 내가 가장 인상 깊고 재미있게 읽은 소설이였다. 다른 소설이 사랑이라고 느껴지지도 않는 사랑이라는 점에 비해 진짜 사랑같다는 느낌이 들었고, 이 '호수의 성인'은 고데마리 루이의 소설이다.
다섯 번째 작품인 '블루문'은 바에서만 만나던 두 남녀가 서로 사랑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내용으로, 여자가 친구의 딸과 하메 데이트를 하는 장면이 인상적이였다. 노나카 히라기의 소설이다.
마지막, 여섯 번째 요시카와 도리코의 작품인 '기생하는 여동생'은 내용이 가장 길었지만 그렇게 느끼지 못할 정도로 내용이 별로 없다고 느껴졌다. 집없는 동생과 더부살이하는 내용으로 약간의 가족애를 느낄 수 있는 작품이였다.
초코릿에 얽힌 연애 소설이라 그런지 달콤하면서도 씁쓸한, 묘한 기분이 드는 소설이였다. 길이가 너무 짧아서 이야기를 잘 음미할 수 없을 정도였지만, 가볍게 초콜릿을 먹는 기분으로 보면 딱 적절할 것 같다.
2014.7.30. (수) 이지우

 



 
 
 
그 무렵 누군가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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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무렵 누군가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재인

 

이런 단편집은 읽을 때는 편한 면이 있지만, 아무래도 다 읽고 난 후에 감흥은 장편 만 못하다는생각이 든다. 어느 누구에게나 사연은 있기 마련이고 이런 사연을 소설로 옮겨 놓는 것이 바로 작가의 힘인 듯 하다. 여기 담긴 여덟 편의 이야기도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에게는 각기 특별한 사연을 간직한 소중한 작품들일 것이다.

수수께끼가 가득에는 통역일을 하는 쓰다 야요이가 기타자와 다카노리의 살인 사건에 뛰어드는 이야기이다.
레이코와 레이코에서는 다중인격 장애를 겪는 레이코가 등장하고,
재생 마술의 여인에서는 나카오 아키요가 네기시 미네카즈에게 복수를 하는 이야기라고 하겠다.
아빠, 안녕에는 스기모토 헤이스케의 부인인 요코와 딸 가나에의 영혼이 바뀌는 사고가 일어난다.
명탐정의 퇴장에는 명탐정 앤서니 와이크와 그의 조수인 휴 머시가 등장한다.
여자도 호랑이도에는 영주의 첩을 건드린 죄로 처형을 받게 되는 신노스케의 이야기이다.
자고 싶어, 죽고 싶지 않아에서는 야마사키 유카리에게 이용당하는 쓰쓰이가 등장한다.
20년 만에 지킨 약속에는 무라카미 데루히코와 아사코 부부, 시미즈 고이치와 구미코 부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이미 읽어 본 장편소설 <비밀>의 원형인 '아빠, 안녕', <명탐정의 규칙>을 집필하게 된 계기가 되었던 '명탐정의 퇴장', 출판사에 작품을 보내 놓고 마음에 들지 않아 마감을 불과 몇 시간 앞두고 처음부터 새로 썼던 작품 '자고 싶어, 죽고 싶지 않아' 처럼 작가 나름대로의 특별한 사연을 담고 있는 만큼 나름 각별한 애정이 담긴 이 작품들을 작가는 수 년 동안 보듬고 다듬어 <그 무렵 누군가>라는 한 권의 소설집으로 탄생시킨 것이다. 그래서 올해는 유난히 히가시노 게이고의 신간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모양이다. <몽환화>, <그 무렵 누군가>, <한 여름의 방정식>과 <패렐렐 월드 러브 스토리>까지~
그중 '레이코와 레이코', '수수께끼가 가득', '20년 만에 지킨 약속', '재생 마술의 여인' 등 네 편은 일본의 유명 배우들이 총출동해 화제가 되었던 후지 TV의 미스테리작품 11개 단편의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 시리즈인 '히가시노 게이고 미스테리즈'의 원작이라고 한다. 히가시노 게이고 미스테리즈는 다음과 같은데,

1화 / 안녕, 코치

2화 / 범인없는 살인의 밤

3화 / 끝없는 밤

4화 / 레이코와 레이코

5화 / 달콤해야 하는데

6화 / 제스처 게임이 가득

7화 / 하얀 흉기

8화 / 작은 고의에 관한 이야기

9화 / 결혼보고

10화 / 20년째의 약속

11 최종화 / 재생 마술의 여자

소설의 레이코와 레이코는 미스테리즈 4화 레이코와 레이코이고, 소설의 수수께끼가 가득은 미스테리즈 6화 제스터 게임이 가득이고, 소설의 20년 만에 지킨 약속은 미스테리즈 10화인 20년 째의 약속, 소설의 재생 마술의 여인은 미스테리즈 최종화인 재생 마술의 여자이다.

2014.7.29.(화)  두뽀사리~

 



 
 
 
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
이시모치 아사미 지음, 박지현 옮김 / 살림 / 200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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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아 닫혀 있는

이시모치 아사미 지음

살림

 

지난 번에 살림의 <얼음공주>를 읽으면서 뒤 책갈피에 소개된 이 책을 보게 되었다. 2009년에 출간된 책임에도 불구하고, 살림에서 추리물을 내고 있는지 조차 제대로 모르고 있었다. 국내에 아직은 많이 알려지지 않은 일본 미스터리 작가인 이시모치 아사미의 본격 미스터리 소설이다. ‘본격 미스터리’란 ‘모든 일이 이유가 있고 딱 맞아떨어지는 아름다움’을 구사한다. 사건을 통쾌하게 해결했을 때에 맛보는 즐거움, 모든 요소가 딱 맞는 정교한 세공품을 쓰다듬는 것과 같은 기쁨, 그것이 본격 미스터리의 큰 매력이다. 또, ‘이지적인 이론의 재미’는 본격 미스터리의 또 다른 매력이다. 지적인 탐색을 통해서, 추론을 해 가는 즐거움을 독자에게 주는 것, 그것이 본격 미스터리의 재미인 것이다. 
대학시절 경음악부에서도 특히 술을 좋아하는 멤버들이 따로 '알코올중독분과회'를 조직하여 친하게 된 대학 동창들이 오래간만에 동창회를 갖는다. 최고 선배인 우에다 사쓰키, 후시미 료스케와 동기인 안도 쇼코, 이들보다 한 학년 후배인 니이야마 가즈히로와 오오쿠라 레이코, 두 학년 아래인 이시마루 고헤이, 오오쿠라 레이코의 여동생인 우스이 유카까지 일곱 명이 모였다. 

동창회 장소는 안도 쇼고의 고급 펜션으로, 긴 복도, 많은 방, 고풍스러운 방문 등 중세의 성을 연상시키는 고급 펜션에서 후스미 료스케는 치밀한 계획 끝에 후배 니이야마를 죽이고 완벽한 밀실 살인을 재현한다.
니이야마의 방문은 열리지 않고, 모두들 니이야마가 피곤하여 쉬고 있다고 생각한다. 어떻게든 문이 열리지 않도록 하려는 후시미 그리고 열리지 않는 방문을 보면서 치열한 심리전을 펼치는 유코. 문도 열리지 않은 상태에서 그녀는 과연 그의 범행을 밝혀낼 수 있을까?

<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에서는 폐쇄된 공간에서, 한정된 사람들이 한정된 시간 안에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보여 주면서, 독자의 두뇌 게임을 유도하는 말 그대로 ‘지(知)’의 향연을 보여 주는 책이다. 여기서 말하는 도어 스토퍼는 도어스토퍼 이런 모양일 것 같은데, 왜 이 도어 스토퍼를 사용한 것인지는 마지막에 이르러 유코의 추리를 통해서 알 수 있다.

보통의 추리소설들이 탐정이 범인을 밝혀내는 과정을 중심으로 독자에게 ‘대체 누가 범인이지?’라는 궁금증을 자아내게 한다면, 이 소설은 처음부터 범인이 등장하고 탐정 역할의 친구와 치열한 심리전을 전개하는 내용으로 ‘범인의 트릭이 밝혀질 것인가?’라는 궁금증이 긴장을 자아내는 것이다. 그러나, 이 소설을 읽으면서 마지막에 다다른 지점에서 우스이 유코가 짚어내는 추리가 다소 억지스럽게 느껴지는 것은 왜일까? 작가의 연륜이 느껴지지 않아서일까? 아니면, 히가시노 게이고의 <용의자 X의 헌신>과 수상을 놓고 다투었다는 사실이 껄끄럽게 느껴져서일까? 후시미 료스케가 니이야마 가즈히로를 죽여야 했다는 이유를 다소 납득하기 어려운 탓이지도 모르겠다.

니이야마가 살해당했다고 의견을 낸 유코에게 후스미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제시한다.

① TPO(Time, Place, Occasion)문제로 왜 범인이 니이야마를 여기서 죽였을까?

② 동기의 문제로 왜 범인이 니이야마를 죽이려는 마음을 먹었을까?

③ 필요성의 문제로 왜 범인은 도어 스토퍼를 끼웠을까?

④ 실행한 범인은 대체 누굴까?

2014.7.28. (월)  두뽀사리~

 



 
 
 
변신.시골의사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
프란츠 카프카 지음, 전영애 옮김 / 민음사 / 199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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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신·시골의사
세계문학전집 4
프란츠 카프카 지음
민음사

① 소설의 배경 이해하기
체코를 찾아라!
(카프카의 생애 연보) 통해 카프카가 살았던 시기에 세계에는 제 1차 세계대전, 프랑스 혁명 같은 사건들이 있었다. 카프카는 바로 소설가가 되지 않고, 돈을 벌려고 보험회사에 입사를 했고, 욕을 먹을까 두려워 자신의 대표작을 사후에 없애달라고 유언을 남겼다고 한다.

② 소설의 구조 파악하기
작가 카프카가 배열한 순서는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
이 소설을 읽으면서 이해하기 어려웠던 장면은 벌레가 된 아우, 가족들의 변하는 태도를 꼽을 수 있다.

③ 등장인물 이해하기
- 아버지는 거실로 나온 그레고르에게 사과를 던져 상처를 입게 한다. 이는 끔찍하게 변해버린 아들을 혐오하고 엄마를 기절시킨 것에 충격을 받아서.
- 가정부 할멈이 그레고르의 방을 청소하자 여동생이 울부짖으며 화를 낸다. 이는 숨기고 싶어서.
- 그레고르의 시체글 어떻게 치웠는지 가정부 할멈이 가족들에게 말하려고 하자, 가족들은 그녀의 마을 끊고 하던 일에 몰두한다. 그녀가 나가자 그녀를 해고하자고 이야기를 나눈다. 이는 그레고르를 죽게 만든 데에 죄책감을 감추고 연관된 사람까지도 처리하려고 생각한다.
- 그레고르가 죽가 가족들은 소풍을 떠난다. 이는 그레고르가 사라져서 걱정하고 숨길 필요가 없어지니까 안도하는 듯 하다.
그레고르가 벌레로 변하기 전에는 좋지 않았던 아빠, 괜찮았던 엄마, 좋았던 여동생이 모두 벌레로 변한 후에는 다 나쁘게 변했다.

④ 프란츠 카프카가 독자에게 보여주고자 한 것
카프카는 지방 보험국 직원으로 근무했던 자신의 경험을 소설에도 자주 접목시켰는데, <변신> 또한 그렇다. 책 속의 주인공 그레고르는 잠자는 어느 날  아침 벌레가 되어 잠에서 깬다. 이해할 수 없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그레고르는 일 걱정부터 한다. '벌레가 되었다!'는 문제보다, '직장일을 그르쳤다'는 그 다음의 문제를 먼저 걱정하는 것이다. 그레고르가 이처럼 일벌레가 된 이유는 바로 가족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가 가장으로 삭막한 환경에서 열심히 이해서 돈을 벌어오는 것이 가족에게는 당연시 된 것이다. 그래서 벌레가 되고, 그로 인해 사실상 백수가 된 그레고르를 걱정해주기는 커녕 점점 멸시하고 혐오스러워하는 가족들. 그의 가족들에게 그가 벌레가 된 순간, 이미 그는 죽었다. 즉 그를 가족의 일원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벌레가 되었다는 것은 위선적인 가족들의 입장에서 사회적, 경제적 능력을 잃고 어떤 수단으로서의 가치를 잃었다는 의미이다. 책의 내용은 벌레가 되고, 가족드레게 온갖 멸시를 당하다 결국에는 죽게 되는 그레고르를 통해 위선적이고 속물적인 사회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⑤ 우리 주변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가?
이런 사회의 모습은 현재 우리 주변에도 자주 볼 수 있다. 다른 능력은 없지만 돈이 많은 사람이 있다고 생각해보자. 이 사람의 주변에는 동성이든 이성이든 그의 돈을 노리고 그에게 접근하는 사람들이 아주 많다고 가정하자. 하지만 만약 그 사람의 돈이 모두 사라졌을 때는 사람들이 대부분 멀어지게 될 수 있다. 또 반대로, 평범하던 사람이 졸부가 되었을 때는 갑자기 사람들이 다가오게 된다.

⑥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이러한 문제는 인간의 욕심이 존재하는 한 사라지기가 힘들다. 하지만 주변에 갑자기 경제적 능력(꼭 경제력이 아니더라도)을 잃어버린 사람이 있어도 배신한다거나 마음을 바꾸지 않아야 한다. 그레고르와 같은 경우가 되더라도 멸시하고 내치기보다는 걱정해주고 위로해주는 가족, 친구가 되어야 한다.
우리가 사는 사회는 위선적, 속물적 사회이고 돈을 목적으로 접근하고 졸부가 되면 사람들이 다가오지만, 돈이 없어지면 변심하게 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는 해결이 힘들다.

2014.7.20.(일) 이은우

 



 
 
 
영웅의 서 1 문학동네 청소년문학 원더북스 14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은모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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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의 서 1

청소년문학 원더북스 14

미야베 미유키 지음

문학동네

 

 어느 날, 평범한 초등학생 소녀 모리사키 유리코는 모범생이던 오빠가 반 친구 두 명을 칼로 찌르고 도망쳤다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을 듣게 된다. 실종된 오빠를 애타게 찾는 가족들과 주위의 싸늘한 시선에 괴로워하던 유리코는 오빠의 방에 들어갔다가 오빠가 얼마 전에 방문한 작은 할아버지 미노치 이치로의 별장에 숨어 있을 거라는 단서를 발견하게 된다. 오빠의 방에서 발견한 오래된 책 아쥬는 그녀에게 오빠인 히로키가 영웅에 홀려버렸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믿을 수도 없고 그렇다고 무시할 수도 없는 진실 앞에서 용감하게 오빠를 구하겠다고 달려든 유리코. 마법의 힘을 빌려서 '인을 받은 자'가 되어 영웅에 홀린 히로시를 구하겠다는 결단을 내린다.

낡은 책 한 권이 들려준 이상한 이야기를 듣고, 오빠를 구학 위해서 책들의 세계로 들어가게 된 유리코는, 세상의 모든 이야기가 태어나고 돌아오는 신비한 장소 '이름 없는 땅'에서 놀라운 광경을 목격하고, 평온해 보였던 기보가오카 공립 중학교에서의 생활과 숨겨진 안타까운 사연을 알게 된다. 히로키의 친구인 이누이 미치루의 왕따 사건에서 파생된 교사를 위시한 동급생들의 왕따 사건을 알게 된다.

'문학동네 청소년문학 원더북스' 14권으로, '일본 미스터리의 여왕'으로 불리는 미야베 미유키의 장편소설로서 목차를 통해 내용을 살펴보자면,

1장 부서져버린 소중한 것
2장 은둔자의 도서관
3장 이름 없는 땅
4장 죄업의 대륜
5장 추적의 시작
6장 사건의 내면
7장 사로잡힌 공주와 백마 탄 기사
1권의 내용은 이렇게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2권의 내용을 살펴보면,

8장 재의 남자
9장 증오와 공포의 나라
10장 실마리를 좇아서
11장 고백
12장 대미궁
13장 재회
14장 진실

동급생을 살해하고 도망쳤다고 해서, 추리소설 장르일거라고 오판하고 달려든 것이 화근이었다. 정작 책을 펼쳐서 읽어보니 추리소설이라기 보다는 환타지 적인 냄새가 물씬 풍기는 소설이다. 내 나이도 나이인만큼, 환타지에 빠져들 수는 없는 노릇이고, 어영부영하는 사이에 절반 이상을 읽어버렸으니, 중간에 포기할 수도 없어서, 어쩔 수없이 끝까지 읽고 말았다. 1권을 겨우겨우 다 읽었으니, 또 2권도 빌려 읽을 수 밖에 없고….

2014.5.31.(토)  두뽀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