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기술 B형 2 - 2015 수능 완벽 대비, 2014년
이해황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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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의 기술 B2 국어 B형

2015, 수능 완벽 대비, 2014

이해황 지음

좋은책신사고

 

 지난 가을에 <국어의 기술 B형 1>권을 구입해서 대충 훑었는데, 수능이 끝나고 책이 새롭게 개편되었다. 문,이과를 구분하는 A형, B형의 구분이 없어지고, 그저 1권과 2권으로 분류를 했나보다. 뭐 얼마나 다를까? 싶어서, <국어의 기술 2>을 사서 풀어보던 아이가 아무래도 이 책, <국어의 기술 1>을 다시 사야할 것 같단다. 그래서 이 책을 사고 며칠 지나지 않아 다시 <국어의 기술 1>을 구입했다.

글을 알면서 부터 책 속에 빠져서 늘 책과 더불어 살면서 중학생 때는 제일 잘하는 과목이 국어였고 교과우수상까지 받고는 했던 아이가, 고등학생이 되어서는 생각지도 못했는데 국어 성적이 들쑥날쑥하는 이변이 일어났다. 첫 번째 모의고사에서는 1등급을 받아 좋아했는데, 이내 중간고사부터 시작되는 내신 성적은 곤두박질을 치면서 혼란 속에 빠져들었다.

지인에게 <국어의 기술>책을 추천받아 너도나도 이 책을 사서 뒤늦게 국어 공부를 진행시켰다. 문,이과 상관없이 중3부터 보면 좋을 거라는 느낌의 <국어의 기술 0>을 넘어서 문과생들을 위한 B형으로 진행시켰다. 중학교 과정을 정리하고 수능과 고등 내신에 대비하는 기본서인데, 지난 겨울에 미리 만나봤으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굴뚝같다. 국어 실력만큼은 자신이 있어서인지 그저 마지못해 이 참고서를 뒤적이기 시작했다. 뒤늦은 감은 있지만, 어쩌랴~

<국어의 기술 B형 2>권은 아직 구입하기 전이었어서, 그 내용을 알지 못하니 수평 비교는 못하겠고, <국어의 기술 1>에 이어서

PATTERN 10  근거와 판단 : 논리적 사고란 판단(주장)에 대해 근거(이유)를 따지는 것이다.
PATTERN 11  원인과 결과 : 인과관계에 대해 깊게 공부해야 한다.
PATTERN 12  대칭성 : 대칭성은 대표적인 사고의 도구이다.
PATTERN 13  이항관계 : 어떤 대상은 다른 대상 간의 관계를 통해 의미를 갖는다.
PATTERN 14  이항관계 확장 : 이항관계는 단순하기 때문에 강력하며, 다양하게 확장될 수 있다.
PATTERN 15  전제 : 전제는 어떤 결론/문장이 참이라고 판단하는 데 필요한 사실이다.
PATTERN 16  비판과 반론 : 주장과 관계 맺고 있는 것들을 공격해서 주장을 무력화하라.
PATTERN 17  출제자의 의도 : 문제는 지문의 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해 존재한다.
PATTERN 18  국어 검산법 : 선지로부터 흐름을 역추적하라.

 

로 구분하고 있다. 기존의 책 스타일이 Level로 각 단원을 구분 짓는 것과는 사뭇 다른게 Pattern으로 구분하고 있다.
국어영역의 감상법, 독해법, 문제 풀이법 제시하는 이러한 구성이 좋아서 통합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한다고 생각된다. 지금까지도 독서량 하나만큼은 자신할 수 있어서, 국어 성적이 이렇게 힘들 줄은 생각도 하지 못했다. 독해력이나 사고력이라는 것은 순식간에 이루어낼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더더욱 독서의 힘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정작 내신 시험 때는 자유롭게 이 책을 풀어볼 시간이 안나지만, 2차 모의고사 성적이 안나오고 부터는 발등에 불이 떨어져 이 책을 파고들게 되었다.이런 방식으로 학생들의 집중을 꿰하고 있는데, 질문들이 학생들의 궁금증을 충분하게 대변해주고 있는 것 같도, 스토리텔링을 통한 친근한 문제 해설과 국어의 핵심 개념 정리가 가능해진다.

각 패턴마다 알차게 내용을 설명하고 있으며, 2014년 이후의 최신 수능 문제를 충분하게 다루고 있고, 18가지의 독창적인 패턴으로 문제풀이력을 강화했다고 한다.

문제를 만든 출제자의 의도,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문제 해결 발상법을 체계적으로 다루어, 수능 국어영역을 통합적으로 바라보고 일관된 원리로 풀어나갈 수 있는 눈을 갖게 한다. 90년대의 초기의 수능 시험부터 최신 기출까지 모든 기출문제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그 중 국어영역의 본질을 보여 줄 수 있는 문제들을 선별하여 구성했다.

2016.7.31.(일)  두뽀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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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독 귀족 탐정 피터 윔지 3
도로시 L. 세이어즈 지음, 박현주 옮김 / 시공사 / 201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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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족 탐정 피터 윔지 3

도로시 세이어즈 지음

시공사

 

 원제는 'STRONG POISON'으로 옥스퍼드 대학 학위를 취득한 첫 여성이자 신학자, 저술가였던 도로시 L. 세이어즈가 1930년에 발표한 미스터리 소설이다. 1923년 발표한 시체는 누구? 이후 장장 15년 동안 지속된 '피터 윔지 경 시리즈'는 고전 추리소설의 미덕을 가장 잘 갖추고 있는 동시에 문학적으로 고양돼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는 한다. 이 시리즈를 세 번째 읽으니까, 매번 등장하는 주요 인물인 피터 윔지와 그의 집사인 번터, 여동생 메리와 파커 주임경감 등이 낯익어 그래도 보다 수월하게 읽을 수 있어 좋았다.
도로시 L. 세이어즈는 '독자에게 중요한 단서를 숨기지 말아야 한다' '추리는 우연이나 미신이 아닌 논리에 의해 추론되어야 한다'라는 엄격한 법칙과 철학을 추리소설에 적용한 '영국 탐정소설 작가 클럽(The Detection Club)'의 일원이었으며, 이 책, 맹독은 이러한 규칙이 확립된 시기에 발표되었다고 한다. 『시체는 누구?』나 『증인이 너무 많다』뿐 아니라, 1927년 작품인 『부자연스러운 죽음(Unnatrual Death)』과 1928년 작품인 『벨로나 클럽의 불쾌한 사건(The Unpleasantness at the Bellona Club)』에 이은 다섯 번째 피터 윔지 시리즈라고 하지만, 『부자연스러운 죽음』과 『벨로나 클럽의 불쾌한 사건』은 국내에서 출간되지 않은 것 같다. 또한 뒤표지 안쪽에는 다음 『살인은 광고해야 한다』라는 제목으로 곧 출간될거라고 예고 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광고하는 살인』으로 전혀 다른 출판사에서 출간되었다. 아마도 도로시 세이어즈의 기존의 작품들이 국내에서는 그닥 잘 먹히지 않은 것 같다.
1857년 당시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 살던 22세의 매들린 스미스가 애인이었던 피에르 에밀 랑젤리에를 비소로 독살했다는 혐의로 기소된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한 이 작품에서 범인의 윤곽은 비교적 일찍 드러난다. 관건은 범인이 아니라 어떻게 독을 주입했는지 그 수법을 밝혀내고 증거를 찾는 것으로, 이는 단서를 바탕으로 한 수수께끼 풀이라는 황금기 추리소설의 대표적 양상을 따른 것이다.
추리소설 작가인 해리엇 베인은 전 애인 필립 보이스를 비소로 살해한 혐의를 받고 기소된다. 피고석에 선 해리엇에게 한눈에 반한 피터 윔지 경은 그녀의 무고를 밝히기 위해 사건에 뛰어든다. 하지만 독살을 다룬 그녀의 소설과 비소를 구매한 사실 등 모든 정황이 그녀가 유죄임을 증명하고 있다. 피터 윔지의 판단대로 과연 해리엇은 선량한 피해자일까? 아니면 피터 윔지 경마저 이용하는 팜므파탈의 여인일까?

살해된 필립 보이스나 용의자인 해리엇 베인이 모두 범죄소설 작가인 만큼 진실을 찾아가는데 이 작가들의 작품이 이용되는데, 가상의 《죽은 자도 말할 수 있는가?》라는 작품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궁금해졌다.

2016.7.28.(목)  두뽀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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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성 탐정 이상 2 - 공중여왕의 면류관
김재희 지음 / 시공사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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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 시인 이상과 생계형 소설가 박태원인 구보, 그리고 이상의 애인인 금홍이 등장하는 경성의 제비 다방을 무대로 시인인 이상이 탐정으로 활약하는 흥미진진한 두 번째 이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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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의 기술 제로 0(ZERO) (2016년) 국어의 기술 (2016년)
이해황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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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기술 0 2016,zero

이해황 지음

좋은책신사고

 

 현재 고3인 큰 딸이 이 국어의 기술 책을 처음 맞난 것은 고1 과정을 마치고 이미 문과반으로 지망을 결정한 뒤였다. 글을 알면서 부터 책 속에 빠져서 늘 책과 더불어 살면서 중학생 때는 제일 잘하는 과목이 국어였고 교과우수상까지 받고는 했던 아이가, 고등학생이 되어서는 생각지도 못했는데 국어 성적이 들쑥날쑥하는 이변이 일어났다. 첫 번째 모의고사에서는 1등급을 받아 좋아했는데, 이내 중간고사부터 시작되는 내신 성적은 곤두박질을 치면서 혼란 속에 빠져들었다.

지인에게 이 『국어의 기술』책을 추천받아 너도나도 뒤늦게 국어 공부를 진행시켰다. 문,이과 상관없이 중3부터 보면 좋을 거라는 느낌의 『국어의 기술 0』을 넘어서 문과생들을 위한 B형으로 진행시켰다. 중학교 과정을 정리하고 수능과 고등 내신에 대비하는 기본서인데, 지난 겨울에 미리 만나봤으면 더 좋았을거라는 아쉬움이 컸었는데, 고입을 앞두고 있는 중3의 작은 딸이 국어 공부를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다는 소리에 선뜻 구매해서 안겨주었다. 3학년 1학기 성적도 89.1을 받아 아쉽게 B에 머물러서인지 국어 문제집을 제시하는 나에게 큰 거부반응은 보이지 않는다. 30일만 투자하면 이 책을 마스터 할 수 있다고 하니 3학년 2학기부터 그 효과를 기대해 보련다.

이 책은 크게
Ⅰ 시험의 대전제
Ⅱ 기본 사고력 강화
Ⅲ 기본 문제풀이력 강화라는 소제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국어영역의 감상법, 독해법, 문제 풀이법 제시하는 이러한 구성이 좋아서 통합적인 사고를 가능하게 한다고 생각된다. 지금까지도 독서량 하나만큼은 자신할 수 있어서, 국어 성적이 이렇게 힘들 줄은 생각도 하지 못했다. 독해력이나 사고력이라는 것은 순식간에 이루어낼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더더욱 독서의 힘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딱히 이 교재 탓은 아니겠지만, 나름 국어공부를 체계적으로 꾸준히 해온 큰 딸은 내신도 1등급을 받았고, 모의고사 성적도 꾸준히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으니 수능에서 대박 나기만 고대해 본다.

목차를 살펴보니,
1. 화법

2. 작문

3. 운문

4. 산문

5. 독서

6. 문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방식으로 학생들의 집중을 꿰하고 있는데, 질문들이 학생들의 궁금증을 충분하게 대변해주고 있는 것 같도, 스토리텔링을 통한 친근한 문제 해설과 국어의 핵심 개념 정리가 가능해진다.

각 장(레벨)마다 알차게 내용을 설명하고 있으며, 비교적 양도 충분하며,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풀이를 통해 충분하게 수능을 미리 만나볼 수 있으며 국어의 기본을 쌓을 수 있는 듯 하다. 더군다나 이 책을 소개하는 소개글에 수능 국어영역 1등급의 힘!이라는 말로 학생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또한, 저자 이해황의 동영상 강의와 음성 MP3도 무상으로 받아 볼 수 있으니, 국어 공부에 크게 도움이 될 거라로 믿는다. 이미 이 책을 통해 공부한 독자들이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것들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어 기쁘고 신선했다는 소감이 눈에 뜨인다.

열심히만 한다면, 30일이면 이 책 한권을 마스터할 수 있도록 학습 계획을 제시하고 있고, 정답의 유일성과 정합성을 고려해가면서 풀어내는 문제 풀이의 기본과 문학의 핵심 이론을 정리한 냥쌤의 비밀 노트도 유용하다.
2016.7.29.(금)   두뽀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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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움받을 용기 2 - 사랑과 진정한 자립에 대한 아들러의 가르침 미움받을 용기 2
기시미 이치로.고가 후미타케 지음, 전경아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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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롭게 읽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아무튼 숙제하는 마음으로 미움받을 용기 1권을 무사히 (?) 읽어내고는 동치미 모임에서 함께 읽은 회원들의 반응이 너무 좋아서 왠지 꼭 사야만 할것같아 구입하기는 했는데... 글쎄? 수월치는 않겠지?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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