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심판 1
도나토 카리시 지음, 이승재 옮김 / 검은숲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혼 심판 1

도나토 카리시 지음

검은숲

 

『속삭이는 자』와 최근에 읽은『이름 없는 자』를 통해서 새롭게 관심리스트에 올리게 된 범죄학자 출신의 작가 도나토 카리시의 두 번재 장편소설이다. 작가는 이탈리아의 연쇄살인범 '루이지 키아티'에 대한 논문을 작성하던 중, 관련 사건에서 모티브를 얻어 소설을 구상하였다고 한다. 행동과학 범죄학자로서 경찰 측에 분석과 자문을 제공해 온 자신의 경험과 전공을 영리하고도 절묘하게 문학의 세계에서 발휘한 것이다.
범죄수사 기법과 과정, 수사관들의 심리묘사가 소름 끼치도록 사실적이고 치밀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작가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의도적으로 국명, 지명을 밝히지 않았으며 등장인물의 이름에서조차 국적을 알 수 없도록 설정하였다고 말하였는데, 이는 소설에 등장하는 사건이 대부분 실화라는 점으로 인해 피해받는 이가 없기를 바라는 작가의 배려라고 한다. 결국 소설 속에서 등장하는 사건들 중에서 실제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이 많다고 하는 점이 너무나 놀랍기만 하다. 『속삭이는 자』에 등장하는 잠재의식 속의 연쇄살인범이나 『이름 없는 자』에서의 어둠의 주술사인 카이루스도 다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인가? 그리고 이 작품 『영혼의 심판』에 등장하는 악을 쫓는 프로파일러 '사면관'이나 카멜레온 신드롬의 살인자도 실존인물이라는 것일까? 책을 읽으면서 '사면관'은 실제로 존재할 것 같기는 했는데, 카멜레온 신드롬 살인자가 실제로 존재한다면 그것은 너무 섬뜩하고 무서운 존재일 것 같다. 처음 프롤로그를 읽을 때는 기억을 상실한 인물이 연쇄살인범인 예레미아 스미트가 아닐까? 싶었는데, 자신이 누구인지 모른채 깨어난 인물은 사면관 마르쿠스인 듯하다. 형사이자 CSI 요원인 산드라 베가는 인터폴 형사인 토마스 샬버와 함께 남편 다비드 레오니의 죽음을 파헤치게 된다. 이들의 활약이 펼쳐지는 시점이 예레미아 스미트가 응급실에 실려온 5일 전의 상황부터 현재까지가 된다. 또한, 현재의 상황과는 다른 복선을 가지고 1년 전의 사건이 등장하는데, 2권 끝까지 다 읽어야만 이 1년 전의 상황을 제대로 납득할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1년 전의 파리, 멕시코, 키예프, 프리피야트에서 일어난 일 들을 다 읽고 나서도 몇가지 의문점을 완전하게 해결 못하고 있다. 이 글을 쓰면서 잘 정리해서 결말을 맺어야 할 듯 하다.
구조요청을 받고 독신으로 보이는 로마의 응급환자의 집에 출동한, 응급실 당직 인턴 모니카는 6년 전 납치, 살해된 그녀의 여동생 테레자의 유품이 발견되고. 놀랍게도 이 응급환자 예레미아 스미트가 수년간 일어난 연쇄살인사건의 범인임이 밝혀진다. 그리고 이날을 시작으로 미제사건의 진범과 피해자 가족이 마주하는 일(처음에는 이 말이 무슨 뜻인지 파악을 못했었다.) 이 연이어 발생한다. 즉, 라파엘레 알티에리는 19년 전에 살해된 엄마 발레리아의 살해범과 맞닥뜨리게 된다. 또한, 페데리코 노니도 살해된 여동생 조르자의 살해범으로 구속 수감된 니콜라 코스타 때문에 전직 형사인 피에트로 치니와 만나게 되는 것이다. 이들에게 살해범의 정보를 제공해 주는 이가 바로 바티칸에 축적된 방대한 범죄 기록을 바탕으로 세상 이면에서 악을 쫓는 프로파일러이자 교황청 내사원 소속의 사면관인데 사지를 헤메다 깨어난 신부이자 사면관인 마르쿠스는 예레미아 스미트에 의해 납치되어 사라진 여대생 라라를 찾아내려고 조사하면서 기억을 조금씩 회복해 가게된다.

2014.9.15.(월)  두뽀사리~



 
 
 
신의 달력 1
장용민 지음 / 시공사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의 달력 1

장용민 지음

시공사

 

 표지에 나오는 TZOLKIN은 마야인의 달력을 뜻한다고 하는데, 1권에서는 탐험가인 로버트 F. 스콧의 1902년 남극 탐험 당시의 일화를 시작으로 하여, 문제의 인물인 새뮤얼 베케트를 소개하고 있다. 처음에는 새뮤얼이 100년 이상을 같은 모습으로 살고 있는 듯 하더니, 이내 400년 가량을 살아온 데다 로버트 F. 스콧이 발견한 모습에서 외계인인가? 싶은 것이 마치 얼마전 TV 드라마로 큰 인기를 끈 '별에서 온 그대'커피베이 src의 김수현과 같은 지구에서 400년 동안 한결같은 모습으로 살아낸 외계인인가 했다. 추석 명절로 인하여 마음도 몸도 바쁜 탓인지, 이 책을 도서관에서 빌려오고도 3주 동안 손도 못대고 있다가 반납문자를 받고는 급한 마음에 후다닥~ 읽게 되었다. 점심 먹으러 나가면서 책을 들고 나갔더니, 왜이리 열심이냐고 묻더구만... 후후후~ 신간 『불로의 인형』을 읽으면서 다시 돌아보게 된 작가 장용민 소설이다. 왜 굳이 주인공을 비롯해서 등장인물을 서양인으로 정했는지 하는 원망을 담고 읽게 되었는데, 다양한 분야의 심도깊은 지식을 보면서 감탄에 감탄을 거듭하고 있다. 이미 전작들에서도 충분히 느낀 점이지만, 만약에 ○○하다면?에서 출발하는 상상력에 역사를 넘나드는 사건과 자료를 조사하면서 살을 붙이고 이야기를 키워내는 점도 놀랍지만, 마치 꾸며낸 이야기가 아니라 모두 실제로 일어난 일일 것 같게 만드는 기술 또한 대단한 것 같다. 이번에도 로버트 F. 스콧의 경우나 아인슈타인의 유언장도 존재할 것 같고, 뉴턴이나 콜럼버스의 편지도 현실에 있을 거라는 확신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새뮤얼 베케트가 처음에는 어린아이들을 납치하여 폭행하고 살해하는 연쇄살인범인 줄 알았다가 이내 연쇄살인범에게서 엠마를 구해낸 것은 아닐까? 하는 엉뚱한 추리를 하게 만들기도 하고 후반부에 가면서 문제의 새뮤얼은 외계인이 아니라 재림예수이며, 허버트 언더우드 목사를 비롯해서, 카톨릭인 예수회, 사탄을 숭배하는 맨디스의 염소 등의 권력 집단에서 그를 추적해오고 있다. 물론 각각 다른 목적으로, 다른 생각으로 말이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도, 뉴턴의 만유인력에도 관여를 했을지 모른다는 가설에서 출발한 소설이며 독특한 소재와 경계를 가늠할 수 없는 상상력으로 주목받아 온 작가 장용민이 5년이 넘는 시간 동안 치밀하게 준비해온 프로젝트 소설이라고 하는데 구상 단계에서부터 이미 해외진출을 염두에 두고 작업이 진행되었다고 한다.

볼티모어 하워드 레이크, 헬렌.

이나시오 신부의 행방을 찾는 린지 길버트 수녀

에밀리 위버와 허버트 언더우드 목사

데미안 오헤어

새뮤얼 베케트

맨디스의 염소로 대변되는 사탄 숭배 집단, 마야 문명의 예언자를 통해서 설명되는 인류 최대의 관심사인 종말론. 고대 마야 문명의 묵시록과 사라진 유다의 복음서 등 기독교의 가려진 부분들, 인류 역사의 주요 사건들을 한데 엮어낸 작가의 담대한 상상력이 다시 한 번 빛을 발하고 있다.

2014.9.16.(화)  두뽀사리~

 



 
 
 
밤의 이야기꾼들
전건우 지음 / 네오픽션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야기꾼들
전건우 지음
네오픽션

 

 살짝 풋풋한 이미지를 가진 전건우 작가의 첫 장편소설이다. 읽기는 진작 읽었는데 소감을 쓰려니, 선뜻 시작이 어렵다. 한 가지 이야기가 아닌 다섯 가지 이야기로 완성된 옴니버스 구성의 마치 단편소설같은 장편소설이다. 그래서 이야기 하나가 마무리 되면서 다음 사람을 지목해서 다음 번 이야기를 풀어내게 유도한다.

밤의 이야기꾼들
과부들
도플갱어
홈, 스위트 홈
웃는 여자
눈의 여왕
그날 밤의 폭우
월간 풍문
이런 순서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소설 속 어둡고 거대한 연기는 폭우 속 엄마 아빠를 놓쳐버린 아이의 얼굴이 되었다가, 도플갱어에게 쫓겨 얼굴을 찢어내는 가엾은 여인으로 변했다가, 둥지를 지켜내지 못해 처자식을 밖으로 밀어내는 잔인하고도 슬픈 아버지의 얼굴로 그 형태를 바꾼다.
이야기는 폭우가 쏟아지는 밤, 계곡에서 시작된다. 무슨 일이 일어날 것만 같은 그곳에서 이 소설의 주인공인 정우는 모처럼 여름 휴가를 갔다가 갑자기 쏟아지는 폭우로 인하여 세상 전부였던 엄마 아빠를 잃게 되고, 아이는 꾸역꾸역 어른으로 자라 <월간 풍문>이라는 이름의 기묘한 출판사에 취직하게 된다. 그리고 그가 맡은 첫번째 임무는 바로 '밤의 이야기꾼들'을 취재하는 것이다. 그렇게 주인공은 일 년에 한 번, 그저 캄캄하기만 한 폐가에 모여서 서로의 얼굴도 볼 수 없는 상황에서 서로 통성명조차도 하지 않은 채, 돌아가며 하나씩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내는 기괴하고 섬뜩한 모임에 초대된다.

아무래도 책을 읽는 시간은 늦은 밤이 되기 쉬운데, 깊은 밤 거실에서 혼자 불을 켜놓고 읽기에는 썩 권할 만한 책은 아닌 것 같다. 딱히 귀신이 등장하는 호러물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전체적인 분위기를 표현하라면, '섬뜩'이라는 단어가 떠오르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책날개에 등장하는 작가의 풋풋해 보이는 모습의 사진과는 다르게 이야기들이 밤과 어울리는 섬뜩한 공포물에 가깝고, 이 책이 첫 소설인 만큼 그 동안에는 『한국공포문학단편선』,『한국추리스릴러단편선』등을 통해서 작품 활동을 해왔다고 하니, 공포물, 스릴러물을 주로 쓰는 작가인 모양이다. 작가 스스로가 본인을 소개할 때, 호러 미스터리 스릴러 작가라고 표현한 것처럼, 호러물, 미스터리물, 스릴러 물을 주로 써왔지만, 그래도 “이 세상은 아름답고 사람들은 모두 착하고 누가 다른 사람을 엄청 사랑하는 이야기를 쓰고 있어.” 라고 아이에게 말할 만큼 그런 마음으로 글을 쓰고 있다고 한다. 그 누구보다 인간에 대한 따뜻한 시선으로 글을 쓰고 있다고 하니, 나 역시 이런 따뜻한 시선을 보내는 마음으로 글을 읽어야 할 것 같다.
남편의 실종을 위해 옛 이야기를 꺼내는 섬뜩하고 오싹한「과부들」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해서 자신을 죽이려고 쫓아오는 도플갱어에게서 살아남기 위해 성형을 통해 얼굴 모습을 계속해서 바꾸다 보니 성형중독에 빠지게 되어버린 한 여인의 이야기를 그린 「도플갱어」와 오로지 집에 집착하고 목숨을 거는 한 가장이 등장해서 집을 제대로 지켜내지 못했다는 회환을 담고 지독하리만큼 섬뜩하고 무섭기만 한 선택을 하게 되었다는 이야기인 「홈, 스위트 홈」, 세상 유일한 친구 피에로와 함께 동물 조립을 하는 너무나 불쌍하고 서글픈 한 여자의 속사정에 대한 잔인한고 가여운 「웃는 여자」, 이미 태어날 때부터 눈의 저주를 받아서 사랑하면서 사는 꿈조차도 꿀 수 없었던 한 여인의 무섭도록 슬픈 이야기 「눈의 여왕」과 정우가 털어놓게 되는 「그날 밤의 폭우」를 담고 있다. 소설 속 주인공은 서로의 눈조차 볼 수 없는 캄캄한 공간에서 기괴하기에 슬픈 다섯 가지 이야기를 듣고 우리는 정우의 이야기까지 포함해서 여섯 편의 슬픈 사람의 이야기를 읽어보게 된다.
2014.9.12.(금) 두뽀사리~



 
 
 
우리들의 우산 시인생각 한국대표 명시선 100
김종해 지음 / 시인생각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들의 우산
김종해 지음
시인생각

김종해 시인의 <우리들의 우산>이라는 시집에는
1. 새는 자기 길을 안다
2. 그대 앞에 봄이 있다
3. 사모곡
4. 항해일지
5. 저녁밥상
으로 분류해 싣고 있다.
이 중에서 세 번째 장인 '사모곡'에는 열 편의 시가 수록되어 있고, 그 중에 네 번째(46쪽)로 등장하는 '아직도 사랑은 순수하다'라는 시를 가지고 감상을 해보았다.

아직도 사람은 순수하다
                                    김종해
죽을 때까지 사람은
땅을 제 것인 것처럼 사고팔지만
하늘을 사들이거나 팔려고 내놓지 않는다
하늘을 손대지 않는 사람들을 보면
사람들은 아직 순수하다
하늘에 깔려 있는 별들마저
사람들이 뒷거래하지 않는 걸 보면
이 세상 사람들은
아직도 순수하다


이 시를 통해 느껴지는 나름대로 해설문은
보기에는 (씌여진 대로면) 사람들의 순수함에 대한 시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 의미를 제대로 알고나면 사람들의 욕심에 대해서 비판하는 내용임을 알 수 있다. 하늘을 사고팔지 않아서 순수하다는 구절은 사실 하늘을 팔 수 없다는 상식을 이용한 반어법인데, 이 점이 재미있다.
하늘을 사고 팔지 않는다고 순수하다는 말에는 사람들의 욕심, 속물적임을 비난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땅을 사고 파는 사람들을 비난하고 있다.


◐ 이 시를 선택한 이유는
사람들이 '하늘을 사들이거나 팔려고 내놓지 않아서' 순수하다고 칭찬을 하는 것이 아니라 '땅을 제 것인 것처럼 사고 팔'고 있는 욕심 많은 사람들의 모습을 반어법을 사용해서 비난한 것이 재미있게 생각되어서 반전이 있는 것이 좋았다.
쓰는 말, 말투도 너무 간단하고 쉽다. 비꼬는 듯한 내용이 마음에 든다.

2014.8.10.(일) 이은우(중1)



 
 
 
도깨비불의 집
기시 유스케 지음, 이선희 옮김 / 시작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도깨비불의 집

기시 유스케 지음

시작

 

기시 유스케의 작품 중에서 <검은 집> , <자물쇠가 잠긴 방> , <푸른 불꽃> , <13번째 인격> 을 흥미롭게 읽었으나, SF소설인 <신세계에서> 를 읽다가 중도에 포기한 후로는 기시 유스케 다른 작품을 읽기를 주저주저 했다. 그런데다 표지가 고루해보이기도 하지만 밀실 사건을 다루고 있다고 해서 기대를 갖고 읽어보니, 나름 좋은 시간이였다고 생각된다. 변호사 아오토 준코와 전,현직 도둑인 에노모토 케이 콤비가 다음의 네 가지 밀실 사건에 도전한다.

도깨비불의 집
검은 이빨
장기판의 미궁
개는 알고 있다

등이고,

고진마을에서 중학생 딸인 마나미의 시체를 발견한 아버지 니시노 마사유키「도깨비불의 집」, 타란툴라를 기르는 화과자 가게 고초도의 전무인 38세의 구와시마 유지의 독거미에 물린 죽음을 둘러싸고 그의 아내 미카와 같은 취미를 가진 후루미조 도시키 중에서 용의자를 밝혀내야하는「검은 이빨」, 다케와키 신페이라는 28세의 일본장기연맹 기사의 밀실 죽음을 파헤치는 이야기 「장기판의 미궁」, 극단 '도쇼보네'의 단장인 나카다 미노루(예명은 헥터 가마치요)의 죽음을 둘러싸고, 알리바이가 없다는 이유로 용의자가 되어버린 아스카데라 호야, 리키 핫톤과 아오토 준코에게 변호를 의뢰해 온 마쓰모토 사아카의 이야기인「개는 알고 있다」까지 네 편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특히 일본에서는 이런 밀실 트릭을 굉장히 선호하는 것 같다. 여기에서도 네 편의 이야기 모두 밀실에서 일어난 살인 사건을 다루고 있는데, 「도깨비불의 집」에서는 마나미를 살해한 범인이 집을 나간 흔적을 찾을 수가 없어서 아버지 니시노 마사유키가 살해범으로 몰리게 된 밀실 사건을 다루고 있고,「검은 이빨」에서는 거미를 관리하는 빌라에서 독거미에 물려 죽은 후루미조 도시키외에는 아무도 빌라를 출입한 흔적을 찾을 수 없다는 빌라 밀실이 형성된다.「장기판의 미궁」에서는 체인이 걸린 호텔방에서 칼에 찔려 죽은 신페이를 통해 호텔방 밀실이 이루어지고,「개는 알고 있다」에서는 헥터가 풀어놓고 키우는 개 돈류고가 낯선 사람 나타나면 무지막지하게 짖어댄다는 사실 때문에 자연적으로 밀실이 형성된다.

세 번째 이야기인 「장기판의 미궁」에서만 '대머리 황새'라는 별명을 가진 고노 미쓰오 경위의 부름을 받은 오노모토 케이가 사건 해결의 메인이 되고, 나머지 다른 이야기에서는 아오토 준코가 주체가 되어 에노모토 케이의 도움을 받는 형식으로 구성되지만, 변호사인 아오토 준코보다는 도둑인 에노모토 케이가 추리력이나 논리력이 더 우수하지 않은가 싶다.

이 책을 통해서 아오토 준코-에노모토 케이 콤비를 알게 되었고, 이 들이 처음 등장한『유리 망치』를 빌려 읽어볼 생각을 하게 되었다.
2014.9.14.
 두뽀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