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사람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윤성원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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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한 사람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알에이치코리아


 다음의 여섯 편의 이야기를 담은 히가시노 게이고의 단편집이다. 지난 2009년에 출간했던 동명의 작품을 다시 재출간한 셈이다. 이미 읽었던 책인데, 신간인줄 착각하고 구매할 뻔 했다는...

 「자고 있던 여자」

입사동기인 경리부의 가타오카에게 데이트를 위해 아파트를 빌려주고 부수입을 올리게 되었는데, 석달 후에는 구매부의 혼다와 나카야마에게 까지 그 범위를 넓히게 되고, 가타오카에게 아파트를 빌려준 다음 날 아침, 침대위에는 가타오카의 애인인 야마타 히로에가 아닌 전혀 모르는 여자가 누워 잠을 청하고 있다. 미야자와 리에코라는 여자는 아파트를 빌려가곤 한 남자들을 전혀 모르고, 그 전날 밤에 술에 취해 누구와 잤는지도 모른다면서 그 상대를 찾아내라고 아파트에 머물게 된다. 쓰레기통을 비우다가 그날 밤 휴지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이 사건의 진상을 파악하게 된다.

「판정 콜을 다시 한번!」

고교 시절 야구선수 생활을 하던 세리자와 유타카는 파친코 가게에서 일을 하는데 마작방의 노보루, 다카시와 집안에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는 노인네의 집을 털기로 하고 세일즈맨으로 가장해 침입하지만 이도 패하고 경찰에 쫓기게 된 유타카는 고교시절 중요한 경기에서 3루로 뛰어가던 본인에게 아웃을 선언한 3루심인 난바의 집을 찾아가 그에게 판정 콜 번복을 요구하게 된다. 그러나 난바 심판에게 원하는 답을 듣지 못하고 구치소에 들어가 그 이유를 듣게 된다.

「죽으면 일도 못해」

소문난 완벽주의자 하야시다 계장이 직원 휴계실에서 쓰러진 채로 발견된다. 과로사가 아니고 단단한 흉기로 머리에 상처가 났다는 부검 결과가 나오면서 주변인물들의 알리바이 조사까지 들어가게 되고, 결국 범인이 잡히는데 그의 살인동기는 '그만 발끈해서'란다. 일을 너무 과하게 열심히 하는 하야시다 계장 때문에 상대방은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쉬는 시간도 제대로 갖지 못하고 시달리다가 좋아하는 TV프로를 보는 것까지 방해하는 하야시다 계장에게 욱해서 저지른 일이었다. 죽으면 그 좋아하는 일조차 하지 못하는데......

「달콤해야 하는데」

호눌룰루로 두 번째 결혼의 신혼여행을 떠난 노부히코는 첫 결혼에서 낳은 딸아이를 죽게한 사람이 나오미라고 생각하고 신혼여행에서 히로코를 죽인 이유를 다그칠 요량이었다. 그러나 뜻밖에 나오미는 변명하지 않고 죽이라고 한다. 그러나 차마 사람을 죽일 수 없었던 노부히코는 같이 동행하게된 노부부의 도움으로 오해를 풀게 된다.

「등대에서

동급생 유스케와 유치원부터 대학교까지 같이 다니게 된 나는 얼떨결에 정반대의 나홀로 여행을 떠나기로 하고 센다이역에서 헤어진다. 고이즈미라는 등대지기와 만나 등대에서 하룻밤을 신세지게 되고 그가 남색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유스케와 야릇한 신경전을 펼치던 나는 유스케에게 등대를 소개해 주고, 그 임시 숙소에서 등대지기가 사망했다는 기사를 접하게 된다.

「결혼 보고」

오랫 동안 연락이 끊겼던 친구 노리코에게 한 통의 편지를 받고 옛날 일을 떠올린다. 그런데 편지에 동봉된 사진 속 그녀는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이다. 노리코와는 연락이 안되고 도모미는 가나자와로 노리코를 찾아간다. 어렵게어렵게 연결이 된 노리코는 남편에게 다른 여자가 있고 그 사진 속의 여자가 찾아와 남편과 싸우고 집을 나왔다는 것이다. 결국 편지를 부친 사람을 찾지 못하고 사진 속의 여자는 행방불명이 되어 경찰이 찾아나섰는데......

「코스타리카의 비는 차갑다

캐나다 토론토로 부임해와 살던 테드와 유키코는 새를 관찰하고 싶은 마음에 코스타리카로 여행을 떠난다. 원숭이 마스크를쓴 2인조 강도에게 렌타카 키와 지갑, 시계, 카메라까지 빼앗끼고 겨우 살아 돌아왔다. 그러나 동전과 함께 카메라 버튼 전지 두껑으로 단서를 찾게 된다.

2017.3.24.  두뽀사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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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 짓하다 프로파일러 김성호 시리즈
김재희 지음 / 시공사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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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 짓하다

프로파일러 김성호 시리즈

김재희 지음

시공사

 

역사적 사실에 작가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결합, 현대적인 이야기로 재구축하는 데 능력을 발휘해온 『훈민정음 암살사건』의 작가 김재희의 장편소설. 기존 작품과는 달리 현대를 배경으로 한 범죄소설이다.

목차가

1. 주간파 살인 (1월 10일 목요일)
2. 소년에 대한 기억 (1월 11일 금요일)
3. 신상 숨바꼭질 (1월 12일 토요일)
4. 삼보섬의 밤 (1월 14일 월요일)
5. 사건의 그늘 (1월 15일 화요일)
6. 어둠의 발현 (1월 16일 수요일)
7. 섬, 그리고 짓 (1월 17일 목요일)
8. 기억 속 인격살인자 (1월 18일 금요일)
9. 그 남자, 봉인이 해제되다 (1월 19일 토요일)
10. 길들여진 범죄자
11. 기억의 방관자
라고 소개되어 있어서 처음에는 1월 10일에서 시작해서 1월 19일에 이르기까지 매일매일 일어나는 11편의 사건을 모아놓은 단편집인가? 했다.
다음의 소개한대로 작가의 변화는 흥미롭다. 전작에서 볼 수 있었던 방대한 자료 조사를 통한 역사 고증은 범죄 심리학과 프로파일링 등에 대한 정교하고도 현실적인 묘사로 바뀌었다. 특히 한국 프로파일러에 대한 묘사는 외국 드라마나 영화에서 봐오던 모습과는 다른데, 이는 작가가 실제 일선에서 일하고 있는 프로파일러를 취재하고 탐구한 결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성형수술을 했다는 이유만으로 한 여성이 '주간파'라는 인터넷 커뮤니티의 공격 대상이 되고, 급기야 자신의 집에서 잔인하게 살해당한다. 경찰은 당시 CCTV에 촬영된 영상을 근거로 주도적으로 여성을 공격했던 주간파 회원인 16세 남학생 이준희를 용의자로 지목한다. 결정적인 증거가 없고 용의자가 미성년자이기에 더는 경찰서에 잡아둘 수 없는 상황에서 경찰청 소속 프로파일러 김성호는 준희의 심문을 맡는다.

이 과정에서 등장하는 인물인 유정열이 처음부터 수상쩍기는 했다. 아무런 이유없이 등장하는 인물은 절대 있을 수 없으니까~
김성호는 준희가 범인일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판단하고, 그에 반발하는 경찰과 대립한다. 그러던 중에 용의자 준희가 자살시도를 하고, 김성호는 강압수사 의혹을 받으며 사건에서 손을 떼게 된다. 대신 그는 삼보섬에서 발생한 여성 연쇄실종사건 수사지원에 착출되어, 범인이 보낸 것으로 의심되는 편지의 필적 조사를 맡은 학예사 여도윤이라는 인물과 함께 삼보섬으로 떠나게 된다. 삼보섬에서 실종되는 여인들은 고희정(32), 박민숙(25), 김희진(40)으로 주간파 살해사건과는 별개도 삼보섬에서 일어난 실종사건은 결국에는 연쇄살인사건으로 판명나게 되고 엄청난 여파를 일으킨다.

여기에서 프로파일러 김성호가 주인공이기 때문에 역행기억상실증 이전에 소시오패스였을지도 모른다는 가정을 아니라고 반박하고 싶지만, 소설은 소설일 뿐이고, 모두 작가의 역량이기에 그저 다음 작품에서 어떻게 전개될지 기다려봐야 하리라~

2017.3.22.(수)  두뽀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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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텝
찬호께이.미스터 펫 지음, 강초아 옮김 / 알마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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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에서 태어난 타이완 작가 찬호께이와 미스터 펫이라는 필명을 가진 추리소설가 왕젠민의 공저란다~ 소설에서는 콜라보레이션이 어떤 결과물을 보여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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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텝
찬호께이.미스터 펫 지음, 강초아 옮김 / 알마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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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작가 찬호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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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펠탑만큼 커다란 구름을 삼킨 소녀
로맹 퓌에르톨라 지음, 양영란 옮김 / 밝은세상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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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펠탑만큼 커다란 구름을 삼킨 소녀

로맹 퓌에르톨라 지음

밝은세상

 

 이 책은 스페인계 프랑스 작가인 로맹 퓌에르톨라의 두 번째 소설이다. 로맹 퓌에르톨라의 첫번 째 소설인 이케아 옷장에 갇힌 인도 고행자의 신기한 여행 의 경우는 출간 6개월 만에 30만 부가 팔려 나갈 만큼 큰 주목을 받았으며, 전 세계 36개국에 번역 출판되었고 '쥘 베른상, 오리오립상, 비브르 리브르상'을 수상하며 단숨에 베스트셀러 작가의 반열에 올랐다고 한다. 데뷔작인 이케아 옷장에 갇힌 인도 고행자의 신기한 여행』을 아직 읽어보지 않았지만, 『창문 너머 도망친 100세 노인』이나 『페르디낭 할아버지 너무한 거 아니에요』처럼 전혀 현실적이지 않은 이야기를 말장난 하듯이 던져놓은 허무맹랑한 이야기 같다. 유럽에서는 이런 류의 소설들이 대세를 이루는지, 무슨 이유로 인기를 끄는 건지 알 수 없지만, '뭐? 말도 안돼!' 라는 생각을 갖게 하는 황당한 이야기라고 하겠다.
스페인계 아버지와 프랑스계 어머니를 둔 로맹 퓌에르톨라는 언어에 특별한 재능을 보이며 스페인어, 영어, 카탈루냐어, 러시아어 등을 유창하게 구사한다. 러시아 목각 인형 마트로시카처럼 다양한 인생을 살고 싶었던 그는 DJ, 작곡가, 어학 교사, 번역가, 항공기 승무원, 슬롯머신 청소원, 서커스단 소속 마술사 등 여러 직업을 경험했다. 이 책, 『에펠탑만큼 커다란 구름을 삼킨 소녀』 역시 독특한 이력과 삶의 가치관을 가진 로맹 퓌에르톨라만의 개성과 엉뚱한 상상력이 보태어져서 탄생한 작품이라고 하겠다.
소설 속의 화자이자 오를리 공항에서 항공 관제사로 일하고 있는 레오 마샹은 이발을 하기 위해 미용실을 찾는다. 미용실에는 손님이라고는 한 명도 없고, 오직 자신과 나이 든 미용사 둘뿐이다. 자리에 앉은 레오 마샹은 무거운 침묵을 깨며 미용사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어보지 않겠냐고 물으며 이야기를 꺼낸다.
소설 속의 이야기는 자신의 집에 우편물을 가져다주는 아주 어여쁜 아가씨 집배원이 있는데 어느 날 뜬금없이 자신이 일하는 관제 센터로 찾아와 자신의 이름은 프로비당스 뒤푸아라고 밝히며, 하늘을 나는 걸 허락해 줄 수 있냐고 묻더라는 것이다. 게다가 더 놀라운 건 여자 집배원이 비키니 차림이라는 것이다. 묵묵히 이야기를 듣고만 있던 노 미용사는 특히 이 대목에서 미용사는 모든 걸 다 알고 싶다는 표정으로 관제사 마샹의 이야기에 조금 더 집중한다. 마샹은 모든 걸 다 털어놓고 싶다는 표정으로 짧고 간단한 이야기를 길고 길게 풀어나간다.

집배원 프로비당스 뒤푸아는 모로코 여행 중에 맹장수술을 하게 되면서 만나게 된 점액과다증을 앓고 있는 양 딸 자헤라에게 가기 위해 비행기처럼 날아오르는 방법을 모색한다. 츄 누리가 공개한 하늘로 날아오르기 위한 원칙 1은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이륙하는 것이 최선이다.  

원칙 2는 머리는 짧게 자른다.

원칙 3은 옷은 벗는다.

원칙 4는 하늘을 날기 위해서는 결과에 모든 신경을 집중해야만 한다. 는 것이다. 참으로 황당스럽다. 결론은 날아서 모로코로 갔다는 것인지, 못 갔다는 것인지 헛소리같은 이야기가 펼쳐진다.

2017.3.20.(월)  두뽀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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