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힘]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개의 힘 2 밀리언셀러 클럽 125
돈 윈슬로 지음, 김경숙 옮김 / 황금가지 / 201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에게 장난감을 사준다. 그것들 중의 하나는 총이 될 수도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이 생각했던 것 중의 하나는 무슨 아이들 총싸움 놀이를 보는 것 같았다는 것이다. 단지 실제 총알이 있고 피가 튀기고 생과 사의 갈림길에서 실제 이별을 했다는 것이 다를 뿐이라고. 그렇지만 그 차이가 너무 어마어마하지 않아?

30여년 가까이 계속되었던 미국과 멕시코의 마약 전쟁사이다. 물론 이 책은 소설이니 그 사실과 허구의 사이는 독자의 느낌대로 받아들이면 된다. 하지만 그게 실제를 보여준 것이든 실제에 재미를 더한 허구이든 이 이야기를 읽어가다 보면 눈앞에서 한편의 블록버스터 영화를 보는 장면들이 너무 생생하다. 그래서 이들의 모습 속에서 한바탕의 긴 싸움이 끝난 다음의 폐허를 보는 모습은 저절로 그려진다. 남은 것이 하나도 없는, 그 긴 시간을 피만 낭비한 악의 전쟁 같은.

상당히 많은 등장인물들이 처음에는 헷갈리게 만들기도 했지만 역시나 그들의 마약 역사에서는 빠질 수 없는 인물들이었다. 계속되는 마약들의 이동, 부정한 거래와 부패한 관료들, 마약과 돈이면 천하를 가진 듯한 실권자들. 악으로 보이면서도 그런 악으로 살아가는 세상 속에서 우리 역시 악으로 채워진 사람들이 아닌가 하는 씁쓸한 현실을 기억해 내게 만들었다. 그 악은 사라지지 않고 계속 움직이고 변화하고 진화할 것이니.

계속해서 이어지는 복수, 또 복수. 승리를 위해 계속되는 끝이 보이지 않는 전쟁이라 감히 표현할 수 있는 싸움들. (내용만 바뀌었지 지금도 계속되는 전쟁들 아니야?) 그들이 보여준 것이 도대체 무엇인지 모르겠는 정도로 내가 본 이 책은 온통 빨간색이었다. 피가 멈추지 않는 빨간 색으로 가득 채워진 것만 같은, 이 책의 중심인물인 아트와 아단이 보여준 악의 진짜 모습들은 그 빨간 색에 더 진하게 덧칠을 하는 것만 같았다. 둘 다 악이 자신을 채운 모습을 줄기차게 보여주고 있었으므로.

실제로 있었던 일들이 부분적으로 녹아있기도 하고 그 안에 심어둔 인물들의 캐릭터는 그 실제의 안에서도 그려진 인물들로 보인다. 사람 죽이는 일을 밥 먹듯이 하는 것 같지만 멋진 장면들에서는 또 멋진 것이니까. 두 권의 페이지 수만큼이나 내용 또한 방대해서 자칫 흐름을 놓치면 지루해질 수도 있었으나, 나처럼 편식이 심한 사람이 끝까지 읽어간 것을 보면 이 책 자체가 주는 흥미로움은 어쩔 수 없이 살아있는 것 같다. 덕분에 미국과 멕시코 간의 마약전쟁(나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아는 바가 없었다.)에 대해 접할 수 있었고, 그들이 보여주었던 전쟁 속에서 그 누구도 절대 악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책의 제목이 왜 ‘개의 힘’인지 궁금했는데, 이 설명이 딱 인 것 같다. 구약성경에 나오는 말로 인간이 아무리 애를 써도 내보낼 수 없는 악과 모두에게 내재된 악의 가능성을 ‘개의 힘’이라 표현한다고 한다. 이 책 속의 인물들이 보여주었던 것이 바로 그것이었다. ‘개의 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