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생여행 2 - 전생퇴행 최면치료, 영혼의 치유와 회복 전생여행 2
김영우 지음 / 전나무숲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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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 모두 소설 같은 인생을 살고 있다. 그 원인을 전생 여행을 통해 찾아보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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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생여행 2 - 전생퇴행 최면치료, 영혼의 치유와 회복 전생여행 2
김영우 지음 / 전나무숲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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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 제공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전생 여행 1]에서는 한 사람의 최면 치료를 통해 지혜의 목소리가 들려주는 미래의 예언과 교훈을 얻은 반면,

[전생 여행 2]에서는 주로 원인을 알 수 없는 정신적, 육체적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다양한 치료 사례를 담았다.

또한 1편에서 들려줬던 지혜의 목소리는 그 이후로도 지속되었던 작업으로 추가된 새로운 메시지를 첨삭했다.

1편에서도 느꼈던거지만 전생의 기억을 되살려 과거로부터 원인을 찾았다고 해서 그 원인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도 아닌데

현재의 정신적, 육체적 질병이 완화되거나 치유된다는 사실이 나는 여전히 믿기지 않았다.

특히 피부 밑에 단단하고 둥근 혹이 불거져 나온다는 홍반성 결절을 앓고 있던 환자가

최면을 통해 전생에 다리가 썩어 들어갔던 기억을 찾아낸 후 증상이 사라졌다는 사례나

2차 대전때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고문을 당하다 골반뼈가 부러졌었다는 한 환자의 전생은

현실에서 원인 모를 통증과 비뚤어진 걸음걸이로 나타났는데 이것 역시 최면 치료를 통해

감쪽 같이 증상이 사라졌다는 내용은 더더욱 믿기 어려웠다.

그런데 한 조현병 환자가 연령퇴행 최면 과정에서 엄마 뱃속에 있었던 시절의 기억이

현재 여러가지로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었음이 밝혀졌고 다음과 같은 대화를 통해 치유되었다는 내용을 읽으면서

어느 정도 내 안에 긍정의 문이 열리기 시작했다.



의사 :

이 삶에서 당신이 배워야 할 것이 뭔지 느껴봅니다…자기 내면에서 대답이 떠오를 겁니다…

환자 :

용서입니다. 주고도 댓가를 바라지 않아야 하고…저는 언제나 남을 원망했는데 증오심을 버려야 합니다.”


결국 답은 환자 자신의 내면에서부터 깨우침이 있어야 나온다는 얘기다.

의사는 환자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

이 환자처럼 자궁 내 태아 상태에서 느끼던 생각과 감정들이 가족들과의 정서와 인간 관계에

큰 영향을 끼쳤다니 새삼 태교가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면의 상처는 세월이 흐른다고 저절로 낫는 법이 없다. 반드시 어떤 식으로든 치유과정을 거쳐야 낫는 것이다. “ (p153)

과거의 모든 경험은 에너지의 형태로 축적되어 현재 속에서 그대로 살아 움직이므로 기억속의 에너지가

충분히 분출되고 중화되어 가벼워지도록 만드는 것이 최면 치료라고 하니 그럴 수도 있겠다는 믿음이 생긴다.

그동안 소설가들은 상상력이 뛰어나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스토리텔러라고 생각해왔는데

이 책을 읽고 보니 어쩌면 전생의 기억들이 무의식에서 느낌으로 전해져 글로 표현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모든 인생에는 각자의 소설 같은 삶이 담겨져 있다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며 현재의 삶에 만족하든, 만족하지 못하든

전생의 업보에 의해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나의 내면을 깊이 있게 들여다 보는 시간이 되었다.

아~ 근데 정말 궁금하다.

나는 내 부모, 내 자식, 내 배우자와 과거에 어떤 관계였기에 지금의 인연을 맺고 있을까...ㅎㅎ~

용서입니다. 주고도 댓가를 바라지 않아야 하고…저는 언제나 남을 원망했는데 증오심을 버려야 합니다. - P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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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생여행 1 - 전생퇴행 최면치료, 존재와 내면의 치유 전생여행 1
김영우 지음 / 전나무숲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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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 제공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최근 아버지가 아들을 총으로 쏴서 죽인 사건이 뉴스를 달구고 있다.
그것도 우리나라에서.
그때 문득 내게 든 생각은,
타인도 아닌 혈연관계의 두 사람이 전생에 어떤 업보를 남겼기에
저런 끔찍한 일이 일어났을까였다.

그동안 불교에서 말하는 윤회 사상을 딱히 믿는 것도 안 믿는 것도 아닌 상태에서
막연하게나마 인식하고 있었지만 저런 상상할 수도 없었던 일이 벌어지면
자연스럽게 업보(카르마)라는 단어가 먼저 떠오른다.

전생은 과연 있을까?
사람이 죽고 난 뒤 정말 윤회를 통해 다시 태어나는 걸까?
그런 궁금증을 갖고 있던 차에 때 마침 [전생 여행]이란 책을 읽게 되었다.


< 작가 소개 >

저자 김영우님은 신경정신과 전문의이자 심리학 박사로,
국내 최초로 '최면 전생 퇴행 요법'을 임상에 도입하여
주류 정신의학의 한계를 넘어서는 치유 가능성을 제시했다.
현재 하와이에서 인간 의식과 양자 물리학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난치 정신과 환자들의 최면 치료 기법의 개발을 이어가고 있으며
캘리포니아주 소피아대학에 자아초월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 책 속으로 들어가기 전에 >

이 책은 김영우 박사가 한 환자를 전생 퇴행 최면 요법으로 치료하던 중
다른 환자들에게서는 볼 수 없었던 경이로운 체험과 교훈을 담아
1996년에 출간했던 [김영우와 함께 하는 전생 여행]을 재출간한 것으로,
이후 새로운 치료 사례들을 추가하여 1권과 2권으로 엮었다.

< 책 속으로 들어가기 >




처음 목차를 보았을 때는 단편 소설 모음집인 줄 알았다.
한 남자가 조선 시대 비구니의 삶을 살았다가
14세기의 스페인, 15세기의 인도, 7세기의 고구려, 13세기의 스코틀랜드, 12세기의 아프리카 등
공간도 시간도 제각각인 다른 인물로 살았다는 게 도저히 믿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히려 읽는 재미는 쏠쏠했다.



정신과학 책이라 하면 주제도 용어도 무거울 거라는 선입견이 있었는데
이 책은 최면을 통해 전생으로 들어간 환자와 퇴행 과정을 주도하는 의사가 나눈 대화로
마치 드라마 대본을 읽는 것 같이 비교적 술술 읽힌다.

우리가 흔히 전생에 원수지간이 부부로 만난다거나
부모 자식 관계는 서로 갚아야 할 빚이 있기 때문이라는 농담을 하곤 한다.
그만큼 암암리에 우리는 전생을 의식하고 있는 게 아닐까 싶다.

현생에서 맺고 있는 인간관계에서 알 수 없는 갈등과 고통으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전생에서 그와 어떤 관계였는지를 파악하고 포용력 있게 관계를 받아들이며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전생 퇴행 최면치료의 핵심이다.

실제로 이 환자는 전생에서 자신에게 큰 상처를 줬던 두 사람을 현생의 한 직장에서 다시 만났고
그들 사이에서는 청산해야 할 어떤 업이 남아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런데 나는 이 책이 단순히 한 사람의 전생 여행을 통한 치료 과정을 그린 것만이 아니라는 점에 더 관심이 갔다.

원종진 환자가 최면 상태에 있을 때 그의 입을 빌려
우리가 딱히 알 수 없는 어떤 영적 존재가 우리에게 예언과 교훈을 전달했다는 점이다.

그 존재를 미국의 정신과 의사이자 [나는 환생을 믿지 않았다]의 저자 브라이언 와이스는
마스터(Master)라 묘사했고, 김영우 박사는 '지혜의 목소리'라고 표현했다.

마치 노스트라다무스처럼 세계정세와 지구의 미래에 대한 예언을 쏟아 내면서
목소리의 메시지는 사랑과 겸손만이 개인 간, 민족 간, 나라 간의 업보(카르마)를 해결하는 방법이라고 전한다.

여기서 사랑이란,
생존 본능에 근거한 이기적인 사랑이 아니라 우주의 근본적 에너지인 자비를 바탕으로 한
우주적 관점의 사랑을 강조한다.

또한 겸손이란,
한 존재의 존재됨을 인정하는 것, 존경해야 될 사람을 존경하고, 다독거려줄 사람을 다독거리고,
내가 어느 위치에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라 한다.
내 안에 얼마만큼의 겸손이 있는지를 보고 그것이 자라고 있으면 나의 영혼이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 책을 읽고 나서 느낀 점 >

이 책을 읽다 보면 전생 퇴행 최면 치료를 소재로 한 철학서이자 인문학 강의서란 생각이 든다.

전생 퇴행 요법이 정신과 전문의들 사이에서도 찬반 논란이 있지만
만물은 그 자체로 선하거나 악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다루는 사람들이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선한 것이 될 수도 있고 악한 것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열린 마음으로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책 속 내용 중
우리의 미래는 50프로의 밑그림이 그려져 있지만 그것을 완성하는 색칠은 각자의 몫(p95)
이라는 문장이 가장 마음에 와닿았다.


우리의 미래는 50프로의 밑그림이 그려져 있지만 그것을 완성하는 색칠은 각자의 몫( - P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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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생여행 1 - 전생퇴행 최면치료, 존재와 내면의 치유 전생여행 1
김영우 지음 / 전나무숲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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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와 과학을 넘어서 삶의 철학을 얘기하는 인문학 교양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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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난 이들과 남은 이들
파리누쉬 사니이 지음, 이미선 옮김 / 북레시피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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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가 소개 >

[떠난 이들과 남은 이들]의 저자 파리누쉬 사니이 (Parinoush Saniee)는 1949년 생으로 이란에서 태어났다.

소설가이자 심리학자, 사회학자로 오랜 세월 이란 사회의 억압과 여성의 억눌린 삶을 조명해왔으며 현재 캘리포니아에 거주 중이다.

그녀의 첫번 째 소설 [나의 몫]은 이란 정부에 의해 판매금지 되었으나 2010년 이탈리아 '보카치오 문학상'을 수상했다.

(책 표지의 작가 소개 글에서 발췌)



< 책 읽기에 앞서 >

이란 작가의 작품은 처음 접하기에 유독 설렘을 안고 읽은 책이다.

이란이라는 낯선 나라, 우리에겐 베일에 싸여 있는 듯 멀게만 느껴졌던 나라,

그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불안감으로 은근히 스릴을 기대하기까지 했다.


그런데 사람 사는 곳 어디에서나 만날 수 있는 평범한 한 가족사를 통해,

1979년에 있었던 이란 혁명으로 나라의 정치적 변화와 전쟁을 겪으며

누군가는 다른 나라로 이민을 갔고 누군가는 테헤란에 남아

30년 동안 사회적 격변기에 그들이 각자 어떻게 견뎌왔는지를 들려주는 소설이다.

어느 부분에서는 우리의 삶과도 무척 닮아 있다.

이 소설을 읽으면서 낯선 이름이 등장할 때마다 누구의 얘기인지 확인하기 위해

내내 가계도에 적힌 이름을 들춰보며 읽어야 했다.

책을 다 읽고 나서야 그들의 이름이 제대로 내 머릿속에 들어왔기에

책의 첫 장에 가계도가 적혀있는 이유를 이해했다.



< 주요 등장 인물들의 특징 >

이란에 거주하는 80대 할머니에게는 아들 넷, 딸 둘이 있는데

그 중 세 명은 이민을 가서 다른 나라에 살고 있고,

두 명은 이란에 남아 있으며 한 명은 사망했다.

사망한 아들 하비브의 딸 '도키'가 이 소설의 서술자이다.

* 모하마드 : 할머니의 50대 큰아들 미국에 거주하는 의사. 미국인 아내가 사망한 뒤 일에만 몰두하며 상실감을 견뎠다.

* 마이클 : 모하마드의 아들. 미국인 어머니가 일찍 사망한 뒤 외롭게 지내며 자신의 정체성에 혼란을 겪는 이란계 미국인.

* 마흐나즈 : 할머니의 50대 큰딸. 이란에서 군인이었던 첫번 째 남편이 처형된 후 프랑스에 거주하며 재혼.

* 샤파키 : 마흐나즈의 두번 째 남편이며 프랑스에 거주중인 대학교수로 현 이란 정부의 비판자.

* 모흐센 : 할머니의 40대 아들. 이란에 남아 부모님을 모시고 살면서 항상 이란을 떠나고 싶어했지만 떠나지 못한 평범한 직장인.

* 아프샤네 : 친정 식구들이 사는 캐나다로 이민가고 싶어했지만 남편의 고집으로 이란을 떠나지 못해 늘 불만인 모흐센의 아내.

* 시루스 : 모흐센의 아들. 매사에 불평 불만으로 가득찬 비관주의자.


* 마리암 : 할머니의 30대 딸. 남편의 영향으로 히잡을 고집하는 교사.

* 하미디 : 마리암의 남편으로 현 이란 정부에 동조하는 극단적 종교주의자.

* 메흐디 : 할머니의 30대 막내 아들로 아내와 이혼하고 스웨덴에서 아들과 거주하는 침묵 일관자.

* 하비브 : 이란 혁명 당시 반정부 체제에 가담했다가 처형당했고, 이 소설의 서술자 도키의 아버지.

* 도키 : 남편과 함께 반정부 체제에 가담했다가 처형당한 어머니에 대한 잠재적 기억으로 악몽에 시달리는 하비브의 20대 딸.

< 핵심 내용과 느낀 점 >




30년 동안 미국, 프랑스, 스웨덴, 이란에서 뿔뿔이 흩어져 살았던 한 가족이

어느 휴양지에 한데 모여 그동안 하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나누며 울고 웃다가

갈등과 반목, 화해의 과정을 거치는 열흘 동안의 이야기이다.

할머니를 구심점으로, 한 가족의 가계도와 열흘간의 서사를 차례로 서술했다.

그들이 만난 첫날부터 셋째 날까지는 별다른 계획 없이 오랜만에 만난 얼굴들을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시간이 흘러간다.

할머니의 손주들은 각기 다른 언어를 사용해 서로의 말을 못 알아 듣지만

차츰 그들 나름의 공통 언어인 웃음과 순수함으로 친구가 되어간다.

그러나 더 이상 할 얘기가 없어진 듯 보이는 어른들은 넷째 날부터 슬금슬금 서로의 속내를 드러내다가

급기야 정치적 이견으로 서로를 증오하기까지 이른다.

일곱째 날, 마이클도키는 그런 어른들의 모습을 보고 다음과 같은 대화를 나눈다.

"이제는 더 이상 가족처럼 보이지 않아.

그냥 서로 삐걱거리는 낯선 사람들 같아."

"그렇게 들떠서 기분 좋게 기다리다 만났는데 이렇게나 빨리 서로에게 질려버리다니 믿을 수가 없어요.

모두 집으로 돌아갈 순간만 세고 있어요.

"왜 그런 것 같아?"

"30년의 거리감 때문이죠. 양쪽의 관점과 경험, 심지어 말하는 방식도 달라요.

우리에게는 같이 공유하며 이야기할 미래도, 친구도 계획도 없어요.

어린 시절의 추억을 회상하며 보낼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오래가겠어요?

그 추억은 이미 열 번 정도 반복했을 거예요.

더 이상 할 말이 남아 있지 않아요."

p136



이 대화를 읽으며 우리 가족을 생각했다.

30여년 전에 미국으로 이민 간 언니 둘을 몇 년만에 한번 씩 만날 때마다

그들이 30년 전의 한국적 이미지와 사고 방식을 그대로 갖고 있다는 것에 놀라곤 했다.

우리 사회가 경제 발전이라는 명목 아래 미국 문화를 빠르게 받아들이는 사이,

언니들은 30년 전 한국을 떠날 때 간직했던 고국의 문화와 전통을 그리워하며 지냈다.

자기들은 나이 들면 한국으로 돌아와 노후를 보내고 싶은 소망이 있었는데

이제는 미국보다 더 이기적으로 변한 우리 사회에 혼란스러워하며 적응하지 못하고 불편해했다.

처음 며칠 간의 반가움이 피로감으로 변해갈 즈음 언니들은 미국으로 돌아갔다.

그래서 책을 읽는 동안 도키의 가족들이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 공감이 갔고

그들이 함께 보낸 열흘이란 시간의 의미를 깊이 음미하게 됐다.

아홉째 날, 죽기 전에 자식들을 한데 모아 가족애를 느끼고 싶었는데

예기치 않은 자식들간의 갈등으로 마음이 아팠던 할머니는

함께 모여 그동안 어떻게 살아왔는지 각자의 얘기를 들어보자고 제안한다.


떠난 이들

상처와 상실감, 경제적 어려움, 고국으로 돌아갈 수 없는 절망감,

타국에서 영원한 이방인 취급을 받는 외로움, 가족에 대한 서운함 등을 얘기했고,

남은 이들

떠난 이들이 더 좋은 환경과 자유로운 삶을 선택해 가족을 버렸다며

이란에 남은 자신들만이 책임과 의무로 삶이 버거웠다고 얘기한다.

처음으로 그들의 삶을 이야기하면서 어떤 점은 오해였고

또 어떤 점은 상대가 아닌 자신의 잘못된 선택이었음을 인정하게 된다.

마지막 열째 날, 완전한 이해는 아니지만 그들은 대화를 통해 진심 어린 가족애를 느끼고

서로를 용서하며 각자의 터전으로 돌아가는 해피엔딩으로 소설은 끝이 난다.

누군들 상처없는 삶이 있으랴.

다만, 자신의 문제만이 가장 커보여서 다른 사람의 고통은 미처 헤아리지 못할 뿐이다.

어쩌면 오랫동안 꾹꾹 눌러두었던 분노를 표출함으로써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고 자기 자신과 화해했을지도 모른다.

세상에 완벽한 가족은 어디에도 없다.

그럼에도 다시 만나고 싶어지는건

피가 물보다 진하기 때문이 아닐런지...

이 책을 통해 가족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시간이 되었다.



* 인디캣 책곳간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 제공 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



30년의 거리감 - P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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