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속 체험학습 : 우리나라 보물을 찾아라! 신나는 역사여행
노희옥 지음, 김세영 그림 / 효리원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효리원] 교과서 속 체험학습 - 우리나라 보물을 찾아라 : 보물 찾아 역사 찾아~~~

 


 

* 저 : 노희옥
* 그림 : 김세영
* 출판사 : 효리원

 


요즘 역사 공부가 대세죠. 어딜 가도 체험학습이다 뭐다 정말 많은 또래 집단 모습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저도 아이와 같이 참여도 해봤지만, 사람도 많고 잘 안들리고 하면 가끔은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올해에는 아이와 같이 역사의 기본부터 다시 공부하기로 하고 한국사 시험도 보고 저 또한 공부를 따로 하는 중입니다.
제가 하니까 아이도 따라오긴 하네요^^
지금 근대편을 들어갔는데요.
아들도 다시 시작해야 하는데, 은근히 방학이 바빠서 이러고 있습니다.
책으로 사진으로 이론으로 먼저 배우는 역사.
시간이 되면 체험도 떠나봐야죠^^

 

 

 

역사 관련 책들이 쏟아지는 가운데, 이번엔 저학년도 충분히 같이 할 수 있는 책을 만났습니다.
내용 면에선 중학년 이상, 방법에 있어선 저학년도 참여 가능합니다.
역사의 단편보단 전체 흐름을 볼 수 있게 해주는 책입니다.
고인돌부터 세종대왕까지... 로 나옵니다.
흥미 up~ 지식 up~
하나의 책으로 두마리 토끼를 잡으려는 흔적이 보입니다.

 

 



 

 

푸키, 해리, 송이, 우주와 함께 떠나는 역사 여행 컨셉이네요.
문화재 지킴이라는 타이틀로 엄청난 장난꾸러기인 푸키를 막기 위해 떠나는 여행이지요.
어떤 문화재들이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먼저, 보물찾기 형태로 전체로 그림이 등장합니다.
찾아야 할 그림을 찾는 놀이 형태죠.
고인돌, 반달돌칼, 궁중 악기, 용상, 근정전 등의 그림도 찾아야죠.
어딜 가나 사람이 엄청 나네요. 이 가운데서 과연 푸키를 잘 찾을 수 있을까요?

 

 

 

보물 찾기가 끝나면 재미난 역사 이야기가 나옵니다.
세계문화유산이기도 한 경주 역사지구는 물론 부여 궁남지, 장영실, 종묘 등 다양한 역사 이야기가 등장하죠.
교과 연계된 내용도 같이 보여주고요.
짧지만 포인트만 설명해주는 방식이 좋습니다.
사진도 많이 넣어서 아이들의 이해도를 돕습니다.
추가로, 각종 체험 학습 정보도 중간 중간 들어가 있구요.
마지막엔 문제가 하나씩 나옵니다.
내용 정리 차원으로 하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아래와 같은 형태로 내용이 구성되어 있어요.
분홍색이 체험 관련 정보인데요.
이동하는 방법, 가서 중점적으로 볼 내용, 홈페이지 등 정보가 있어요.
올해 종묘를 다녀왔는데, 다녀온 곳이고 하니 책에서 보고 너무 좋아하네요^^

         


 

 

사실 올해 역사 공부를 아이랑 많이 하고 있어요.
각종 북아트를 비롯 기출 문제등도 많이 풀어보고 있는데요.
다행히 이 체험학습편 내용들이 많이 알아본 내용이라 도움이 되더라구요.
문제는 직접 가야 한다는 사실...
10월에 경주는 갈 예정이고, 고인돌 체험은.. 날씨가 선선해지면 가까운 암사동부터 가보려 합니다.
그리고 이번 여름 방학때 아이들과 영월을 다시 다녀왔어요.
가서 청령포를 들렀습니다. 3년전에 다녀왔었는데 그땐 어려서 설명해도 잘 몰랐던 아들...
이번엔 가서 그때와는 좀 다른 느낌을 가지고 왔을거라 생각합니다.


 

 

 

 

얼마전에 만들어본 석굴암 사진도 올려보아요.
10월에 갈 예정인데요^^ 이 책에서 미리 미리 둘러보고 다양한 곳들을 다녀올 생각이랍니다.

 

 

 

 

 


역사를 공부하면서 체험의 소중함을 계속 느끼고 있어요.
물론 그 바탕엔 제대로 앎이 더 중요하지요.
먼저 이 책으로 알고 한군데 한군데씩 다녀오면 너무 좋을것 같아요^^
효리원 책은 만화 삼국지부터 해서 팬이 되었는데요.
이번에 만나본 책이 참 만족스럽네요.
너무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책이어서 더 그런것 같아요.
참, 이왕이면 세종대왕 이후의 이야기도 나오면 좋겠어요~~~~

 

 

 

효리원,역사체험,우리나라보물,초등체험,역사탐방,석굴암,경복궁,종묘,고인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