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식물 비교 도감 어린이 자연 비교 도감
윤주복 글.사진, 류은형 그림 / 진선아이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선아이] 어린이 식물 비교 도감    : 서로 닮은 식물을 쉽게 구별할 수 있어요 - 서로 비슷비슷해보이는 식물 구분하기
 
 

* 저 : 윤주복
* 그림 : 류은형
* 사진 : 윤주복
* 출판사 : 진선아이
 
 
 
 
야외에 나가면 어찌도 이리 비슷비슷한 식물들이 가득한지...
명확하게 알고 보는 식물 외에 사실 더 더 헷갈리고 이름도 잘 외워지지 않는 식물이 더 더 많습니다.
자세히 안 보고, 또 상세하게 기억하지 않아서기도 하겠죠.
평상시엔 그러려니 하는데 문제는 아이들이 물어볼때 난감합니다.
진짜 헷갈리거든요.
 
 
moon_and_james-21
 

그래서 아이들 식물 책을 꼭 봐야 합니다. 같이요.
이번에 아이와 같이 이쁜 책을 봤습니다.
기존에 본 식출 책하고는 느낌이 좀 다릅니다.
왜냐구요?
바로 식물 비교 구도로 작성된 책이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식물 vs 또 다른 식물, 게다 비슷한 식물을 비교해 둔 자료들이기 때문에 더 눈에 들어오죠.
일석이조라고 할까요?
아이는 사실 스티커 책을 기대했지만, 막상 펼쳐보니 관심을 많이 두고 봅니다.
엄마인 저도 너무 재미나게 볼 수 있어요.
표지부터 너무 이쁜 책이랍니다~
 
 
moon_and_james-1

 

 

 

<이렇게 활용하세요.>
이 책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도 나와 있어요.
눈으로 먼저 전체적인 모습을 보고 디테일한 내용을 꼼꼼히 살펴보면 더 도움이 된답니다.
꽃에서 씨앗까지...
그리고 실제로 나가서 보면 바로 적용이 되겠죠? ^^

 



 

어릴때 더 많이 봤던 딸기들.
이름이 뱀딸기, 산딸기인지 둘이 너무 비슷한데 이번 기회에 알았습니다.
즐겨먹던 새콤한 딸기들.
요즘은 주변에서 잘 안 보이더라구요.
겉보기엔 비슷해 보이지만 꽃 색깔이 다르고 (노란색vs흰색), 잎이 다르고 (3장의 작은 잎vs잎몸이 3~5갈래로 갈라짐), 열매 속도 다른 두 딸기.
하지만 맛은 둘다 쓰읍~~~
moon_special-9
 
 
 
제비꽃과 팬지는 색부터 정말 비슷합니다.
둘다 연한 보라색이에요.
하지만 꽃잎이 다르고 색이 약간 다르빈다. 잎 모양과 꽃 모양도 살짝 다르네요.
제비꽃은 씨름꽃이라도고 불리운다네요. 꽃 모양이 씨름을 하는 것 같다구요. ㅎㅎㅎ
팬지는 근심이란 말을 지닌 프랑스말이라고 합니다.
꽃잎을 보면 살짝 근심스런 표정이라고 하네요.



 

 
나무, 꽃 등 다양한 식물들을 비교하고 있어요.
위에서 전체적으로 봤다면 아래는 이렇게 서로 자세히 비교해볼 수 있게 합니다.
전체적으로는 비슷해보여도 실제로 들여다보니...
많은 차이들이 보여요.
 

꽃잎, 씨앗, 잎 모양, 열매 등등

단순한 비교에서만 그치는게 아니라 그 식물에 얽힌 간단한 이야기와 속하는 식물군 들도 알 수 있답니다.



 

 

언뜻 보기엔 진짜 비슷하지 않나요?
정확한 이름을 모르면 헷갈릴만합니다.
정말 비슷했던 식물들을 일부 나열해보면....
 
 

- 진달래와 철쭉 : 분홍색도 비슷, 꽃모양도 비슷
- 뽕나무와 닥나무 : 빨간 열매도 똑같이 열리고, 잎도 비스무리....
- 귤나무와 탱자나무 : 어쩜 생김새도 비슷한지..
line_characters_in_love-16

 

하지만 식물 비교 도감으로 보니 조금은 구분이 가능해지네요^^

 

 

 

책이 오자마자 아들이 더 더 좋아합니다.
열심히 엄마랑 같이 전체적으로 한번 싹 보고....
같이 읽어봤어요.

 

 

그리고 맘에 드는 식물을 선택, 그려보고 싶다 합니다.
그림만 그린다더니 글씨까지...



 

예쁜 명자나무와 모과나무를 그려보았어요.
열매를 보더니, 모과는 할머니 댁에서 봤다고 아는 척을 합니다.
두 나무 크기가 다르다고 하니 많이 놀래네요.
그러면서 꽃이 이쁘다고 합니다^^

잘 그렸다고 브이~~ ^^

 

 

 
여기서 끝이 아니더군요.
메인 나무들을 그려야 한다고...ㅎㅎㅎㅎㅎ
꽃을 그립니다.
야무진 둘째 손에서 탄생할 멋진 두 꽃들이 기대가 됩니다.
moon_and_james-3



 

moon_and_james-2
 
 
손이 아프다면서도 끝까지 이쁘게 완성한 멋진 두 나무.
이쁘죵? ^^
이번 기회에 조금 자세히 보는 활동을 해봐서 아이도 좀 집중하는 모습을 배웠습니다.
이야.. 다음엔 또 다른 식물 해봐야겠어요^^

 




 

이달 초에 야외로 캠핑도 다녀왔는데요.
밖에 나가면 많은 나무들과 식물들, 꽃이 있죠.
하지만 이름은 참 쉽게 입 밖으로 안 나와요. ㅎㅎㅎㅎ
이젠 이 책을 들고 가봐야겠어요.
아이들과 같이요.
이번 여름에도 캠핑을 갈 텐데요.
가서 좀 엄마도 식물 이름 좀 팍팍 대면서 자랑 좀 해보고 싶네요. ㅎㅎㅎ
아이들과 같이 보기도 너무 좋고 식물 이름 알고 비교하는 재미도 있는 책이랍니다~
초등학생 아이들과 보면 좋을듯 하여 살짝 추천해봅니다^^

 

 

 

 

 
진선출판사,진선아이,초등과학,식물이야기,식물도감,식물비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