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을 감으면]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눈을 감으면 - 낮의 이별과 밤의 사랑 혹은 그림이 숨겨둔 33개의 이야기
황경신 지음 / 아트북스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벚꽃이 흩날리는 파스텔 색상의 표지는 여자의 감성을 충분히 자극하고도 남을만큼 우아하다. '눈을 감는다.'는 표현에서 나도 모르게 눈을 감으며 표지에 나오는 벚꽃길을 떨어지는 벚꽃잎 사이로 사뿐히 발을 딛는 나의 모습을 상상해보았다. 이러한 흐뭇한 상상을 하면서 과연 이 책은 어떤 이야기를 품고 있을까? 궁금해지 않을 수 없었다.

 

'눈을 감으면 더 많은 것들을 볼 수 있다.'는 서문의 작가말에 상상력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이면 작가를 향해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냐'라고 손가락질할 수 없을 것이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안다. 눈에 보이는 1차적인 사실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2차적인 사실이 세상을 더 촘촘하고 세밀하게 얽어 놓는다는 것을......

 

작가는 그림 속에 숨겨놓은 이야기를 한 장씩 책장에 펼쳐 놓으며 수다쟁이의 면모를 보여준다. 그녀의 수다는 유쾌한 '솔'의 음색을 갖기보다는 깊은 우물 속으로 첨벙 뛰어들 것 같은 낮은 음색을 지니고 있다. 

 

그녀의 이야기는 마치 그녀의 마음인 것 같고 그녀의 삶인 것 같다. 그녀의 상상력의 근원인 그림은 그녀에게 투영된 거울인 것 같다. 사실이 아닌 약간 왜곡된 그녀의 마음이 페이지 어느 틈에 숨어 가끔 그림자가 삐져나와 나를 놀라게 한다.

 

그녀에게 '사랑'이란 '이별'이고 '슬픔'이고 결국엔 '성장'이다. 사랑 이야기를 이렇게 아프게 하는 그녀는 사랑이 끝난 뒤에 남겨진 아픔의 잔해를 버리지 못하고 몰래몰래 유리병에 담아 두었다가 꺼내보는 사람같다. 눈물나게 서글프지만 결코 처량하지 않는, 떨어지는 벚꽃처럼 그녀의 유리병에 담긴 사랑의 잔해도 그랬을 것 같다.

 

그림에 입힌 작가의 사랑 이야기는 바닥을 알 수 없는 짙은 파란색이 떠오른다. 바닥의 깊이는 알 수는 없지만 그 속에 살고 있는 수많은 사랑 이야기로 한동안 정신없이 헤엄친 것 같다. 그리고 사랑이 슬픔이고 이별만 있는 것이 아니길 바라본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