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자가 필요한 시간 - 2000년간 권력이 금지한 선구적 사상가
천웨이런 지음, 윤무학 옮김 / 378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지금일까?

지금 우리가 묵자를 읽는다는 것은 참으로 절묘한 우연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묵자는 누구인가?

제가 역사책에서 배운 묵자는 중국의 제자백가를 설명할 때 스치듯 언급하며 넘어갔던 인물입니다.

오늘날 제자백가의 분류는 한대 이전 학파의 경향성을 나누면서 정립되었다고 합니다.

『사기(史記)』에서는 제가 사상을 6가(음양가, 유가, 묵가, 명가, 법가, 도덕가)로 정리했고, 『한서(漢書)』에서는 6가 외에 죙횡가, 잡가, 농가를 더하여 9가로 칭했다고 합니다. 선진 제자백가 가운데 역사적 인물로는 공자, 맹자, 한비자, 장자, 관중, 묵자, 순자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한대 이후 묵가는 학파의 명칭만 유지했을 뿐 그들의 사상과 묵자의 행적은 2000여 년 동안 거의 흔적을 찾을 수 없게 됩니다.

묵학이 침체한 기간은 바로 중국 군주집권 전제의 2000년이었습니다. 묵학이 전제주의에 부합할 수 없음을 보여주는 역사적 증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묵자가 필요한 시간>은 묵자의 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놀라운 사실은 지배층이 의도적으로 묵자를 역사의 그늘 아래 묻었다는 사실입니다. 중국 사학계에서는 지금까지도 묵자(墨子)의 진짜 성명을 밝혀내지 못했다고 합니다. 도대체 묵자가 어떤 인물이었기에 2000여 년 동안 이토록 철저하게 차단하였을까요.

이 책은 묵자라는 위대한 인물을, 마치 고대 유물처럼 발굴해냈습니다. 저자에 의하면 중국 역사에서 묵자는 평민의 입장을 대변한 선구자이자 혁명가입니다. 묵자가 이룬 성취와 과업을 보면 천재라고 평가할 만 합니다. 묵자가 만년에 제자를 모아 가르쳤다는 내용을 보면, 정치, 역사, 경제, 윤리 등의 지식뿐 아니라 농업, 공업, 상업, 군사학 등 실질적인 기술까지 포괄적입니다. 서양에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있다면 중국에는 묵자가 있었다고 할 정도로 과학기술 업적이 독보적이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 양샹쿠이는 묵가의 시공이론을 '원시 상대성이론'이라 칭하고, 세계 최초로 과학적 시공 이론을 정립했다고 주장한 것을 보고 잠시 의아함을 느꼈습니다. 이부분은 묵자의 훌륭함을 강조하기 위한 부연설명으로 보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이 책을 통해 주목할 점은 묵자의 사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묵자는 '천하의 의로움을 일으키고 천하의 해로움을 제거하는 것'을 자신의 임무로 삼았기 때문에, 정수리가 닳아서 발꿈치에 이르더라도 천하가 이로우면 행했다고 합니다. 묵가의 가치 기준은 모두 국가와 백성의 이익에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절용을 생활신조로 백성과 어울려 일하고, 검소한 생활을 했으며 가죽신과 대비되는 '짚신'을 강조했습니다. 그래서 묵자는 예법만 중시하는 유가를 비판했습니다.

루쉰은 "오늘날 청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실천이지 말이 아니다. 말은 유자이며 실천은 묵자다."라고 강조했다고 합니다. 공자는 "군자는 명을 알고 소인은 명을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반면묵자는 '명을 만들어내는 것'은 통치 계급이고, '명을 따르는 것'은 피통치 계급이라고 여겼기 때문에, 그것을 따르는 자는 모두 기만 당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운명론을 거부한 묵자는 깨어있는 행동가였습니다.

묵자의 삶과 철학을 살펴보는 것이 왜 지금 필요한지를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묵자가 필요한 시간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