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도파민 세대를 위한 문해력 특강
이승화 지음 / 문예춘추사 / 2025년 11월
평점 :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리뷰 작성했습니다.

요즘 청소년들의 문해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왜 문해력이 떨어질까요? 어떻게 하면 향상할 수 있을까요? 모든 읽기의 시작은 집중력이라고 합니다. 한 가지 활동에 집중하는 시간을 의도적으로 만들어보세요. 짧은 집중력으로 인해 아이들이 작은 지문 조차도 읽기 힘들어합니다. 그럼 청소년이 되기 전, 초등학교 시절에는 어떤 것을 쌓아주어야할까요? 독서도 당연하지만 생활 안에서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보고, 듣고, 읽고 경험하는 것들 안에서 다양한 어휘를 배우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다양한 영상, 만화, 영화 매체들도 배경지식을 쌓기에 큰 도움이 되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런 경험들이 앞 뒤 상황을 보고 맥락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에게 여러 방법으로 자극에 노출 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책은 읽기 방법론과 문해력에 도움이 되는 것 그리고 사례들을 소개합니다.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영상에서 어떤 맥락으로 해석이 되는지, 요즘 세태는 어떠한지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문해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다양한 방법론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도 낭독과 음독은 소리내어 읽는 연습을 통해 건너뛰며 읽는 습관을 고칠 수 있습니다. 제대로 이해했는지 다시 정리해서 설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휘력은 모든 학습에 기본입니다. 우리 삶에서 고유어, 외래어, 한자어가 60%를 차지합니다. 그렇다면 한자를 따로 배우고 있지 않는 우리 아이들에게 한자어 학습은 필수겠지요. .
문장 안에 들어있는 비유적 표현들을 문장에서 어떤 의미를 보이는지 바꿔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런 표현들에 관심을 가지면 자연스럽게 국어 지식이 생깁니다. 문맥 속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알지 못한다면 아무리 읽어도 머리 속에 떠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말에 의도적인 물음과 함께 꼼꼼하게 관찰하는 태도가 문해력에 도움이 되며 하나부터 차근히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책에 나와 있는 것들 중 몇개를 골라 실천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문해력 #청소년문해력 #리터러시 #청소년 #도파민세대를위한문해력특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