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험한 국가의 위대한 민주주의 - 국가의 미래, 어떻게 만들 것인가
윤비 지음 / 생각정원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우리는 민주주의를 제대로 알고는 있는가? 그런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는 책이다.
국가 권력의 본질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생각을 담고 있다.

국가는 전체의 이름으로 나에게 그리고 우리에게 어떤 행동을 할 것을 요구하는 강제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절대불변의 진리처럼 굳어져 있다. 역사를 살펴보면 국가가 항상 존재하지는 않는다. 사유재산의 개념이 생기고 사회가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으로 분열되면서, 피지배계급을 억압하기 위한 조직이 형성된 것이 국가의 기원이다. 우리는 현재 국가를 무시하고는 살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이런 거대한 시스템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다면 우리는 국가를 제대로 이해하고 공부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것을 더 잘 알아야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책 속에는 다른 나라의 실패한 국가에 대해 나와있다. 왜 국가가 실패했는지 단순한 내용 전달이 아니라 우리나라도 그러한 실패를 교훈 삼아서 뒤를 따르면 안된다고 말한다. 단지 국가는 구성원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국가를 이끌고 있는 리더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한다. 여러 나라 국가의 리더들은 어떻게 하면 나라를 이끌고 있는지 실패와 성공에 기로에 서게 된 내용들을 전달한다. 우리의 역사를 보면 실패한 리더들이 많이 있다. 본받아야 할 점도 있지만 실패를 되짚어 앞으로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야 할 것이다.

결국 저자는 한국이 좋은 정치와 그걸 이끌 수 있는 시민사회의 저력이 있어야만 우리나라도 민주주의 국가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한다.
이 책을 통해서 우리는 다시한번 국가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고 그 국가가 추구하는 민주주의에 대해 깊은 성찰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위험한국가의위대한민주주의 #윤비 #생각정원 #민주주의 #민주주의의위기 #정치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