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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12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미래 시장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이미지 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시간이 지날수록 정보가 넘쳐난다는 말을 새삼 실감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정보의 바다에서 혼자서 표류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매일매일 쏟아지는 정보를 감당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는 점점 더 심해지고, 사람들은 점점 지쳐간다는 생각입니다. 그러한 상황들 속에서 <트렌드 코리아 2012>와 같이 앞날을 예측하고 전망하는 도서들은 다소 정보를 걸러내고, 생각을 정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고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예측과 전망들이 빗나갔는지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과 정보를 정리하고 새로운 한해를 준비하는 데는 분명히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 <트렌드 코리아 2012>는 그러한 관점에서 읽어 보아야할 도서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미래를 전망하고 맞히느냐가 중요한 포인트라면, 아마 이러한 도서들의 가치는 고작 1년에 불과하겠죠. 그리고 평가 역시 1년 뒤에 이루어져야 하며, 예측과 전망이 어긋났을 경우에 이 책의 가치는 거의 제로에 가까울 것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정리와 준비를 위해 읽는다면 반드시 미래를 맞춰야할 이유도 없을 것이며, 결과를 굳이 따져봐야 할 이유도 없을 것입니다.

 

2011년의 키워드 'TWO RABBITS'

Tiny makes big; 작은 차이가 큰 변화를 만든다.

Weatherever products; 변하는 날씨, 변하는 시장

Open and hide; 개방하되, 감춰라.

Real virtuality; 실재 같은 가상, 가상 같은 실재

Ad-hoc economy; 즉석경제 시대

Busy break; 바쁜 여가

By inspert, by expert; 직접 하거나, 전문가에게 맡기거나

Ironic identity; 내 안엔 내가 너무도 많아

Tell me, celeb; 스타에게 길을 묻다.

Searching for trust; 신뢰를 찾아서

 

 그러면 먼저 2011년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2011년의 키워드는 'TWO RABBITS' 였습니다. 작은 차이가 큰 변화를 만든다, 변화하는 날씨와 시장, 개방하되 감춰라, 실재 같은 가상과 가상 같은 실재, 즉석경제 시대 등.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이에 대한 평가와 함께 2011년을 정리하는 데 할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대부분의 예측이 빗나가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원전 사고부터 시작해서 이례적인 한파, 그리고 서울 도심이 물에 잠기고 산사태까지 일어나면서 ‘변화하는 날씨’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유명 경제연구소가 2011년 10대 상품으로 ‘꼬꼬면’을 선정했는데, 이는 ‘스타에게 길을 묻다’에서 이야기한 바와 정확히 맞아 떨어지는 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이야기하는 상당부분이 2011년만의 트렌드인가? 하는 물음을 갖게 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습니다. 올해에 기록적인 폭우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을 때, 많은 사람들이 비판을 한 곳은 언론사였습니다. 해마다 사상 최대, 최고라고 이야기하면서 오히려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한다는 점을 비판한 것이죠. 이처럼 이미 우리는 여러해 전부터 변화하는 날씨로 인해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네일아트나 에스프레소 머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트렌드들이 어느 특정 해에만 해당되는 트렌드가 아니라 그 해에 두드러진 트렌드들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그렇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이것이 미래나 트렌드를 이야기하는 도서들의 단점이라고 생각됩니다만) 2011년 트렌드, 2012년 트렌드, 2011년 키워드 등의 방식으로 이야기를 할 경우에는 많은 사람들이 해당 년도에 시작된 트렌드이거나 해당 년도에 특별히 두드러진 트렌드로 오해할 소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거시적인 트렌드들은 매우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데도 불구하고 그러한 트렌드들을 단기적으로 바라볼 여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점에서 이 책 <트렌드 코리아 2012>를 읽지 않고, 단순히 2012년의 키워드 'DRAGON BALL'을 들었을 경우 오해를 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느닷없이 이 책의 단점을 지적하고 있어 이 책에 대해서 다소 실망한 것처럼 비춰질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은 책이란 점을 분명히 밝혀두고 싶습니다. 우선, 이 책은 해마다 발간되는 책이기 때문에 지난해에 예측한 내용에 대해 스스로 검증하고 평가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책의 전반부를 2011년의 내용과 향후 전망에 대해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독자 스스로 한해를 정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 한 가지, 상당수의 많은 전망서(?)들은 경제라던가 비즈니스와 같은 특정 분야를 중심으로 미래를 예측하거나, 경제, 정치, 교육 등 분야별, 산업별 등으로 구분지어 이야기하는 반면, 이 책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이야기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이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오디션 프로그램과 소셜 커머스를 Ad-hoc economy(즉성경제)로 묶어낸 것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12년의 키워드 'DRAGON BALL'

Deliver true heart; 진정성을 전하라.

Rawganic fever; 이제는 로가닉 시대

Attention! Please; 주목경제가 뜬다.

Give'em personalities; 인격을 만들어 주세요.

Over the generation; 세대 공감 대한민국

Neo-minorism; 마이너, 세상 밖으로

Blank of my life; 스위치를 꺼라.

All by myself society; 자생 자발 자족

Let’s ‘plan B’; 차선, 최선이 되다.

Lessen your risk; 위기를 관리하라.

 

 그러면 ‘DRAGON BALL’을 키워드로 꼽은 2012년은 어떠한 변화가 일어날 것이며, 우리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책에서는 ‘진정성을 전하라, 이제는 로가닉 시대, 주목경제가 뜬다.’ 등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만, 결국 이는 한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뒤돌아 볼’ 시기라는 것입니다. 그동안은 앞만 보며 무작정 달려 왔지만, 이제는 한번쯤 뒤돌아 볼 때라는 것입니다. 무조건 가장 비싸고 좋은 제품, 서비스가 아니라 정말로 진정성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택하고,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성분이 아니라 환경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자연 그대로의 로가닉이 주목을 받고, 세대갈등을 극복하고, 행복에 대해 고민해보고, 마이너의 손을 잡아주는 시기라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매해, 새해가 되면 엄청난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말들이 넘쳐났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정치적인 면만 보더라도 분명히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총선과 대선을 한해에 치르고,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많은 정치적 변화가 예고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현재 상황이 경제적인 면이나 정치적인 면이나 사회적인 면으로 보더라도 많은 사람들이 어떠한 변화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렇게 큰 변화가 예상되는 상황 속에서 이 책 <트렌드 코리아 2012>를 저의 짧은 지식으로는 평하는 데는 무리가 따른다고 생각됩니다.

 

<이미지 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다만, 이 책에서 가장 강조하는 ‘진정성’이라는 것이 통(通)하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 책의 저자 김난도 교수님의 <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책이 작년 한 해 동안 그토록 많은 사랑은 받은 이유는 진정성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한 비결이나 비책이 아니라, 진정성 있는 위로와 따뜻한 글이 진심으로 느껴졌기 때문이죠. 2012년은 그러한 진정성이 통(通)하는 한해가 되길 바랍니다. 진정성 있는 정치인이 승리하고, 진정성 있는 기업의 제품이 팔리고, 진정성 있는 사람들이 웃을 수 있는, 그리고 무엇보다 사람들이 진정성이 외면 받지 않는 한해가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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