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시장의 배반 - 존 캐서디

 

 현재 경제체제의 중심에는 신자유주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밀턴 프리드먼의 시카고학파에서부터 존 메이너드 케인스, 애덤 스미스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른바 ‘보이지 않는 손’을 외치며 시장의 효율성에 모든 것을 맡겨야 한다는 애덤 스미스와 정부의 직접적인 개입을 주장한 케인스, 그리고 현재 자유시장 경제체제를 주장한 밀턴 프리드먼. <시장의 배반>은 이러한 애덤 스미스, 존 메이너드 케인스, 밀턴 프리드먼 등 경제학에 커다란 영향력을 끼친 경제학자들의 사상과 이론, 그리고 대니얼 카너먼과 아모스 트버스키의 행동경제학까지 모두 살펴볼 수 있는 책입니다. 신자유주의 경제체제에 대한 비판과 자본주의에 대한 논쟁이 심화되는 현재에 많은 분들이 읽어볼 만한 도서라고 생각됩니다.

 

  미국 쇠망론 - 토머스 L. 프리드먼, 마이클 만델바움

 

 과거에 ‘세계화’라는 단어가 세계를 휩쓸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모든 것이 세계화를 외치고 있었지요. 그 당시 ‘세계화’에 대해서 가장 영향력 있게 설명했던 도서가 <렉서스와 올리브 나무>였습니다. 이처럼 토머스 프리드먼은 <렉서스와 올리브 나무>, <세계는 평평하다>, <코드 그린> 등 내놓는 저서마다 논쟁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주장이 옳고 그른지, 그 여부를 떠나서 언제나 새로운 논쟁의 화두를 던지는 저자의 신작이라는 점에서 <미국 쇠망론>은 반드시 읽어볼 만한 도서라고 생각되어 추천합니다. 이번 추천 도서 목록에서 가장 추천하는 도서입니다.

 

 

 

 섬광 예지력 - 존 데이비드 만, 대니얼 버러스

 

 항상 남들보다 한발자국 먼저 내딛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남다른 통찰력을 바탕으로 미래를 내다보는 듯 하는 사람들. <섬광 예지력>의 저자 존 데이비드 만과 대니얼 버러스는 순식간에 발휘되는 미래에 대한 통찰력,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접근법을 취함으로써 숨겨진 기회를 발견하고,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대응할 수 있게 해주는 예지력을 섬광 예지력;Flash Foresight이라고 말합니다. 확실성에서 출발해 예상하고, 변혁하고, 가장 큰 문제를 건너뛰거나 반대로 가기도 하며 문제를 재정의하고 재창조함으로써 미래의 방향을 잡아내는, 섬광 예지력의 일곱 가지 촉발 원칙을 통해서 미래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이 책은 비즈니스 전략서임에도 책에서 제공하는 내용들은 일상에서도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더 체인지 - 김재윤

 

 요즘 뉴스나 신문, 잡지, 책 등 여러 매체들을 통해서 접하는 이야기 중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는 아마도 ‘변화의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비즈니스 환경은 더욱 예측할 수 없을 만큼 빠르게 변화한다고 말합니다. 이 책 <더 체인지>는 그러한 변화를 ‘인구구조 변화’, ‘도시화’, ‘기후 변화’라는 3대 메가트렌드를 중심으로 바라보고 이러한 메가트렌드가 창출할 새로운 산업 3가지와 성장 가능성이 높은 6가지 유망산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많은 미래 전망서들이 여러 가지 트렌드를 중점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에 그치는 반면, <더 체인지>는 메가트렌드와 그것이 미치게 될 산업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의 새로운 산업과 시장, 그리고 그러한 것들이 어떻게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지, 이 책을 통해서 그려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마이클 포터 경쟁론 - 마이클 포터

  

 많은 분야에는 고전이 있습니다. 경제학에서는 애덤 스미스와 존 메이너드 케인스 등. 문학에서는 셰익스피어, 호메로스, 톨스토이 등. 음악에서는 비발디, 모차르트, 베토벤, 헨델 등. 이러한 고전들처럼 경영학에도 고전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마이클 포터의 경쟁론이죠. 이에 대한 설명은 더 이상 필요치 않을 것 같습니다. 지난 20년간 저자 마이클 포터가 연구한 경쟁과 경쟁전략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설명하고 있는 이 책 <마이클 포터 경쟁론>은 기업 차원의 경쟁과 전략에 대한 '경쟁과 전략', 경쟁에서 차지하는 입지의 역할에 대해 언급한 '입지의 경쟁력' 등을 통해서 글로벌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획득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도서의 고전 <마이클 포터 경쟁론>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