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대중문화> 파트의 주목 신간을 본 페이퍼에 먼 댓글로 달아주세요.

   

  취미로 사진을 찍다보니 같은 장소에서 사진을 찍더라도 사람마  다 다른 느낌의 사진을 찍는 것을 많이 보게 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도 각자 가지고 있는 생각의 차이가 사진으로 표출되는 것이 아닐까 한다.  

 사진은 일차원적인 표현이지만, 하면 할수록 결코 일차원적이지 않다는 생각이 점점 깊어진다.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법을 배우고 싶다는 욕구가 강렬해지는 이때, '사진 철학의 풍경들'은 내게 정말 필요한 책이 아닐까 싶다. 비단 나뿐만이 아니라 점점 대중화되고 있는 사진 분야에  생각을 불어넣어줄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되어진다. 

 

 

 

 

   

 '멋진 곳에 가면 누구나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다. 하지만 좋은 사진은 누구나 찍을 수 없다' 

 사진을 하는 내가 늘 셔터를 누를때마다 생각하는 것이다. 멋진 자연을 그대로 담는건 카메라라는 문명의 이기의 도움으로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좋은 사진'은 꼭 멋진 자연을 찾지 않아도 찍을 수 있다. 그런데 여기에는 '작가 정신'이라는 엄청난 부재료가 필요하다. 다른 사람과 차별화 되는 본인만의 시선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결코 이루어질 수 없는 작업이다. 자신만의 '시선'을 어떻게 확립하고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늘 시도는 하지만 늘 어렵긴 매 한가지다. 

                                       사진을 바꾼 사진들. 이 책에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자신만의 세계를 만든 20인의 작가들이 소개되어 있다. 무언가를 처음 시도한다는 것은 용기가 필요한 일이고 그것을 발전시키는데는 부단한 노력과 인내심이 필요한 일인데 이들은 그것을 이루어낸 사람들이다.  물론 그들의 세계에 동화되어질 수 없는 부분들도 있겠지만 그들이 어떻게 노력해왔는지를 통해 나만의 시선을 만들어나가는데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라 믿는다. 

 

 

 

 

 1984년에 발표 되었던 '파리,텍사스'라는 영화를 아는가. 기억을 잃어버린 한 남자가 자신을 찾아 떠나는 여정을 담은 영화. 1984년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받은 작품으로 '빈 벤더스' 감독이 만든 영화이다. '한번은'은 이 '빈 벤더스' 감독의 책이다. 그는 영화 감독이면서 사진 작가이기도 하다. 

 "모든 일은 카메라 앞에서 단 '한 번' 일어난다. 그리고 첫 번째 사진과 두 번째 사진 사이에서 영원히 잊힐 수도 있었던 한 편의 이야기가 태어난다." 

 어떤 장면을 연사로 찍었다고 해서 그 각각의 프레임이 같을 수는 없다. 순간이지만 빛의 양이 달라졌을 수도 있고 바람의 방향이 바뀌었을 수도 있고 앞에는 없었던 곤충이 한 마리 출현했을 수도 있다. 같은 사진은 결코 있을 수 없다는 얘기다.  그순간의 사진은 단 한 장 뿐이다. 그 단 한장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빈 벤더스의 사진은 정형화되어 있지 않다. 당연히 사진값이 중요하지도 않다. 그의 사진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사진을 찍은 피사체가 전하려고 하는 이야기이다. 그의 어떤 사진에서 핀이 나갔다면 그건 잘못 찍은 것이 아니라 피사체가 전해주는 느낌이 그랬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그의 사진이 조잡해 보이거나 치기어려 보이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그의 사진에는 사진에 대한 그의 깊고 투철한 철학이 고스란히 담겨있기 때문이다.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의 '사진을 찍을 때,결정적인 순간을 직관으로 포착해야 한다'는 '재빠른 이미지'에 견주어지는 사진 미학의 바이블 '한번은'. 여행길이 이어진 8월을 풍성하게 꾸며주지 않을까 한다. 우리들 인생에 단 한번뿐인 이 여름을 기억하는 멋진 사진과 함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