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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유 속의 영화 - 영화 이론 선집 현대의 지성 136
이윤영 엮음.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1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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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유'를 사전에서 찾아보니 '대상을 두루 생각하는 일, 개념,구성,판단,추리 따위를 행하는 인간의 이성 작용'이라고 나와 있다.  영화에 대한 인간의 이성 작용. 한마디로 정말 어려웠다. 일단은 대부분의 글에 인용된 인물이나 영화들이 내가 - 영화학도가 아닌 - 한번도 접하지 못한 부분들이어서 미루어 유추하는 것조차 힘들었기 때문에 더욱 그러했다. 이해하기가 힘들었지만 조금씩 읽어나가다 보니 아이러니하게도 나는 영화와 사진의 유사점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이미 한 가지 중요한 원칙을 세운 셈이다. 즉 내가 육면체의 사진을 사진을 찍고자 한다면, 단지 피사체를 카메라가 포착할 수 있는 범위 안에 옮겨 놓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는 것이다. 이보다는 피사체에 대한 내 위치를 어떻게 잡을 것인가, 혹은 내가 피사체를 어디에 놓는가가 중요하다... 

일부의 교양있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영화나 사진은 예술이 될 수 없다. 왜냐하면 단순한 기록의 산물이라고 치부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루돌프 아른하임'의 글인 위의 인용문을 보자면 둘 다 단순하게 찍을 수도 또는 이미지의 극대화를 위해 연출되어져서 전하고자 하는 의미를 과장시킬 수도 있는 것이다. 글을 쓸때 의인법이나 중복을 사용하는 것이나 그림에서 어느 한 부분을 극대화 시키거나 과장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이런 의미에서 영화와 함께하는 '입체적인' 독서는 분명 일면적인 독서와는 다른 체험을 줄 것이다. 단편적이라고 할지라도 이 글 군데군데 스며있는 날카로운 사유가 이런 영화 세계 속으로 독자를 이끄는 인도자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고 기대한다.

 이 책에는 14명의 학자들의 글이 들어있다. 순전히 '영화학 이론'을 다룬 글들이다.따라서 일반인들이 읽고 소화하기에는 다소의 부담과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  나 또한 그러했다. 하지만 어떤 분야의 책이든 독자가 필요로 하는 부분이 들어있게 마련이고 그 부분들을 내 것으로 만들면 그 책을 읽는 것에 성공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고삼차'같은 책. 혹시 '고삼차'를 마셔본 경험이 있다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얼마나 역하고 쓴지... 그렇게 역하고 쓴 것을 굳이 먹는 이유는 몸에 좋기 때문이라는 단 한가지 이유에서이다. 좀 과장된 감도 없지 않지만 이 책을 일반인들이 읽는다는건 그만큼의 인내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비유로 이해해 주시길 바란다. 다 읽고 나면 기억에 남는 귀절 하나쯤은 가슴을 쿵 때릴 수도 있다.

 ...어쨌거나 모래알 하나하나가 우주를 꿈꾸듯이, 많지 않은 메뉴를 고집하는 어떤 식당이 식당 자체를 꿈꾸듯이, 이 책도 작지만 (앙드레 말로가 한 권의 책에서 이루고자 했던 상상의 미술관처럼) 상상의 도서관, 상상의 책을 꿈꾼다. 더 멀리 가고자 하지만 우선 비둘기 걸음으로 걷는 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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