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필수 지식>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부동산 필수 지식 - 알면 벌고, 모르면 잃는 미래 부동산 재테크를 위한 필수 지식 완벽 가이드
장박원 지음 / 행간 / 2010년 6월
평점 :
절판


연일 텔레비젼 뉴스에 부동산 경기에 대한 우울한 전망이다. 부동산 미분양사태가 발생하고, 그동안 로또당첨처럼 여겨졌던 신도시 분양열기는 식어버린 지 오래다. 오히려 빚을 내어 장만한 아파트의 대출이자로 고통받는 사람이 많다.  불패신화의 부동산 재테크에 이제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부동산은 장기적인 관점이 필요하고, 여유자금도 만만치 않다. 그래서 지역과 매매타이밍, 정책은 금리, 성장률, 수급과 함게 부동산시장의 흐름을 알아야 하는 지식이다. 

이 책은 전반적인 부동산 재테크 방법과 아파트 청약전략, 재건축과 재개발 투자정보, 전세를 비롯한 임대차관련 지식까지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부동산 투자 5대포인트는 첫째, 길을 따라 투자하라, 둘째, 부동산 정책의 흐름을 보라. 섯째, 가격의 흐름을 보라. 넷째, 저평가된 부동산을 찾아라, 다섯째, 자신이 잘 아는 지역을 선택하라고 조언한다. 여기에서 무엇보다 저평가된 부동산의 기준이 궁금했다. 가격의 최고점에서 40~50% 떨어지면 거의 바닥권으로 아무리 경기불황이라도 매입할 의향이 있다는 시그널이 온다고 합니다. 그러고보면 50%할인이 가격의 심리적 저지선이라고 특별한 의미를 갖는 것이라 생각된다. 

책에는 집을 구입할 때 필요한 대출은 DTI(총부채상환비율-빚을 갚을 만큼 충분히 돈을 벌고 있는지)와 LTV(담보인정비율-부동산의 담보가치에 따라, 즉 권리분석을 통해 대출비율 결정)로 통해 결정된다는 점, 역모기지론(만65세이상, 집한채소유, 담보주택 권리상태및 신용상태양호)로 노후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언급되어 있다.  

아파트 청약에는 보금자리주택에 관한 이야기도 나온다. 근로자 생애최초 구입자에 관한 요건도 좋은 참고가 되었다. 재개발로 인한 새로 창출된 가치를 추정하는 비례율이 재개발조합원에게 모두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점, 즉 조합원 분양가격이 높아져 돈없는 서민 조합원은 오히려 그림의 떡이 될 수 있어, 재개발로 인한 잡음의 내막도 알 수 있었다. 또한 전세보증금을 돌려받기 위해 '임차권등기'제도, 2년이 지나 계약기간이 연장될 때, 자동연장되지만, 세입자가 갑자기 이사가는 경우, 3개월전에 얘기하면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는 점도 나와있다.  

이처럼 책에는 일반인이 궁금해 하는 부동산에 관한 지식을 구어체로 편안하게 설명되어 있다. 부동산투자가 주식투자와 더불어 재테크 수단이지만, 부동산 재테크는 무엇보다 전략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책에 특별부록으로 부동산미래지도와 필수용어50선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좀 실전적인 경험을 쌓으면 보다 유용한 책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