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는 깊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파리는 깊다 - 한 컬처홀릭의 파리 문화예술 발굴기 깊은 여행 시리즈 1
고형욱 지음 / 사월의책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신의 손 로댕전이라고, 지난 방학동안 아이들과 서울 시립미술관에 다녀왔다. 1층의 중요전시관이 번잡하다고 입장권을 절취하자마자 2층으로 내몰린 우리 관람객은 작은 소품위주의 감상을 마치고나서 생각하는 사람이나 키스, 칼레의 시민중 몇몇 조각상등의 대형작품을 만날 수 있었다. 파리 로댕미술관의 소장품들일 것이었다. 수년전에는 오르세 미술관 작품들이 서울전시를 갖기도 했다. 덕수궁내 현대미술관에서 고흐의 작품들을 흐믓하게 감상하고 기념으로 작품 씨디도 한장 구매하고 기념 스프링 수첩도 몇개 얻어서 왔던 기억이 있다. 그때도 파리에  다시 가면 오르세에 가보리라 다짐했었다.

파리는 확실히 문화유산의 보고다. 뿐아니라 노천카페의 천국일 터이고 미식가들의 본거지일 것이다. 비포선셋과 비포선라이즈라는 에단 호크와 줄리 델피가 나왔던 영화를 보고 파리의 거리들에 대한 애착은 풍선처럼 부풀었다. 꼭 여행을 좋아하고 유럽의 도시들을 동경하는 사람들이 아니더라도 파리는 누구에게나 로망의 도시다. 두말할 나위가 없다. 

파리는 깊다고 선언한 이 책은 '깊은 여행' 시리즈의 1탄이다. 컬쳐홀릭을 자처하는 저자는 파리를 수십번 방문한 이력을 가진 파리 애호가이다. 한두번 스쳐가는 과객이 아니라 골수 파리 팬임을 주장하는 저자의 시선은 일시적 관광객과 다른 데가 있을지도 모르겠다. 책은 전반부에 주로 파리에 소재한 대표적 미술관(몽마르트를 포함해)들을 소개하고 후반부에는 책과 휴식과 강과 식당과 카페의 도시로서 파리를 조망했다. 이른바 파리 예술산책과 파리 도시산책이다. 나는 따분한 전반부를 일단 건너뛰고 좀더 가벼운 듯한 후반부를 먼저 보았다. 그리고 앞으로 돌아와 각종 화가들과 미술관 이야기를 듣고 저자의 간단한 경험담도 대했다.  자세히 보니 전반부도 그다지 깊은 내용은 아니었다. 

저자의 체험위주로 쓴 여행담이 될 것인지 한 도시 파헤치기와같은 전문 도시기행의 자료가 될 것인지 노선이 뚜렷했다면 더 낫지 않을까 아쉬움이 남는다. 참고문헌에서 인용했을 법한 내용과 파리에서의 체험들이 뒤섞여 하나로 잘 녹아나지 못한 것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고 때깔나고 감칠맛나는 문장들이 있어 술술 잘 익히는 글체도 아니다. 그래도 베르메르 부분이나 로댕미술관 얘기는 잠시 귀를 기울이고 싶기도했다. 저자의 파리사랑이 깊다는 것은 전해진다. 하지만 독자들이 파리를 깊게 느끼게 하기엔 아쉬운 부분이 많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