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잣돈 갚기 프로젝트]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 - 제15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수상작 보름달문고 62
김진희 지음, 손지희 그림 / 문학동네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육아서적도 틈틈히 읽어보고 있지만 아동 성장동화도 재미있게 읽어보고 있어요.

우리 아이들은 7살, 6살이라 주로 그림책 종류를 많이 읽어주는데

성장동화를 읽으면서 요즘 초등학생들의 생각이나 생활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고 있답니다.

노잣돈이라고 하면 아이들에겐 다소 생소한 표현일지도 모르겠어요.

이승과 저승 그리고, 저승에는 이승에서 좋은 일을 하면 쌓이는 곳간이 있다고 하지요.

그 곳간에 재물이 차곡차곡 쌓이면 나중에 저승에 갔을 때 극락에 갈 수 있다고 들었어요.

오늘 소개해 드릴 제15회 문학동네 어린이 문학상 수상<노잣돈 갚기 프로젝트>

저승에 있는 곳간에서 노잣돈을 빌린 한 소년의 유쾌발랄한 이야기를 담고 있답니다.

요즘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 표현에 솔직하고, 행동이 참 대담한 것 같아요.

예비 초등생을 둔 엄마인지라 초등학생들의 생각과 생활을 엿볼 수 있는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를 재미있게 읽었는데 이 책은 또다른 감동이 있더라구요.

저승사자에게 아무 생각없이 노잣돈을 빌린 동우는 빚을 그저 '돈'으로 갚을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시시때때로 도착하는 저승사자의 경고와 노자장부는 그게 아님을 보여준답니다.

동우가 과연 어떤 방법으로 저승사자에게 빌린 노잣돈을 갚았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제15회 문학동네 어린이문학상 수상작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

제15회 문학동네 어린이문학상 수상작인​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는

현재 초등학교 교사로 일하고 있는 작가가 쓴 창작동화랍니다.

그래서 인지, 학교 생활이나 아이들의 행동이 현실을 반영하듯 잘 그려지고 있어요.

문학동네 창작동화는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으로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다양한 창작동화로 구성되어 있더라구요.

다양한 추천도서와 문학동네 어린이문학상 수상작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고학년인 아이들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이 책의 주인공은 준희라는 친구를 '장난처럼' 괴롭히고 아무 생각없이 돈을 빼앗는 동우예요.

지금까지 그려진 이야기에는 주로 폭력을 당하는 아이나 방관하는 어린이가 주인공인 경우가

많았는데, 이 책은 폭력의 가해자인 아이를 주인공으로 다루고 있답니다.​

그날도 동우는 등교길에 문구점에서 만난 준희의 돈을 빼앗다가 자동차에 치이게 되었는데

그만 저승사자를 따라 저승으로 가게 되는 것에서 이야기는 시작이 된답니다.

다른 애랑 바뀐 것을 알고 다시 이승으로 가야하는데 그럴려면 노잣돈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나면 저승에 곳간이 생긴다는데 자신의 곳간으로 가보는 동우랍니다.

​지금까지 나쁜 일을 한 적이 없으니 자신의 곳간이 차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동우~!!

동우는 이승에 있을 때 김준희라는 친구를 괴롭히고 돈을 빼앗았는데

거기에 대한 죄책감이나 잘못이라는 생각이 전혀 없었던가 봐요.

​저승사자를 따라가는 곳에는 수 많은 문들이 있었는데 이 문들은 모두

수많은 지옥들로 들어가는 문이라고 하네요. 순간 오싹한 동우랍니다.

동우의 저승 곳간에 도착해서 살펴보니 동우의 생각과는 달리 동우의 곳간은 텅텅 비어있었어요.

노잣돈이 없으면 이승으로 돌아갈 수 없다기에 어쩔 수 없이 노잣돈을 빌리는 동우~

죽은 지 사십구 일째 되는 날까지 빌린 노잣돈을 갚아야 한다고 하는데

이 마저도 건성으로 받아넘기는 동우였어요.

이승으로 돌아오긴 했지만 까마득히 잊고 있었던 노잣돈~!!

하지만, 시시때때로 전해지는 저승사자의 경고와 노자 장부는 동우에게

어쩔 수 없이 노잣돈을 갚게 만들게 된답니다.

동우가 노잣돈을 빌린 곳간의 주인공은 '장난처럼' 괴롭히고 돈을 빼앗았던 준희였어요.

동우는 아무 생각없이 그저 돈으로 그 노잣돈을 갚으면 된다고 생각을 해요.

찢겨진 친구의 마음이나 망가진 양심, 친구에게 주었던 마음의 상처 같은 건

전혀 안중에도 없는 동우랍니다.

동우가 노잣돈을 빌린 준희는 친구들에게 왕따를 당하고 괴롭힘을 당하는 친구였어요.

학교에서는 있는 듯 없는 듯 하고, 친구와 어울리기 보다 혼자 책을 보고,

친구들이 괴롭히거나 돈을 빼앗아도 아무 말없이 당하기만 하는 아이였답니다.

요즘 학교에서 준희처럼 이유없이 왕따를 당하거나 괴롭힘을 받는 아이들이 있는데

정작 가해자인 아이들은 아무 죄책감이나 미안한 마음이 없다고 하더라구요.

자기보다 약자인 아이들을 괴롭히면서 지극히 당연한 일로 여긴다고 해요.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는 그런 아이들에게 다시금 생각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고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 같아요.

준희에게 노잣돈을 갚아야 한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동우는 '돈'으로 가볍게 해결될거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준희에게 '돈'을 갚아도 노자 장부에 있는 빚은 전혀 줄어들지를 않네요.

저승사자의 충고처럼 준희의 일상을 관찰하기 시작하는 동우~

그리고, 동우는 '돈'이 아닌 다른 것으로 그 빛을 갚아야 한다는 걸 자연스럽게 깨우치게 된답니다.

준희를 자세하게 관찰하면서 자신이 어떻게 도와야 하는지 알게 되고,

준희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도 알게 되면서 빚을 갚는 방법을 알아가게 되요.

그게 바로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랍니다.

동우에겐 프로젝트였지만 장부로 계산을 끝내고 빠져나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이후에도 그렇게 해야한다는 것을 역설적으로 보여주는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예요.

동우는 어려움에 처해있는 준희를 도와주거나 준희가 좋아하는 고양이들을

보살피기도 하면서 노자 장부에 있는 빚이 줄어들고 있음을 알게 된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단순히 노자 장부의 빚을 다 갚는데서 끝이 나는게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되고 준희를 괴롭히는 대신 점점 친구가 되어가는 동우예요.

​그러다가, 차도로 뛰어드는 준희의 고양이를 구하려고 하다가 또다시

저승길에 오르게 되는 위기에 처하게 되는데 동우는 다시 살아날 수 있을까요?

준희의 고양이를 안고 좋아하는 동우의 모습을 보니 저승에 간 게 아닌가봐요.^^

준희의 고양이를 구하면서 마지막 남은 노잣돈의 빚을 다 갚고 살아난 동우랍니다.

이제 동우는 예전처럼 친구를 이유없이 괴롭히지도 않을 것이고,

친구의 돈을 죄책감없이 빼앗는 일도 없어지겠지요.

약한 친구를 진심으로 이해하고, 잘못에 대해 정확한 용서를 빌면서 노잣돈을 갚게 되는

동우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잘못된 것을 바로잡으려는 작가의 진심이 느껴지더라구요.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를 깨닫고 올바로 바로잡기 위해 노력할 때

자신이 있어야 할 곳에 있게 된 동우처럼 제자리로 돌아갈 수 있는 게 아닌가 싶어요.

어쩌면, 그것은 아이들의 몫 만이 아닌 우리 어른들의 몫이 아닐까 싶기도 해요.

잘못을 하고 있는 아이들을 방관적인 자세로만 보지 말고 무엇이 잘못인지 일깨워주고

스스로 그 방법을 깨우쳐가는 동우처럼 잘못을 깨우쳐갈 수 있게 해야하지 않을까요?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