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너선 아이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조너선 아이브 - 위대한 디자인 기업 애플을 만든 또 한 명의 천재
리앤더 카니 지음, 안진환 옮김 / 민음사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궁극의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한 장인의 길

 

'애플=잡스'라는 공식을 하나의 명제로 알고 있어 왔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애플의 혁신을 이끌었던 또 한 명의 천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바로 영국 출신의 조너선 아이브이다.

 

조너선 아이브의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바로 그에게 큰 영향을 미쳤던 아버지와 영국의 디자인 교육이었다. 조너선 아이브의 아버지인 마이크 아이브는 영국에서 은세공인이자 교수로 일했고 나중에는 교육계에서 지위가 올라 디자인 및 기술 교육을 중점적으로 관리하게 되었다. 그는 영국에서 5세에서 16세 사이의 모든 학생이 디자인 테크놀로지 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교육 제도를 개선하였다. 디자인 테크놀로지 과목은 기존의 단순했던 기술 교과에서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 및 기술 교과 과정으로서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통합 교과가 되었다. 그럼으로써 영국의 재능 있는 디자이너 세대를 위한 토대를 마련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쉽게도 영어에 대한 몰입교육만 있을 뿐 예체능 교육에 대한 비전은 거의 없는 편이다. 최근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으로 체육 수업에 대한 비중을 높이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체육에 대한 바른 이해와 그에 대한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수업이 이뤄지고 있는지는 미지수이다. 아무리 수업을 한다고 해도 입시에 밀려서 자습 시간으로 대체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예체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린이들이 자신들의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수업 과정이 만들어지고 학교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마이크 아이브가 영국의 디자인 테크놀로지 과목을 만들고 그의 아들이 그 교육 과정의 혜택을 입어 지금의 조너선 아이브가 된 것처럼 말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단기적인 교육이 아니라 중장기적인 교육 계획이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적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조너선 아이브는 뉴캐슬 과학 기술 대학에 가서도 산업디자인에 맞는 실질적인 교육을 받게 된다. 모든 재료들을 직접 만지고 작품으로 만들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을 접하게 된 것이다. 학교에서는 재료를 가공할 수 있는 시설이 완벽하게 갖춰져 있고 학생들은 자유롭게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었다. 특히, 중요한 점은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직접 만들어 보고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까지 겸비할 수 있도록 중점을 둔 점이었다. 그것은 나중에 조너선 아이브가 디자인 컨설팅 회사에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고객에게 알려줄 때 큰 도움이 되기도 했다.

 

여러 회사를 돌다가 결국 조너선 아이브는 애플에 입사했다. 처음에 애플에서는 구태의연한 회의 진행으로 좋은 아이디어들이 사장되는 경우도 있었다. 그것이 바로 결정을 해줄 '선장'의 부재 때문이었다. 회사에 비전을 제시해 주고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사람이 존재한다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특히, 엔지니어팀이 디자인팀을 산하로 거느리고 있었는데, 잡스가 복귀한 이후에 점차 디자인팀이 막강한 권력을 갖게 되는 과정은 제법 흥미로웠다. 인상깊었던 장면은 같은 회사 사람들이 아시아에 있는 공장으로 출장을 갔는데, 디자인팀만이 고급차를 타고 최고급 호텔에 묻었다는 동료의 말을 들어보면 조너선 아이브가 지휘하는 디자인팀이 얼마나 위상이 높아졌는지 알 수 있었다. 그것은 "나를 제외하고 회상의 운영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이 조니예요. 그에게 이래라저래라 하거나 상관 말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 내가 분위기를 그런 식으로 만들어 놨거든요."라는 잡스의 말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조너선 아이브는 제품에 혼신의 힘을 쏟아붓는 사람으로서 제품 내부의 디자인까지 할 정도이다. 게다가 자신의 디자인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상태야말로 최고의 디자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그래서 사용자 입장에서 편리함을 위해 여러 세부적인 디자인을 하지만 그것이 결코 우리의 눈에 거슬리지는 않는 것이다. 조너선 아이브는 "단순함이란 사물의 본질에 대해 말할 때 도저히 피해 갈 수 없는, 누가 봐도 분명한 것입니다."라고 말한 것이다. 앞으로 조너선 아이브가 '단순함'을 어디까지 끌고갈 수 있을지 지켜보고 싶어졌다.

 

잡스는 자신의 뒤를 이을 CEO로서 '팀 쿡'을 지명했다. 하지만 잡스가 추구했던 제품의 혁신은 산업디자인의 천재인 '조너선 아이브'가 뒤를 잇고 있다. 아니, 오히려 제품의 디자인 측면에서는 조너선 아이브가 잡스를 이끌었던 건 아닌지 추정해 볼 수 있었다. 그만큼 조너선 아이브가 제품의 혁신에서는 잡스에게 영향을 미쳤을지 모른다는 것이다. 잡스와 아이브는 친밀한 관계를 맺으며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 받으며 애플을 세계적인 기업으로 이끌었던 것이다.

 

잡스 사후에 애플이 사라지지 않을까 걱정했던 사람들은 아직도 굳건한 애플 체제를 접하고 있다. 잡스 이후에는 애플의 상품들이 조금 더 다양해진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애플의 혁신이 지금 상태로 머무르다 도태할 것인지, 아니면 미래를 향해 더 높은 도약을 일으킬 것인지 흥미롭게 지켜보고 싶어졌다.

 

이 책의 아쉬운 점은 제품에 대한 설명이 많이 나와 있지만 그에 대한 사진이 없었다는 점이다. 그래서 내용의 이해가 어려운 점도 많았다. 중간에 가뭄의 단비처럼 몇 개의 사진이 있긴 했지만 조금 더 다양한 제품들의 사진을 글과 함께 보고 싶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향 2014-07-18 02: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꺅~~!!!^^ 14기 신간평가단 두번째 좋은 리뷰로 선정되었다. 뽑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이 모자란데,,, 깜짝 선물을 받은 것처럼 즐겁습니다^^ㅎㅎ

☞ 바람향 님의 리뷰 http://blog.aladin.co.kr/749121103/7043990
- 조너선 아이브는 제품에 혼신의 힘을 쏟아붓는 사람으로서 제품 내부의 디자인까지 할 정도이다. 게다가 자신의 디자인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상태야말로 최고의 디자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그래서 사용자 입장에서 편리함을 위해 여러 세부적인 디자인을 하지만 그것이 결코 우리의 눈에 거슬리지는 않는 것이다. 조너선 아이브는 "단순함이란 사물의 본질에 대해 말할 때 도저히 피해 갈 수 없는, 누가 봐도 분명한 것입니다."라고 말한 것이다. 앞으로 조너선 아이브가 '단순함'을 어디까지 끌고갈 수 있을지 지켜보고 싶어졌다.
-> (http://blog.aladin.co.kr/proposeBook/70724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