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교사 이렇게 성공하라 - 나는 방과후 교사로 남편 월급만큼 번다
노정화 지음 / 라온북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새 회사 생활을 십수년째 하고 있으니 이제 나도 나만의 직업과 일을 찾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경영대학원을 다니며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기도 했고, 여러 교육을 수강하기도 했고, 자격증 시험을 준비해보기도 했다.

하지만, 아직은 나만의 일과 직업을 찾지 못하고 있다.


몇 년전 초중고에서 프리랜서 형식으로 강의를 할 일이 생겨서 강의를 한 적이 있었다.

회사에는 연차휴가를 내고, 2년 정도 한 달에 한 번에서 두 번 정도를 초중고에서 강의를 하였다.

강의 시간에 비해서 강사료도 만족스러웠고, 초중고에서 프리랜서로 강의를 하는 일에 매력을 느끼기도 한 좋은 경험이었다.

하지만, 회사원으로서 그 일에 매진할 수 없었고, 그러다 보니 강의 수주를 계속할 수도 없었고, 이런저런 이유로 그 일은 2년으로 마치게 되었다.

그리고, 여전히 나는 회사원으로 살아가고 있다.

지금도 마음 속에는 강사라는 직업을 생각하고 있다.


방과후 교사...

가끔 생각해보는 직업이다.

초등학교 아이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하는 것이 나에게 잘 어울릴 것 같다는 생각을 가끔 한다.

예전에 초등학교에서 강의를 하면서도 재미를 느끼기도 했다.

무엇보다도 조직에 구속되지 않아서 자유롭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방과후 교사의 성공비법을 담은 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잘 나가는 방과후 교사가 알려주는 방과후 교사 성공 매뉴얼이라고 한다.

이 책은 내게 당연히 관심을 끌었다.


이 책은 방과후 교사로 성공한 저자가 알려주는 방과후 교사의 A부터 Z까지가 기술된 책이다.

남성보다는 여성을 타겟으로 쓰여진 책이다.

아무래도 방과후 교사는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적합한 직업인 모양이다.

아무튼, 남녀를 불문하고 방과후 교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방과후 교사에 대한 여러 정보를 전해주는 매우 유용한 책이다.


저자가 왜 방과후 교사를 하게 되었는지...

저자가 방과후 교사를 어떻게 시작했는지...

방과후 교사가 된 후 저자가 느낀 장점은 무엇인지...

방과후 교사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방과후 교사로서 강점을 가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교육을 받아야 하는지...

이력서와 제안서는 어떻게 써야 하는지...

방과후 교사가 어떻게 선발되는지...

방과후 교사로 성공하기 위해서 어떻게 인적 네트워크를 만들어야 하는지...

학부모 공개수업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성공하는 방과후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수업, 학생, 학부모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과후교사로서 초등학생 교육 경험이 풍부한 저자는 초등생을 가르치듯이 읽기 편하고 이해하기 쉬운 필체로 방과후 교사의 모든 것을 이 책에 담아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방과후 교사의 세계를 많이 알게 되었다.


저자는 컴퓨터 분야에서 방과후 교사를 시작했다.

이 책에서 제시된 여러 과목들 중 컴퓨터 관련 과목은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으면서 방과후 교사로 성공하기 위한 방법을 많이 알게 되기도 했는데, 그것은 신비로운 마술같은 어떤 비법이라기 보다는 노력과 투자를 통해 얻는 방법들이었다.

저자는 노력하고 또 노력하는 스타일이었고, 쉽게 구할 수 있는 단맛만을 갈구하지 않고, 기회가 닿으면 어디든지 달려가서 방과후 교사로서의 역량을 보여주면서 경험을 쌓고 신뢰를 쌓았다.


방과후 교사를 하면서 아이들을 그룹으로 나누어 학부모에게 정기적으로 문자를 보내주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고, 출결관리 앱을 통해서 아이들의 수업 참여여부를 학부모에게 알려주었다는 점도 신선했다.

생각하고 노력하고 개발하고 실천하는 스타일이었다.

방과후 교사라는 직업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대충 수업하고 적당히 돈을 버는 일이 결코 아니다.

세상 모든 일이 그렇지만, 방과후 교사도 역시 많은 노력이 필요한 직업이었다.


궁금했던 방과후 교사의 세계를 이 책을 통해서 많이 알게 되었다.

과연 언젠가 내게 방과후 교사의 기회가 올까?

언젠가는 방과후 교사가 되어서든 또는 문화센터의 강사가 되어서든 또는 전문대 시간강사가 되어서든 강의와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나도 생각하고 노력하고 개발하고 실천해야겠다.

이 책은 꿈은 이루어진다는 것을 느끼게 해 준 책이었다.

방과후 교사로 당당하게 성공한 저자의 도전과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방과후 교사 이렇게 성공하라 독서후기 포스트는 책과콩나무카페 그리고 라온북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